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DPP-4 억제 당뇨약 복합제 전쟁 시작됐다

DPP-4 억제 당뇨약 복합제 전쟁 시작됐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04.30 16:4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누메트·가브스메트·콤비클라이즈에 트라젠타 듀오 가세
단독요법으로 혈당조절 어려운 환자에게 복합제 최적의 조합

당뇨병치료제 시장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DPP-4 억제제(인슐린 분비 호르몬 분해효소 억제제)가 이제는 복합제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현재 DPP-4 억제제는 자누비아(MSD)·가브스(노바티스)·온글라이자(BMS+아스트라제네카)·트라젠타(베링거인겔하임+릴리)가 국내 시장에서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 제미글로(LG생명과학)가 출시되면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런데 최근 다국적 제약사들은 DPP-4 억제제가 단일제제보다 복합제로 만들었을 때 효능·효과가 더 뛰어나다는 이유로 앞다퉈 메트포르민을 함유한 복합제를 개발·출시했다.

이미 국내시장에 나와있는 복합제로는 자누메트(시타글립틴+메트포르민)·가브스메트(빌다글립틴+메트포르민)·콤비글라이즈(시타글립틴+메트포르민)가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트라젠타듀오(리나글립틴+메트포르민)가 출시돼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특히 자누메트와 가브스메트가 1·2위를 차지하고 있던 복합제 시장에서 후발주자인 트라젠타듀오가 출시된지 2개월만에 새로운 강자로 부상, 주목을 받고 있다.

먼저 자누메트는 기존의 초기요법 투여 또는 메트포민이나 설포닐우레아로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게 대체 및 병용투여를 할 수 있다. 또 인슐린과 병용 요법, 치아졸리딘디온(TZDs) 병용요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적응증을 추가로 승인받으면서 복합제 가운데 가장 많은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시장에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다음으로 가브스메트는 현재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으로 혈당을 충분히 조절할 수 없는 경우, 가브스와 메트포르민 병용요법의 대체요법으로 사용되다가 최근에는 초기병용요법으로 적응증을 추가했다. 이로 인해 이전에 당뇨병 약물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고,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초기병용요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콤비글라이즈 국내 최초의 '1일 1회' 복용 단일 복합제로 복약 편리성이 강화됐으며,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개선하기 위한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 보조제로 투여가 가능하다. 또 효과적인 혈당 관리를 위한 3가지 주요 혈당 지표인 당화혈색소(HbA1c)·식후혈당(PPG)·공복혈당(FPG) 모두를 개선시키는데 탁월하며, 초기 당뇨병 치료부터 강력한 효과를 발현할 수 있는 치료제이다.

이처럼 국내 시장에 먼저 출시된 DPP-4 억제제+메트포르민 복합제들은(자누메트·가브스메트·콤비글라이즈) 기존 단일제보다 더 좋은 효과를 보이면서 짧은 시간안에 700억원대의 시장 규모를 형성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2월부터 보험급여 적용을 받게 되면서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는 트라젠타듀오는 인슐린 비의존성 제2형 당뇨병 환자로서 당뇨병 약물 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으며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 조절이 어렵거나, 메트포르민 단일제와 트라젠타 단일제의 병용요법을 대체하는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에서 2.5/500mg (트라젠타 2.5mg + 메트포르민 500mg), 2.5/850mg, 2.5/1000mg 3 가지 용량이 동시에 허가를 받았으며, 제2형 당뇨병환자들의 혈당이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용량을 선택 및 증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DPP-4 억제제는 대부분 신장을 통해 약물이 배설돼 신장기능에 따른 용량 조절이 필요했지만, 트라젠타는 대부분 담즙과 위장관을 통해 배설되기 때문에 별도의 신장기능 모니터링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은 물론 심혈관계 부작용을 증가시키지 않는 것 때문에 의료진은 물론 환자들로부터 짧은 시간안에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김성래 가톨릭의대 교수(부천성모병원 내분비내과)는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최적의 치료 방법과 관련 "초기부터 강력한 혈당 조절이 필요한 환자들과 단독요법으로는 혈당 조절이 어려웠던 환자들에게 DPP-4 억제제와 메트포르민 복합제는 최적의 치료 효과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특히 "트라젠타듀오는 고령환자는 물론 신기능이 취약한 환자에게서도 우월한 혈당 강하효과와 안전성으로 의료진과 환자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어 앞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출시된지 몇개월만에 복합제 시장에서 급상승을 하고 있는 트라젠타듀오가 자누메트·가브스메트·콤비글라이즈와의 경쟁에서 얼마나 선전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