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nebivolol, 내약성 좋고 허혈성 심부전 환자에 도움"
"nebivolol, 내약성 좋고 허혈성 심부전 환자에 도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10.20 17:0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앤드류 코츠 교수(호주 시드니대학 부총장)

nebivolol(네비레트)은 고혈압 환자에게 투여 시 탁월한 강압 효과를 나타내 다른 계열의 약물에 뒤지지 않는 효과를 나타냈으며, 기존의 베타차단제가 갖고 있던 부작용이 개선된 약물로 평가된다.

특히 혈관내피세포 기능을 보존하고, NO(Nitric Oxide:산화질소) 분비를 통해 혈관을 이완 하는 특성을 지니므로, 장기간의 고혈압 치료에 유익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SENIOR 연구는 nebivolol이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입원을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증명했으며, bisoprolol, metoprolol CR 및 carvedilol 등의 다른 베타차단제와 필적할 만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SENIOR를 주도적으로 진행한 앤드류 코츠 교수(호주 시드니대학 부총장)로부터 nebivolol이 기존의 베타차단제보다 얼마나 좋은 효과를 보이는지 들어봤다. 앤드류 코츠 교수는 '10th international meeting on nitric oxide'에서 심부전 연구인 SENIORS 연구의 새로운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Q. 베타차단제의 세대별 차이 및 특징을 설명해 달라.
베타차단제는 매우 복잡한 약제로 여러 가지 특징이 있다. 첫번째는 차단하는 수용체가 다양하다는 것이다. β수용체를 선택적으로 차단하기도 하고, 어떤 것은 비선택적으로 차단하는 것도 있다. 또 α수용체에 대한 차단도 다양하다.

두번째는 차단하는 정도가 부분적으로 차단하는냐 또는 강력하게 차단하느냐에서 차이가 있다. 세번째는 3세대 베타차단제인 nebivolol과 같이 혈관확장 효가 있느냐 없느냐 하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다양한 특징을 기준으로 베타차단제의 세대를 구분한다.

3세대 베타차단제인 nebivolol은 혈관확장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항산화효과나 항죽상동맥경화효과 등 유용한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1, 2세대 베타차단제보다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이다.

Q. nebivolol은 기존 베타차단제의 부작용을 많이 개선했다고 하는데.
첫번째로, 2007 ESH/ESC 가이드라인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3세대 베타차단제인 nebivolol은 기존 베타차단제와는 다른 metabolic profile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베타차단제는 새로운 당뇨의 발생을 증가시키거나 지질대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처방을 기피했었다. 하지만 nebivolol은 SENOIRS연구에서 새로운 당뇨의 발생을 증가시키지 않음이 입증됐고, 다양한 연구를 통해 지질대사에도 악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두번째로 고혈압약물 치료 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 중 하나인 발기부전도 개선됐다. metoprolol과 nebivolol을 비교한 연구에서, 두 치료군 간에 혈압 강하 효과는 유사했으나, Metoprolol 투여군은 erectile function subscore가 감소했으나, Nebivolol 투여군 에서는 감소하지 않았다. 또 다른 연구를 보면 atenolol 등의 다른 베타차단제로 치료를 하던 중, Nebivolol로 변경 치료 시 발기 부전이 호전된 결과도 있다.

이밖에 nebivolol은 COPD 환자에게도 사용이 가능하고, 산화질소의 분비를 촉진해 혈관이완작용을 하기 때문에 claudication 등 말초혈관질환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보여주고 있다.

Q. atenolol로 대표되는 기존 베타차단제와 3세대 베타차단제를 직접 비교한 연구가 있나?
직접적인 연구는 없지만 간접적으로 비교해 볼 수는 있다.

기존 베타차단제의 대표격인 atenolol은 ASCOT-BPLA 연구를 통해 CCB인 amlodipine과 비교해 stroke의 위험을 높이고, 새로운 당뇨의 발생을 높였다. 또 LIFE 연구를 통해서도 ARB인 losartan과 비교해 stroke의 위험과 새로운 당뇨발생을 높였다.

하지만 nebivolol은 SENIORS를 통해 새로운 당뇨의 발생이 위약군과 유사한 수준임이 입증됐고, 또 고령의 심부전환자에서도 사망률 및 입원률을 유의하게 감소시킴이 입증됐다. 그리고 CCB인 amlodipine이나 ARB인 losartan과 비교해 동등이상의 혈압강하효과를 보이고 있다.

Q. 유럽이나 호주에서의 베타차단제 처방 경향은?
베타차단제 가운데 대규모로 진행된 심부전 관련 연구결과를 가지고 있는 것은 bisoprolol, metoprolol, carvedilol, nebivolol 이렇게 4 개뿐이다. 이중 carvedilol과 nebivolol은 이상반응 프로파일이 훨씬 좋기 때문에 심부전 환자와 고혈압 환자에게 주로 사용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심부전 연구는 그 대상환자군을 다르게 해서 진행한 연구들이며, 그 결과를 참조해서 약을 처방하고 있다. 베타차단제를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하는 고령의 심부전환자에게는 nebivolol을 처방한다.

심부전 환자의 평균 나이는 74세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가 이것을 처방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중증의 젊은 심부전 환자에게는 때때로 carvedilol을 사용한다.

Q. 심부전 환자 가운데, 노인층에는 nebivolol을 쓰고, 젊은층에는 carvedilol을 쓰는 이유는?
심부전 연구 가운데 위약군 대조 연구는 크게 4개가 있다. 이 4개 연구에만 의존해 처방을 하게 된다. 4개 연구 중에서 SENIORS는 다른 연구에서는 포함되지 않은 노인 환자군을 포함하고 있다는 차별화된 특성이 있다. 바로 나이가 많으면서 동시에 심박출량은 그대로 유지되는 그룹이다. 이러한 환자들에는 nebivolol을 처방하는 것이다.

그에 반해 젊은 환자 중에서 심박출량이 떨어지는 환자는 이러한 환자를 대상으로 했던 연구에서 사용한 약제인 carvedilol을 사용하는 것이고, 노인 환자에게는 SENIORS 연구의 결과를 따라서 nebivolol을 처방하는 것이다. 약물학적인 좋은 점도 있지만 내약성이 좋다는 점, 부작용이 적다는 측면에서 nebivolol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이론적으로는 이 4가지 약제를 모든 연령대에 처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나이가 든 환자군에는 특히 부작용 프로파일을 봐도 nebivolol이 좋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nebivolol을 처방하고 있는 것이다. 순응도나 내약성 측면에서 투약량이 높아져도 환자들의 순응도가 좋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에게 nebivolol이 좋다고 할 수 있다.

Q. 미국 FDA에서는 고혈압약제로만 승인을 받았는데 이유는?
nebivolol은 한국과 유럽에서 항고혈압·심부전 적응증을 갖고 있다. 미국에서는 고혈압약제로만 승인을 받았는데 SENIORS 연구결과가 부정적이라는 것이 아니라, FDA의 엄격한 기준 때문이다. FDA에서 적응증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질환에 대한 대규모 outcome study가 2개 이상이어야 하나, nebivolol은 SENIORS 연구 1개이어서 일 뿐 다른 이슈는 아니다.

Q. 베타차단제 처방 시 주의점과 한국 의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최근 여러 설문조사에서 보더라도 의사들이 베타차단제를 처방하지 않는 첫번째 이유는 연령때문이다. 나이가 1살 더 많아 질수록 베타차단제를 처방하는 확률이 1%씩 떨어진다. 그 다음은 COPD가 있는 경우, 심박출량이 보더라인에 있는 경우, 신장 장애가 있는 경우에 처방을 꺼리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nebivolol은 이같은 문제에 좋다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nebivolol을 적극적으로 처방해야 한다.

nebivolol은 입원환자 사망률을 낮추고 내약성이 좋다. 또 허혈성 심부전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NO에 의한 심장혈관보호효과가 outcome trial을 통해서도 입증된 것은 매우 의미가 큰 것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