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9:35 (금)
kimes 2014 BMD에 CT·엑스레이까지 '융·복합형' 골밀도 측정기

kimes 2014 BMD에 CT·엑스레이까지 '융·복합형' 골밀도 측정기

  • 특별취재팀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4.03.11 12:4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ooth - D 601) 홀로직 'Horizon 시리즈'…골다공증 약제 부작용까지 조기 발견

▲ 최신 복합형 골밀도 측정기 'Horizon 시리즈'

미국 홀로직은 기존 골다공증 검사 기능에 CT와 엑스레이 기능을 추가한 신개념의 새로운 골밀도 측정기를 출시했다.

그동안 엑스선 골밀도 측정기는 단순 듀얼 엑스선 에너지를 이용해 골다공증 수치를 판단하고, 골다공증 이상유무를 검사 하는게 대부분으로 영상 이미지 판독이 불가능했다.

▲ 'Horizon 시리즈'로 촬영한 모습.

그런 상황에서 미국 FDA에서는 2010년부터 골다공증 약제에 사용하는 'Bisphosphonate' 약제의 부작용으로 대퇴부의 비정형적인 골절과 부식을 경고하면서 기존 골다공증 검사와 함께 약제 부작용에 따른 뼈의 부식과 뼈에 금이 가는 현상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검사를 요구해 왔다.

이에 홀로직은 복합 기능을 갖춘 장비를 출시하면서 골다공증 환자의 골절 진행과정을 조기에 검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새로운 골밀도 측정기 'Horizon 시리즈'는 미국 FDA가 경고하고 있는 골다공증 약제 처방의 부작용을 조기에 검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면서 골다공증 검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품은 기존 듀얼 엑스선 에너지 흡수방식에 의한 골다공증 검사 외에도 고급 CT나, 일반 엑스레이와 같이 싱글 엑스선 에너지로 환자 검사를 병행해 검사(SE-AFF)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뼈의 부식정도나 금이가는 현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판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기존 CT촬영에서만 가능했던 내장지방 조직의 크기(부피 및 면적)를 분석할 수 있는 '전신 체성분 분석 프로그램'이 함께 내장돼 있어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임상 및 진료영역을 확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사진 왼쪽) 척추와 골반뼈의 뼈스캔으로 골절위험도를 판단할 수 있다.(사진 오른쪽) 컬러 이미지맵핑을 통해 체지방의 변화를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다.

이밖에 Horozon 시리즈는 듀얼과 싱글 엑스선 에너지 복합 기능을 위해 엑스선 튜브의 성능(튜브용량 250만 HU)을 더욱 높였다. 도시바 CT에 사용하는 디지털 반도체 세라믹 디텍터(GADOX)를 사용하면서 이미지 판독은 물론 CT 영상과 같은 높은 해상도를 구현한 장점이 있다.

홀로직 관계자는 "향후 골밀도 측정기는 단순 골다공증 검사 기능에서 벗어나 일반 CT나 엑스레이처럼 영상 이미지를 판독할 수 있는 복합형 골밀도 시대를 열어야 한다"면서 "이같은 시장의 요구에 부응해 홀로직에서 Horizon 시리즈를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출시된 Horizon 시리즈는 병원에서 기존 골다공증 검사에 따른 진료수익 이외에 싱글 엑스선 에너지를 통한 영상 이미지 판독에 따른 일반 엑스선 검사 보험 급여 수익을 함께 꾀할 수 있어 병원 경영 수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내방비만 조직의 크기 및 분석을 포함한 전신 체성분 검사를 통해 비급여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홀로직은 현재 국내 700여 병원에 사용중인 Discovery 시리즈 모델은 향후에도 계속 생산할 예정이며, 새로 출시된 Horizon 시리즈는 대학병원을 포함한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동아이매징씨스템이 미국 홀로직사의 'Horizon 시리즈'를 이번 KIMES 2014에 선보인다.

동아이매징씨스템은 1992년에 설립한 이래 진단용 초음파 및 엑스선 골밀도 측정기를 취급해왔다.

20여년간 국내에 처음으로 골밀도 측정기를 소개함은 물론, 국내 의료기관에 보급하며 골밀도 측정기 영역에서는 부동의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현재는 미국 홀로직사의 골밀도 측정기와 이동형 미니 C-arm을 국내에 보급하고 있다.

골밀도 측정기는 기존의 단순 골다공증 측정을 위한 단순 검사에서 벗어나 전신 체성분 분석은 물론 기존 CT촬영에서만 가능했던 복부 내장지방 검사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발전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엑스선 골밀도 측정기를 통한 검사 이미지의 판독 기능까지 더해지면서 융·복합형 골밀도 측정기를 통한 비정형적 골절 초기 과정의 진단까지 가능한 시대에 도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동아이매징씨스템은 국내 최신의 골밀도 측정기를 보급하고 관리해나가며, 미래 선진 의료화에 기여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미국 FDA 승인 받은 레이저 비만 치료장비 'i-Lipo Ultra'를 국내 비만클리닉에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