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한국노바티스, 가브스 발매 3주년 기념 심포지엄

한국노바티스, 가브스 발매 3주년 기념 심포지엄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2.02.27 16:2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0여명 전문의 참여…다른 DPP-4억제제와의 간접 비교

한국노바티스는 DPP-4 억제제 계열 제2형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성분명:빌다글랍틴)의 시판 3주년을 기념해 24일∼26일까지 사흘간 서울·경주·여수에서 '가브스 메가 & 라이브 심포지엄(Galvus Mega & Live Symposium)'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가브스 3주년 심포지엄에는 차봉연 교수(가톨릭의대)·김선우 교수(성균관의대)·이형우 교수(영남의대)·강성구 교수(순천향의대) 등 국내 석학들이 좌장 및 연자로 참여했다.

약 600명의 내분비 전문의와 개원의가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는 당뇨병 관리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비롯해 가브스에 대한 다양한 임상연구 결과와 다른 DPP-4 억제제의 임상 결과를 간접 비교한 자료,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가브스 임상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모았다.

특히 특별 초청 연자로 참석한 당뇨병 분야의 석학 영국 란도우 의대 에반스(Dr Lyndon Marc Evans) 교수는 '모든 글립틴 계열 약물은 유사한가?'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같은 DPP-4 억제제 계열 약물이라도 약리학적 측면에서 각 치료제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에반스 교수는 "가브스는 강력한 DPP-4 기질 저해 작용을 바탕으로, 당화혈색소 감소 효과가 뛰어나고 저혈당 발현율이 낮으며, 노인 환자와 중등도 및 중증의 신장애 환자를 포함한 다양한 환자에서 그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한 우수한 약물"임을 강조했다.

에반스 교수에 따르면, 여러 임상연구 결과들을 간접 비교 분석한 결과 가브스는 메트포르민과 병용 시 당화혈색소 감소 효과가 뛰어남은 물론 목표 혈당치인 당화혈색소 7% 이하에 도달하는 비율이 다른 DPP-4 억제제 보다 높은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브스 50mg을 하루 두 번 메트포르민과 병용 투여한 경우 치료 24주 시점에서 당화혈색소가 평균 1.8% 포인트가 감소했다. 시타글립틴 100mg 1일 1회 요법과 메트포르민 1500mg을 병용투여 한 임상 결과(- 1.0%P) 보다 가브스 투여군에서 당화혈색소 감소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금식을 하는 남아시아계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가브스-메트포르민과 설포닐우레아-메트포르민을 병용한 연구에서도 가브스-메트포르민 병용 그룹에서는 저혈당이 일어나지 않았다(p=0.0002).

반면 유사한 연구인 라마단 기간 동안 금식한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타글립틴과 설포닐우레아의 복용 효과를 비교한 임상에서는 시타글립틴 그룹에서 한 건 이상의 저혈당 증상을 보고한 환자들이 6.7%가 되는 것으로 나타나 안전성 부분에서 간접 비교가 됐다.

가브스는 한국인 당뇨병 환자에서도 효능과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태근 교수(충북대병원 내분비내과)가 한국인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가브스-메트포르민과 글리메피리드-메트포르민 병용요법을 비교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연구결과, 치료 32주 시점에 가브스 복용 그룹에서 평균 0.94%(±1.15%)의 당화혈색소 감소가 나타났다(p=0.855). 특히 가브스 복용 그룹이 글리메피리드 복용 그룹보다 저혈당 발생이 10배 낮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p<0.05).

한국노바티스 관계자는 "지난 3년간 가브스는 혈당 강하는 물론 저혈당 발현을 현저히 감소시켜 제 2형 당뇨병 치료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돼 왔다"며 "최근 식약청으로부터 모든 단계의 신장애를 동반한 당뇨병에 적응증을 얻은 것처럼 더욱 많은 환자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노바티스와 한독약품이 공동 판매하는 가브스는 체내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도록 자극하는 인크레틴 호르몬의 분해를 억제해 혈당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작용하는 DPP-4 억제제 계열 제2형 당뇨병 치료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