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대한당뇨병학회, 환자들에게 기여하는 학회 천명
대한당뇨병학회, 환자들에게 기여하는 학회 천명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4.10.17 06:5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부터 3일간 킨텍스서 '2014 국제당뇨병학술대회' 개최
당뇨병 및 내분비, 대사질환 관련 최신 연구결과·트랜드 공유

최문기 대한당뇨병학회장
대한당뇨병학회(회장 최문기·이사장 이기업)가 2014년 국제당뇨병학술대회(ICDM)를 10월 16일~18일까지 3일동안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다.

대한당뇨병학회의 연례 추계학술대회를 겸해 지난 2011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ICDM은 매해 세계 20여 개국 1500명 이상의 당뇨병과 내분비내과 관련 연구자들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 학술 대회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이번 ICDM에서는 노화와 관련한 대사변화가 집중적으로 리뷰될 예정이며, ▲심혈관질환을 포함하는 혈관 합병증에서 최신의 치료 타깃 ▲대사와 염증 반응의 연관성 ▲영양과 염증 반응의 연관성 ▲인슐린 감수성 및 비만에 관련된 새로운 물질 등과 관련한 최신 지견을 다루는 심포지엄도 예정돼 있다.

또 24시간 주기 리듬(circadian rhythm)과 대사(metabolism)간 밀접한 관계를 후성유전학(epigenetics)과 연관 지어 연구한 결과도 다뤄질 예정이다.

임상 심포지엄에서는 ▲최신 신약 및 개발 중인 당뇨병 신약에 대한 리뷰 ▲환자 교육에서의 동기부여 ▲당뇨병과 치매의 관련성 ▲특별한 상황에서의 당뇨병 치료 등에 대한 최신 연구들도 리뷰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ICDM에서는 정부의 4대 중증질환 보장성 강화 정책과 당뇨병과의 연관성을 보험법제 차원에서 살펴보는 당뇨병 환자에 대한 보장성 강화를 위한 세션도 마련돼 당뇨병 치료 및 연구와 함께 환자들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학회의 적극적인 노력도 반영하고자 했다.

여기에서는 당뇨병 관리를 위해 환자들이 필요로 하는 '필수 소모품'·'행위(검사)'·당뇨병 치료제 등의 보험급여화와 요양급여지원 및 보장성 확대 등이 폭넓게 논의된다.

이번 ICDM을 주최한 최문기 회장은 "당뇨병과 대사질환에 있어 세계적인 연구 학술대회로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ICDM을 올해도 개최하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세계적인 당뇨병 관련 의학 전문가와 연구자들의 다양한 연구와 논문들이 발표되고 논의될 이번 ICDM에 관계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기업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
이기업 이사장은 "당뇨병은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서 기본적인 치료는 물론 예방과 진단, 질환에 대한 인식에 이르는 전반에 걸친 효과적 관리가 필수적인 질환"이라며 "앞으로도 대한당뇨병학회는 이번 ICDM과 같은 대규모 학술 대회를 통한 질환과 치료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 나감은 물론 국민들의 당뇨병에 대한 인식과 관심 부족을 개선시키고 보다 실질적인 환자 치료에 기여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당뇨병학회가 지난 2013년 발표했던 <한국인 당뇨병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 성인 중 12.4%가 당뇨병 환자이며, 19.3%가 잠재적인 당뇨병 단계인 공복혈당장애로, 국민 3명 중 약 1명이 고혈당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빠르게 늘어나는 당뇨병 환자 유병률과 함께 오는 2050년에는 현재 대비 약 2배 수준으로 환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국가 차원의 보다 실질적인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