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8 11:19 (목)
암보험 종류 및 보험료 비교에 따른 선택 기준은?

암보험 종류 및 보험료 비교에 따른 선택 기준은?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2.07.10 17:2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보험은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여러 보험회사의 주력상품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가입을 했지만, 여전히 많이 판매되고 있는 이유는 늘어나고 있는 암 발생률과 최근 들어서 아주 다양해진 암 보험의 보장기간과 종류 등 때문이다. 이렇듯 다양해진 암 보험으로 인해 상황에 따른 암 보험의 선택이 달라질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암 보험 선택 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어서 제대로 암 보험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자

● 암 보험 종류에 따른 선택

최근 암 보험은 갱신여부에 따라 갱신형과 비갱신형, 보장기간에 따라 80세 보장, 100세 보장, 종신 보장, 암의 발생 횟수에 따라 처음 발생한 암에 대해 지급하는 1차 암 보험과 두번째 발생한 암에 대해 보장하는 2차 암 보험 등으로 구분된다.

먼저,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비교하면, 암 보험의 경우 나이가 많아지고, 암 보험이 변경될 수록 위험률이 높아져 보험료가 비싸지기에, 비갱신형 보다는 갱신형 상품이 보험료에 있어서 부담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현재 대부분이 갱신형 보다는 비갱신형의 암 보험을 더 많이 가입하고 있다.

암 보험의 보장기간도 최근 전체적인 고령화 등으로 인해 80세 보장이 아닌, 90세, 100세, 나아가 종신 보장까지 해주는 보험이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암에 대한 보장은 가급적 길게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암 발생에 따른 암 보험은 처음 발생한 암에 대해 지급하는 1차 암 보험과 두번째 발생한 암에 대해 보장하는 2차 암 보험이 있다. 현재 1차 암 보험에 비해 2차 암 보험은 2차암에 대한 특약이 대부분 갱신형으로 되어 있어서 아직까지는 크게 활성화가 되지는 못했으나 점차 2차 암 보험에 대한 비중이 커져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이미 암에 걸린 사람이 가입하여 추가로 발생하는 암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암 보험도 등장하여 판매 중에 있기도 하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암 보험은 100세 또는 종신까지 비갱신형으로 운영되는 1차 암 보험이 주로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며, 신규 또는 보장기간의 확대나 보장금액을 늘리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보장기간이 긴 비갱신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암 보험 보험료 비교에 따른 선택

암 보험은 일반 암의 보장금액과 보험기간 및 납입기간을 같게 한 후에 보험료를 비교하면 어느 상품의 보험료가 많고 적은지 확인할 수 있기에 이러한 비교판단을 해 보는 것이 좋다. 단, 일부 상품의 경우 사망보장 추가 등으로 보험료의 객관적인 비교가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 본인이 사망보장을 필요로 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선택을 할 수 있다.

 

구 분 A 상품 B 상품
기준 100세만기 20년납 100세만기 20년납
고액암 3,000 만원 3,000 만원
일반암 3,000 만원 3,000 만원
유방암 1,000 만원 3,000 만원
남녀생식기암 1,000 만원 3,000 만원
갑상선암 200 만원 600 만원
경계성종양 100 만원 600 만원
기타피부암 200 만원 600 만원
상피내암(제자리암) 200 만원 600 만원
합계보험료 46,640원 41,530원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암 보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일반 암의 크기를 같게 한 후 보험료 비교를 할 수 있는데, B상품이 보장금액도 크면서 보험료는 오히려 적기 때문에 B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암 보험은 앞서 정리해놓은 암 보험 종류 및 보장금액에 따른 보험료 비교에 따라 천차만별이 될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암 보험 상품을 미리 비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조건과 가입할 당시의 조건도 서로 달라지는 것이 암 보험이며, 인적 사항 및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지는 것이 암 보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별, 연령, 특이사항 등 가입자 조건으로 2~3개 이상의 암 보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암 보험 비교사이트( www.insvalley.com/chkKin.jsp )를 통해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