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올곧은 `달구벌의 힘'

올곧은 `달구벌의 힘'

  • 오윤수 기자 kmatimes@kma.org
  • 승인 2002.11.14 0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튼튼한 단결력·투쟁의 선봉, '앞서가는 의사회'

`대구광역시의사회' 하면 우선 떠오르는 것이 `단결이 잘 되는 의사회'를 꼽을 수 있다. 지역적인 특성에 맞게 선·후배간의 위계질서가 엄격하게 지켜지고 있는 가운데, 서로가 서로를 아껴주며 이끌고 있다.

1946년 경상북도의사회를 모태로 이듬해인 47년 3월에 탄생한 대구시의사회는 바로 이 같은 회원 단결력을 바탕으로 올곧은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제7대 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김완섭 집행부는 개원 회원 1,421명, 봉직 1,195명, 전공의 1,109명 등 3,800여명의 회원을 거느리며 의료계 격변기로 일컬어지는 21세기 문턱을 두드렸다.

99년 11월 15일자로 정부가 강행한 `보험의약품 실거래가 상환제'를 기폭제로 시작된 의권투쟁에 대구시의사회는 놀라운 응집력을 보이며 정부측을 압박하는 데 선봉역할을 다했다.

전 회원이 일치단결해 `모범적인 투쟁'을 전개한 댓가로 대구시의사회는 의권투쟁 과정에서 `첫 구속 회원(김광훈 부회장)'을 배출하는 영광(?)을 안게 됐다.

올바른 의료개혁을 위한 의사들의 투쟁이 정점을 향해 치달을 무렵인 2000년 10월 6∼10일 닷새간 지속된 총파업 투쟁에 대구시의사회 회원은 평균 98%에 이르는 파업 참여율을 보여 대구의 강한 힘을 대내외에 과시하기도 했다. 98%라는 수치는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극소수 회원을 제외하면, 전 회원이 100% 투쟁에 나섰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대구시의사회는 이 처럼 의협 집행부가 주축이 돼 벌여왔던 투쟁에 적극 가담한 것 말고도, 의사들의 주장이 정당하다는 것을 사회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자체적으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했다.

건강보험 재정 파탄에 대한 책임을 정부가 의료계에 떠 넘기며 전방위적인 탄압에 나서자, 대구시의사회는 이를 저지하기 위해 2001년 6월 26일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회원 1,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규탄 결의대회를 갖는 등 정부의 무모한 행태를 비난하는데 적극적으로 앞장섰다.

중앙 의협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투쟁성금 모금에도 대구시의사회가 앞장서서 불을 지폈다. 김완섭 회장은 금년 3월 19일 열린 의협 이사회에 참석, ▲국민건강수호투쟁위원회 ▲의료정책연구소 ▲정치세력화 등 의협의 3대 핵심 사업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기 위해 전국에서 첫 주자로 성금 1차분 1억5천300만원을 신상진 의협 회장에게 전달했다. 투쟁에 관한 한 모든 면에서 대구시의사회는 전 회원이 하나가 돼 의협에 강력한 힘을 실었던 것이다.

대구시의사회는 의약분업과 건강보험 등 의료현안을 해결하려는 노력 이외에, 시민들과 진정한 신뢰관계를 쌓기 위한 활발한 활동들을 오랜 전통 삼아 계승 발전시켜 오고 있다. 대구시의사회는 2002년 10·27 전국 집회를 목표로 결행키로 했던 지역별 순환궐기대회의 일정을 뒤로하고 태풍 루사로 찢겨진 수해지역을 찾았다.

참으로 힘든 결정이라는 것은 누구나 충분히 공감했다. 잘못된 의약분업을 철폐하기 위한 피켓 대신 주민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청진기를 잡은 것이다. 지난 9월 9∼13일 닷새동안 펼친 김천 지역에서의 주민진료는 `감동' 그 자체였다고 시민들은 언론을 통해 알려왔다.

각종 여론몰이로 정부가 의료계를 압박하고 있는 극한 상황에서도 대구시의사회 회원들은 의료계의 주장을 잠시 접고 수해지역 주민 2,186명을 진료하는 진기록을 세우는 등 시민들에게 참다운 의사상을 다시 한번 깊이 심어줬다. 이 밖에도 사랑의 헌혈사업을 비롯, 의료 취약마을에 대한 무료진료, 장애인 돕기 자선음악회, 보호관찰자 문신제거술 등 이웃에게 인술과 따뜻한 사랑을 전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회무 운영에 있어 매사 평가와 꼼꼼한 점검을 통해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대구시의사회는 바쁜 일정에도 의권투쟁 백서 준비위원회(위원장·정무달 부회장·정무달외과의원)를 구성, 금년 4월에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의약분업과 의권투쟁'이라는 백서를 내놓았다. 모든 면에서 적극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있는 대구시의사회는 분명 `앞서가는 의사회'로 높이 평가받을만 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