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06:00 (토)
[신간] 초보육아 거뜬히 이겨내기

[신간] 초보육아 거뜬히 이겨내기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5.05.20 13: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토리아 로저스 맥키보이 지음/이창연 옮김/꿈꿀자유 펴냄/1만 5000원

 
우리 아이는 언제쯤이나 밤에 깨지 않고 자게 될까? 감기에 걸리면 어떻게 하지? 이 정도면 충분히 먹는 걸까? 지금쯤이면 걸어야 하는 것 아니야? 나중에 키가 얼마나 클까? 혹시 영아산통인가? 목에 뭐가 걸려 숨이 막히면 어떻게 하지? 잘못 안으면 아파하지는 않을까? 왜 이렇게 자주 우는 거지?….

출산예정일은 다가오는데 아는 건 하나도 없고, 닥치면 다 하게 된다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알고 시작하고 싶은데…. 첫 아이를 마주하게 될 초보 부모들은 걱정거리가 끊이지 않는다. "어떡하지?"

빅토리아 로저스 맥키보이 하버드의대 소아청소년과 조교수이자 메사추세츠종합병원 소아청소년과 선임 전문의가 쓴 <초보육아 거뜬히 이겨내기>가 출간됐다.

이 책은 1000쪽이 훌쩍 넘는 백과사전식 육아서가 아니라 소설 읽듯 가벼운 마음으로 누구나 쉽게 읽다보면 육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잡을 수 있게 한다. 특히 문답식으로 구성돼 있어 시간 날 때마다 어디든 펼쳐 읽으면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하버드의대 출신 30년 경력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이자 4명의 자녀를 키운 어머니이고 3명의 손자를 둔 할머니인 저자는 전문적 지식과 삶의 경험에서 우러난 지혜를 아낌없이 들려준다.

이 책은 '아기'만 바라보았던 그간의 육아서와 달리 '모성'과 '가족' 그리고 '평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바쁜 현대의 생활 속에서 아기만 바라보다 자칫 엄마 아빠의 건강이 나빠지거나 부부 사이가 멀어지는 일이 없도록 '가족'이라는 틀에서 바라보고 균형을 잡는 방법을 제시한다.

아기들은 가족이라는 팀의 일원으로 키울 때 훨씬 훌륭한 존재로 자라난다는 점, 엄마-아빠-아기가 한 팀이 되어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을 터놓고 대화를 나누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출산 후 엄마 아빠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챙기는 방법, 부부 관계의 친밀함을 유지하는 방법, 직장으로 복귀하는 방법은 물론 정보의 시대를 살아가는 초보 엄마 아빠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가려내는 법도 가르쳐준다.

모두 17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아기를 만나면서 겪게 될 당황스러운 상황에서부터 소소한 일상까지 짚어 나간다.

▲낮에 자고 밤에 깨어 있는 아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25p) ▲아기가 자다가 토하면 어떻게 하나요? 혹시 숨이 막히지는 않을까요?(41p) ▲아기가 엄마 젖을 거부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52p) ▲모유수유를 못 할 형편인데요. 엄마로서 실패한 것처럼 느껴져 괴롭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65p) ▲아기 이유식을 직접 만들어야 하나요?(75p) ▲영아산통 때문에 항상 긴장 상태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110p) ▲아기가 녹색 변을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21p) ▲아기가 대변볼 때마다 얼굴이 빨갛게 되면서 힘을 많이 주는데 정상인가요?(123p) ▲아기 비만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138p) ▲아기가 저와 눈을 맞추지 않는데 자폐증일까요?(151p) ▲아기가 항상 코막힌 소리를 내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169p) ▲아기 다리가 안쪽으로 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81p) ▲밖에서 아기와 걸을 때 아기에게 말을 걸어야 하나요?(193p) ▲매년 백신 종류가 늘어나는데 너무 주사를 많이 맞히는 거 아닌가요?(214p) ▲언니 오빠가 감기에 걸렸을 때 아기에게 옮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나요?(227p) ▲엄마 아빠가 모두 직장에 나간다면 아기에게 해로울까요?(311p) ▲아기가 저보다 베이비시터를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325p) ▲출산 후 부부관계를 갖지 않는 동안 남편이 바람이라도 나면 어쩌죠? 그런 남자들이 많다던데…(341p) ▲아기를 낳은 후에 항상 피곤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357p) ▲출산 후 다시 몸매를 회복하고 싶습니다. 뱃살은 어떻게 빼지요?(365p)

이 책의 번역은 이창연 서울아동병원 대표원장 겸 의학연구소장이 맡았다(☎ 070-8226-1678).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