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7:45 (금)
복지부 "국립중앙의료원·암센터 등 기능 현대화"

복지부 "국립중앙의료원·암센터 등 기능 현대화"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4.03.13 11: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준욱 정책관, 공공의료 미래계획 밝혀…"중증외상·재난의료 지휘하는 곳으로 기능 재정립"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관련 의혹제기엔 "서울시가 먼저 제안" 일축

"국립중앙의료원을 ▲중증외상환자 및 재난의료 대책 마련 ▲통일 대비 북 이탈주민 관련 보건의료사업 ▲신종 감염병 관리사업 등을 진두지휘하는 '헤드쿼터'로 현대화할 것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이 그 첫 시발전이 될 것이다"

▲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회의회와 간담회를 같고 향후 추진한 공공보건의료 미래계획을 밝혔다.

권 정책관은 먼저 "앞으로 국립중앙의료원과 국립암센터 등 공공보건의료기관들을 중증외상환자, 재난의료, 신종 감염병 등에 대한 대비책을 수립하고 현장에서 진두지휘하는 곳으로 현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4월 2일 국립중앙의료원 개원기념일을 전후로 국립중앙의료원 현대화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이라며 "국립중앙의료원에 대한 기존 인식과 이미지 그리고 역할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립암센터 역시 암 관련 기초 및 임상연구를 포괄하는 연구중심센터로서 암검진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함은 물론 민간의료기관의 R&D를 선도하고 지원하는 곳으로 기능을 재정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립중앙의료원이나 국립암센터가 위치한 지역에서 마치 일정지역의 의료를 담당하는 것처럼 인식하고 있는 것은 잘못이라면서 지역의 공공보건의료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고 육성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울특별시만 하더라도 연간 840억원의 공공보건의료 예산이 있다"면서 "이런 예산을 활용해 지역 공공보건의료는 지차체가 스스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때 지역 공공보건의료가 본모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정치적 의혹제기와 해석을 경계했다.

권 정책관은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재임시절에 서울시가 먼저 보건복지부에 제안해서 논의가 시작됐다. 관련 양혜각서(MOU)도 체결했다. 그리고 양혜각서에 따라 이전 계획이 차근차근 진행됐고 올해 관련 예산 165억원이 편성돼 이전이 본격화 된 것"이라며 일부 지역 정치인들의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반대 의혹제기를 일축했다.

이어 "국립중앙의료원이 현재 위치하고 서울시 중구지역은 중증외상환자 대응이라든지 국가재난 관리를 위한 공공병원 역할을 하기 어려운 지리적 위치다. 응급헬기 이착륙도 어렵고 교통체증으로 접근성도 떨어진다. 외래유동인구가 많아 감염병 환자 관리도 쉽지 않다"면서 "원지동 근처에는 국군수도병원도 있어서 헬기 이착륙도 용이하다. 앞으로 국가 비상사태 발생시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거나 군의관 교육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외상센터를 세워 군 중증외상환자 관리체계를 개선하는 문제 등을 국방부와 협의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은 국가적인 공공의료 발전에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중구지역의 의료기능 공백 우려에 대한 대비책으로 외래중심 공공의료시설을 설치하는데 협조할 의사가 있음도 밝혔다.

권 정책관은 "중구지역 정치인들과 일부 지역주민들이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으로 의료공백을 우려하고 있는 것을 안다"면서 "우리가 분석하기엔 의료공백이 발생한다고 보기 어렵지만, 지역주민들의 우려가 있는 만큼 외래중심의 공공의료시설을 설치하는데 협조할 생각이 있다. 다만 공공의료시설을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시설 운영책임은 해당 지자체 지는 것이 적합하며 서울시가 공동책임을 가지고 운영지원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