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7:49 (금)
비리폭로 양상 전현직 갈등 약사회 '외우내환'

비리폭로 양상 전현직 갈등 약사회 '외우내환'

  • 최승원 기자 choisw@doctorsnews.co.kr
  • 승인 2015.01.15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약사회 집행부와 약정원 전 원장 맞서
청구프로그램 교체 시도 의혹 제기...14일

대한약사회 산하 '약학정보원(약정원)'의 매출누락으로 불거진 현 대한약사회 집행부와 전임 약정원 임원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환자정보 불법 수집·유출 혐의로 검찰 조사 중인 상태에서 상위 기관인 약사회마저 비리의혹을 제기하면서 약계 가 외우내환에 빠졌다.

약사회는 14일 김대업 전 약정원 원장 기사에 대한 입장표명을 발표하고 약정원 매출누락 의혹을 해명한 김 전 약정원 원장의 발언을 반박하고 나섰다. 김 전 원장은 약사회가 지난 8일 김 전 약정원장의 내부비리 의혹을 제기한지 5일 만인 13일 약사회가 제기한 비리 의혹을 반박하는 해명자료를 발표한 바 있다.

약사회의 이날 발표는 김 전 원장의 해명을 재반박하는 성격으로 김 전 원장의 추가 반박이 예상돼  진실공방이 계속될 전망이다.

약사회로부터 비리의혹을 제기당한 김대업 전 원장은 올 12월 있을 약사회장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잠룡 중 한 명이다.  이에 재임을 노리는 조찬휘 현 약사회장과 유력 후보인 김대업 원장이 선거를 앞두고 전초전을 벌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뒷말까지 나오고 있다.

약사회장 선거 앞둔 전초전이란 지적도

포문은 먼저 연 것은 조찬휘 현 약사회장.

약사회는 지난 8일 긴급기자 회견을 열어 김 전 원장 시절 약정원 매출액 3억4000만원 가량이 외부 정보업체로 넘어간 정황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2008년과 2009년치 회계전표도 의무 보존기간인 5년이 지나기 전 약정원 전임 임원의 주도로 폐기된 것으로 드러났다고도 덧붙였다.

긴급기자 회견에서는 김대업 전 원장을 적시하지 않았지만 누가 봐도 김 전 원장에 대한 의혹제기로 밖에 볼 수 없는 상황.

약사회의 긴급기자 회견에 김대업 전 약정원장은 발끈했다. 약정원의 매출을 외부 업체로 빼돌린 것이 아니라 약정원이 지급해야 할 약국 카드단말기 A/S 비용을 외부 업체에서 카드단말기 회사로 우회지불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회계전표 폐기에 대해서도 "모르는 일로 직원이 실수로 폐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특히 약사회가 의혹에 대해 자기에게 한마디 해명기회조차 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조사결과를 발표해 도덕성에 흠집을 냈다며 반발했다.

약사회의 오늘(14일) 발표는 김 원장의 해명에 대한 재반박 성격이다.

약사회는 우선 누락된 매출을 빼돌린 것이 아니라 약정원이 줘야 할 카드단말기 A/S 비용을 지급한 것이라는 해명에 대해 약정원과 카드단말기 회사 간에 맺은 계약 내용과는 다른 해명이라고 반박했다.

애초 계약에 따르면 단말기 A/S 비용은 카드단말기 회사가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약정원이 카드단말기 회사가 부담해야 할 A/S 비용을 낼 의무가 없다고 주장했다. 카드단말기 회사가 응당 부담해야 할 A/S 비용을 약정원이 대신 내줬다면 재단법인 약정원에 손해를 끼친 명백한 배임 행위라는 것이다.

부당하게 약정원에 손해끼쳤다...배임 제기

환자정보 불법 유출과 수집 혐의로 도마 위에 오른 약국 청구 프로그램 'PM2000'을 둘러 싼 의혹도 제기했다.

김대업 전 원장과 함께 근무한 모 약정원 이사가 약정원을 나와 'PM2000'과 비슷한 청구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현 PM2000 프로그램의 운용 문제를 부각시켜 자신들의 청구프로그램으로 교체하려는 음모가 있었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새 청구프로그램 교체를 논의한 회의록을 입수했다며 김대업 전 원장의 연루 가능성도 제기했다.

약사회의 이날 반박으로 김대업 전 원장 역시 가만히 있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최근 약계 원로들은 조찬휘 현 약사회장과 김대업 전 원장의 진실공방에 우려를 표하고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중재에 나서기도 했지만 양측의 갈등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국면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2013년 12월 환자 정보 불법수집과 유출혐의로 약정원을 압수수색했으며 현재 기소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시민과 의사 등 2102명은 검찰조사와 별도로 지난해 2월 공동소송단을 구성해 약사회와 약정원 등에 54억원의 위자료 청구소송도 제기한 상태다.

약정원 내부비리 의혹 사태와 약계의 갈등은 이런 검찰 조사 상황에서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약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