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그리고 영아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그리고 영아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2.01.13 10:0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과를 가리키는 pediatrics는 그리스어로 어린이를 뜻하는 pais, paidos와 질병치료를 뜻하는 iatrics(<iatrikos 의사 + ics 학문을 나타내는 접미어)가 합해져서 된 용어이다. 같은 ped- 로 발을 나타내는 그리스어 pes, pedis가 있으나 소아를 뜻하는 ped- 와는 상관없다.

최근 소아과를 소아청소년과로 명칭을 바꾸면서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으로 표기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그리스어 용어와 영어 용어를 같이 쓴 것으로 어문학적으로 볼 때 불합리하게 보인다.

청년학(靑年學), 청소년학(靑少年學)을 뜻하는 그리스어 용어로 hebiatrics(또는 ephebiatrics)가 있다. hebiatrics는 hebe(청소년, 사춘기)와 iatrics의 합성어여서 어문학적으로 pediatrics와 같은 방법의 표현이 될 수 있다. Hebe는 그리스 신화에서 젊음의 신이다.

따라서 소아청소년과는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보다는 같은 그리스어 용어를 사용하여 pediatrics & hebiatrics로 쓰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보인다.

골격계와 그 관절 및 부속구조의 기능 보전 및 회복에 관한 외과학의 한 분야인 정형외과학(整形外科學)을 가리키는 orthop(a)edics는 학과의 특성상 발[족(足)]을 바로 잡는 외과학의 한 분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orthopedics는 그리스어 ortho(똑바른)와 어린이를 뜻하는 pais, paid에 학문을 나타내는 접미어 ics가 합해져서 된 용어이다.

이 용어 중 'ped'가 [L]pes, pedis(발)에서 유래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 용어에 대하여는 1741년 프랑스 의사 Nicholas Andry가 그의 저서 'Orthopedia, the Art of Correcting and Preventing Deformities in Children'에서 자신이 ortho와 paidos를 합하여 만들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그는 어린이의 기형(畸形), 변형(變形)을 교정하고 예방하는 새로운 방법을 가르치기 위하여 이 용어를 만들었다고 하였다.

태어나서 12-24개월까지의 어린 아이를 infant(젖먹이, 영아(∼兒))라고 한다. infant는 라틴어에서 in-(부정(否定)을 뜻하는 접두어)과 fans(말하기)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어린아이는 보통 2세가 넘어 말을 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 보다 어린 아이는 말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붙여진 용어이다. 프랑스어의 enfant과 같다. 이탈리아어로는 bambino이며 이는 '말을 더듬다, 웅얼거리다'라는 그리스어 bambaim에서 유래된 말로서 infant와 서로 통하는 점이 있다.

사춘기를 가리키는 puberty는 라틴어 pubertas(성인(成人)의 나이에 이름), pubes(결혼할 나이로 성장한, 생식기 부위에 털이 자라남 또는 털이 자라나는 시기)에서 유래되었다.

어원으로 볼 때 이 용어는 생식기 부위에 털이 나타나서 성인으로서 남자와 여자의 생(生)이 시작되는 시기를 말한다. 같은 어원으로 puberscent(사춘기의)는 사춘기에 다다른, 생식기 부위에 솜털이 덮인 것을 뜻한다. <연세의대 약리학>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