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어플을 이용한 다이어트, 체중감소에 효과적

어플을 이용한 다이어트, 체중감소에 효과적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9.09 11: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만환자에서 스마트폰 사용 시 2배 이상 체중 감소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다이어트가 체중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범조 서울의대 교수(서울시보라매병원 가정의학과)은 조비룡 서울의대 교수(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팀과 공동으로 대사증후군이 있어 체중 감소가 필요한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다이어트의 효과성에 대해 연구했다.

연구팀은 대사증후군이 있는 복부비만 환자 400여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한 그룹은 기존 방식대로 비만 상담 후 체중계를 지급하고 체중일지와 식사일지를 작성하게 했다. 또 만보계를 지급해 매일 보행수를 기재하도록 했다.

다른 그룹은 스마트폰과 체중·체성분측정기, 만보계를 지급해 매일 전용어플에 식사 내용과 운동량을 입력하게 하고, 체중과 체성분은 측정시 실시간으로 정보가 전송되어 저장토록 했다.

이렇게 입력된 정보들은 실시간으로 대상자들이 확인할 수도 있고, 연구팀에서 확인 후 목표에서 많이 벗어나는 경우 유·무선으로 연락을 취해 건강 습관을 지속토록 지도했다.

24주 후 두 그룹의 체중 감소 여부를 측정한 결과 일반적인 다이어트 일지를 쓴 그룹은 평균 0.86kg 감소한데 반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그룹의 경우 평균 2.29kg이 감소, 어플을 활용한 다이어트가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또 허리둘레도 일반 그룹은 2.13cm가 감소한데 반해 어플리케이션 활용 그룹은 2배에 가까운 4.16cm를 줄이는데 성공했으며, BMI(체질량지수)도 어플리케이션 활용 그룹은 0.84만큼 떨어졌지만 일반 그룹은 0.32가 감소하는데 그쳤다. 혈액검사에서는 특히 대사증후군의 주요 요소인 중성지방과 혈압이 유의하게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대사증후군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 요인인 비만(특히 복부비만),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등을 한사람이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 위험은 2배 이상 높으며,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은 10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대사증후군의 원인인 비만을 관리하려면 우선 식습관을 개선하고 신체 활동량을 늘려야 한다. 현재 여러 가지 비만 관리를 위한 다이어트 방법이 제시됐지만 최선의 방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방법이 유일한 해답인데, 이러한 생활 습관 개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려웠다.

오범조 교수는 "현대인에게 가장 밀접한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신의 식습관과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입력하고 확인함으로써 체중 관리의 '동기'를 유지할 수 있다"며 "앞으로 비만 뿐 아니라 생활습관의 개선 및 유지를 통해 치료가 가능한 질환들에 대해 스마트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