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동탄성심병원 "로봇수술 메카로 발돋움한다"

동탄성심병원 "로봇수술 메카로 발돋움한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5.04.20 11:4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형 로봇수술기 다빈치 Xi 도입…로봇수술센터 신설
경기 남부권·동탄 신도시 주민에 첨단 의료서비스 제공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은 4월 20일 최신형 4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를 도입한다. 이번 다빈치 Xi 도입은 단일 병원으로는 울산대병원·세브란스병원·한림대학교성심병원·강남성심병원·양산부산대병원에 이어 국내에서 6번째이다.

동탄성심병원은 다빈치 Xi 가동을 위한 모든 사전 준비를 마친 상태이며 설치가 되는 즉시 시술이 가능하다. 또 다빈치 Xi가 도입됨과 동시에 로봇수술센터를 신설할 예정이다.

동탄성심병원은 경기 남부권을 대표하는 대학병원으로서 늘어나는 로봇수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최신형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 도입을 결정했다.

전세계 로봇수술 건수는 2008년 10만건에서 2009년 20만건을 넘어선데 이어 2011년 30만건, 2012년 40만건, 2013년 50만건을 넘어서는 등 해마다 크게 늘고 있다.

동탄성심병원은 다빈치 Xi 도입으로 동탄·화성·오산·평택·안성 등 경기 남부권 지역주민들뿐만 아니라 최근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된 동탄 제2신도시 주민에게도 최첨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동탄성심병원은 최신형 4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를 도입하고 로봇센터를 신설할 예정이다.
지난해 전세계에 처음 선보인 다빈치 Xi는 기존 모델인 다빈치 Si보다 기능과 편의성이 강화돼 더 복잡한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다빈치 Xi는 4개의 로봇 팔이 움직일 수 있는 각도가 기존 149°에서 177°로 커져 로봇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도 더 넓은 부위를 수술할 수 있다. 또 로봇팔의 길이가 5cm 늘어났지만 굵기는 약 6cm 가늘어졌다. 다빈치 Si가 한 부위에 한정된 암 수술이나 단일공 수술에 주로 사용된 반면 다빈치 Xi는 최소 절개수술이 어려웠던 곳까지도 로봇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또 수술 준비 과정인 '도킹(docking)'을 약 1분 30초 만에 완료할 수 있어 수술시간도 단축할 수 있으며, 내시경렌즈 바로 뒤에 카메라를 설치해 실제와 흡사한 초고화질의 3D 영상정보를 제공해 수술 시 의료진의 시야확보가 용이해 정교한 수술이 가능해졌다.

유규형 병원장은 "동탄성심병원은 국내외 대학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로봇수술에 대한 최신의학기술과 수술기법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환자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주민들의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12년 10월 개원한 동탄성심병원은 '환자 중심' '환경친화적' '첨단의료과학'이라는 3가지 핵심목표를 갖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진료시스템을 발전시켜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대장암·유방암·폐암·고관절치환술·급성기뇌졸증·유소아급성중이염·혈액투석 등의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하며 암 수술 잘 하는 병원, 첨단 진료시스템을 갖춘 지역 중심병원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