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높아진 암발생 대비하는 암보험 선택가입요령

높아진 암발생 대비하는 암보험 선택가입요령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2.07.23 15:37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2009년 1년 동안 새롭게 암으로 진단받은 암 발생자가 19만 2561명(남 9만 9224명, 여 9만 3337명)으로 2008년 18만 465명에 비해 6.7%, 1999년 10만 1032명에 비해 90.6% 증가했다. 게다가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수명인 81세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6.2%로 3명 중 1명(남 5명 중 2명, 여 3명 중 1명)은 암에 걸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의학 기술의 발달에도 이처럼 암 발생률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자, 점차 대비책으로 암 보험에 대한 관심도와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암 보험 자체도 종류가 많으며, 추천되는 보장내용도 다르기에 좋은 암 보험을 가입하는 방법도 요령이 필요하다. 암 보험 선택 시 따져보고 살펴보아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 암 보험은 가입이 빠를수록 좋다.
다른 보험상품도 가입이 빠를수록 좋지만, 특히 암 보험의 경우 최근 암 발생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보험사의 손익이 악화되고 있기에 암 보험이 점차 없어지고 있으며, 암 보험의 혜택도 줄어들고 있다. 이렇다 보니 암 보험이 계속 판매된다 하더라도 향후에는 보다 높은 위험률을 적용해 현재보다 보험료가 더욱 인상될 것으로 보여지므로 어느 보험상품보다도 암 보험만큼은 빨리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암 보험 가입 시 적정보장금액은?
암 진단을 전문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에 가입 시, 보험금은 보험료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으나 보통 3000∼4000만 원 정도면 일반적인 암의 치료자금은 충당할 수 있다.

- 암 보험 종류와 보장에 따른 주의사항은?
점점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 암 보험도 보장기간이 100세 보장이나 종신 보장까지 되는 상품으로 보장범위가 넓은 암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갱신형인지 비갱신형인지도 따져보는 것이 좋은데, 갱신형의 경우엔 초기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나 장기적으로 보자면 언제 어떻게 상황이 바뀔지 모르는 것이 암 보험이므로 비갱신형 암 보험이 더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입자 조건에 맞춰서 보험상품을 비교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일반적인 조건에서 보험료가 싸다고 자기가 가입할 조건에서도 무조건 보험료가 싼 것은 아니다. 보험상품은 보험료에 적용되는 예정사업비율 적용기준이 각기 달라서 나이가 적을수록 유리한 상품이 있고, 반대로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도 있다. 또한 성별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암 보험이기에 여러 가지 보험을 비교해 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몇 가지 암 보험에 대한 가입요령을 알아보았는데, 워낙 암 보험의 종류가 많기에 주의사항 및 가입 요령을 알고 있음에도 좋은 암 보험을 가입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여러 개의 암 보험을 비교하고 알아볼 수 있는 암 보험 비교사이트( www.insvalley.com/chkKin.jsp)를 이용해, 자신에게 맞는 암 보험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