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8 10:24 (목)
"삼일제약 사태로 불이익 받는 회원 없을 것"

"삼일제약 사태로 불이익 받는 회원 없을 것"

  • 이은빈 기자 cucici@doctorsnews.co.kr
  • 승인 2014.07.23 06:2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수흠 서울시의사회장, 회원 권익 향상·보호 물밑작업 성과 소회

▲ 임수흠 서울시의사회장.
삼일제약 리베이트 사태로 의료계가 떠들썩하다.

이른바 '비자금 마련, 배달사고' 의혹을 제기하며 제약회사의 책임을 거론하는 일각에서의 주장과는 별개로, 명단에 오른 의사들에게는 언제 행정처분이 떨어질지 모를 두려움과 함께 '리베이트를 받지 않았습니다'라고 소명해야 하는 의무가 주어졌다. 

전국 16개 시·도의사회 가운데 가장 많은 의사회원수를 보유한 임수흠 서울시의사회장의 고민도 여기서 시작됐다. 

22일 기자들과 만난 임 회장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서울시의사회로 직접 연락온 회원만 18명, 삼일제약으로 직접 문의한 회원은 100명이 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리베이트 사건은 한 명 한 명 개인적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만큼 정치적인 접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명한 분들에게는 아무런 처벌이 가지 않을겁니다. 단 소명을 거부하면 경고가 갈 수 있는데, 세 번 누적되면 영업정지 행정처분 사유가 돼요. 그러나 이번 사건은 사실 조사부터 잘못된 점이 많기 때문에 복지부에서도 경고 누적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회원들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을 거라는 확신을 갖게 되기까지는 지난해부터 의약특위 위원장을 맡으면서 리베이트에 대해 고민한 영향이 컸다. 사태가 터지자 정부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리베이트 관행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를 강하게 지적하고, 제약사를 압박하면서 물밑 작업을 벌였다.  

복지부로부터 수용가능한 답변을 받은 것은 회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임 회장이 직접 나서 오랜기간 보이지 않게 발로 뛴 성과라는 설명이다.

이달 초 그는 회비 납부를 보류하고 의협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의대교수들에게 먼저 화해의 손을 내밀기도 했다. 의료계 안에서 교수직이 대우받지 못한 점을 인정하고, 큰 틀에서의 개혁으로 함께 나아가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임 회장은 "4일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정훈용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며 "올해 안으로 정관을 개정해 교수와 봉직의, 전공의들이 두루 참여할 수 있는 논의구조가 마련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대의원회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지만 책임지고 중재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최근 10만원 이상 현금영수증 의무발급 제도에서 의료기관의 특수성을 반영한 개선 건의서를 규제개혁위원회와 기획재정부에 보내고, 건강보험 자격여부 확인제도 시행과 문제점을 알리는 포스터를 자체 제작해 배포하는 등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은 계속되고 있다.  

끝으로 그는 "회원을 위해 존재하는 의사회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민원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의료계가 자꾸 분열되고 깨지는데, 될 수 있으면 같이 융합해서 가야한다. 좀 더 나은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해 이제는 뭉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