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이혜훈 파문'...의료계 비난·성토 '맹폭'

'이혜훈 파문'...의료계 비난·성토 '맹폭'

  • 이석영 기자 lsy@doctorsnews.co.kr
  • 승인 2014.03.26 11:5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사회 이어 한방특위, 전의총 등 잇딴 성명
"의사를 반대세력으로 만들고 시장 선거 유리할까?"

한의학이 의료의 주인이며 한의사가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혜훈 서울시장 선거 예비후보에 대한 의료계의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후보 출마 지역 의사단체인 서울시의사회와 서울시내과개원의사회에 이어 의협 한방대책특별위원회(한방특위), 전국의사총연합(전의총), 과학중심의학연구원 등 단체들은 잇따라 포문을 열어 이 후보의 발언을 규탄하고 나섰다.

전의총은 25일 성명을 내어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 후보 이혜훈 국회의원은 의사들을 반대 세력으로 만들면 시장선거에서 유리할 것이라 보는가?"라며 "이 후보의 발언은 단순한 무지의 소산을 뛰어 넘어 법치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망언"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후보의 발언 중 '건강보험 진료비가 51조원이나 되는데, (한방과 관련된 진료비는) 2조원 밖에 안된다. 주객이 전도된 것'이란 부분을 지적하며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비용으로 양질의 의료 혜택을 현재 누리고 있는 것이 과연 한방 때문이라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또 한방의료타운을 약령시장이나 경동시장처럼 대규모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 부분에 대해서도 "아무런 타당성 없이 무리하게 시행돼 결국 아까운 국민의 혈세만 축냈던 서울시의 '새빛 둥둥섬' 사업이나 '경인 아라뱃길' 사업을 연상시키는 대목"이라고 비꼬았다.

전의총은 "아무리 '립서비스'라 할지라도 기본적인 상식과 법적 토대를 무시하거나 지나치게 허황된 공약들은 지양돼어야 한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담보로 하는 의료 영역에 있어서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고 강조했다.

의협 한방특위도 26일 성명에서 "이혜훈 예비후보는 과학을 오염시키는 정치행위를 삼가라"고 비난했다.

한방특위는 이 후보가 '의료현장에서 현대의료기기의 장벽이 없어지도록 여야가 힘을 합치겠다'라고 발언한 부분을 적시하며 "마치 한방의 대변인이 아닌가하는 의구심이 생길 정도"라며 "의학은 음식이나 의복과 같이 호불호가 있을 수 없는 과학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참으로 위험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특위는 이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져야하는 위치인 전 국회의원이고 평소 여러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는 서울시장 예비후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더욱 어처구니가 없는 발언"이라며 "한방의 우수성을 알리고 싶다면 한방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우선이다. 정치가 과학을 오염시키는 어설픈 행위가 선진 대한민국에서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기를 절실히 바란다"고 밝혔다.

과학중심의학연구원(과의연)은 한의학의 실체를 꼬집었다. 한의학은 흔히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우리민족 고유의 의학이 아니라는 것이다.

과의연에 따르면 한의학이라는 명칭은 본래 우리나라를 뜻하는 '韓'의학이 아니라 중국 한나라를 뜻하는 '漢'의학이었다. 중국 한나라 때 형성된 의학을 지칭하던 한의학은 1986년 대한한의사협회의 요청으로 漢을 韓으로 바꾸게 됐다. 중국전통의학이 1986년에 이르러 갑자기 한국전통의학으로 탈바꿈한 셈이다.

과의연은 "실제로 서양에서 연구하고 실시되는 거의 대부분 한의학은 한국전통의학이 아닌 중국전통의학(traditional Chinese medicine)"이라며 "이를 한(韓)의학으로 부르다보니 마치 우리 고유 전통이 조명 받고 있다는 잘못된 인식이 퍼졌다"고 지적했다.

또 "서양에서도 중국전통의학은 현대의학과 동일선상에서 대우받는 것이 아니라 요가·태극권·명상·마사지 등과 함께 보조적인 요법 수준에서만 다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