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베트남 의료봉사의 경제적 효율성 '입증'

베트남 의료봉사의 경제적 효율성 '입증'

  • 조명덕 기자 mdcho@doctorsnews.co.kr
  • 승인 2012.10.22 15:4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기형 어린이 무료수술 비용효과, 결핵백신과 비슷한 수준

환자를 돕는 의료봉사의 경제적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을까?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개발국가에 구호물품 제공이나 무료 수술 등 전 세계적으로 여러 봉사활동이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봉사에 대한 경제적 효율성을 분석한 연구가 발표돼 화제가 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세민얼굴기형돕기회(스마일 포 칠드런)·SK 텔레콤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를 위한 의료봉사' 사업을 분석한 결과 의료봉사가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에게 새로운 삶과 희망을 찾아준 인도적 의미는 물론 사업의 경제적 효율성도 매우 우수한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다.

백롱민 분당서울대병원 부원장이 회장을 맡고 있는 세민얼굴기형돕기회가 1996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올해 17회째로 분당서울대병원은 2003년부터 함께 참여했다. 지금까지 모두 3000여명의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들을 수술했으며, 베트남 전국 주요 병원에 얼굴기형 어린이를 수술할 수 있는 수술 및 마취장비를 기증하고, 많은 베트남 성형외과 의사를 교육하는 등 의료봉사 우수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보통 해외 의료봉사, 특히 수술을 하는 봉사활동의 경우 일회성이 많은데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를 위한 의료봉사'는 오랜 기간 지속성 있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효과 측면에서도 결핵백신과 비슷한 수준으로 경제적 효율성도 매우 높다는 것이 이 연구를 통해 증명됐다.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를 위한 의료봉사' 활동의 비용효과 분석을 위해 2003년 세계건강기구(WHO)의 비용효과 분석 지침에 따라 2007∼2010년 4년간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장애보정손실연수(DALY-The disability-adjusted life year)에 대한 비용 효과를 분석했다.

▲ 백롱민 세민얼굴기형돕기회장<분당서울대병원 부원장·가운데>이 베트남 현지에서 수술받은 어린이와 웃고 있다.
그 결과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를 위한 의료봉사'에 대한 1년의 장애보정손실 비용은 68달러로 산출됐고 이는 결핵백신과 비슷한 수준으로 비용 효과에 대한 경제적 효율성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수술 봉사활동의 경우 비용 대비 효과가 낮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이번 연구결과로 의료 봉사가 저개발국가에 인도적 지원은 물론 봉사활동에 대한 경제적 효율성까지 증명된 것이다.

백롱민 세민얼굴기형돕기회장은 "의료봉사 활동에 대한 중요성은 많은 연구를 통해 다뤄지고 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경제적 효율성 특히 수술 봉사활동의 비용효과가 증명됐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저개발국가에 구호물품 또는 백신 제공 등은 물론 수술봉사까지 여러 국가 및 단체에서 지속성 있는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 내용은 세계적 학술지 <월드 저널 오브 서저리> 9월호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