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양귀비, 모르핀, 태변(胎便) 그리고 도핑
양귀비, 모르핀, 태변(胎便) 그리고 도핑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1.09.09 11:1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귀비는 한해살이 꽃으로 앵속(罌粟)이라고도 한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추정된다. 아편(opium)은 양귀비의 덜 익은 씨방에 상처(칼금)를 낼 때 흘러나오는 끈적끈적한 액체를 말하며 이는 양귀비의 눈물(lachryma papaveris)이라고도 하며 즙, 주스라는 뜻이다.

양귀비에서 아편을 추출하는 법은 고대 그리스인도 알고 있었는데, 아편은 중국인들이 opium을 한자로 쓴 것이다. 동양에서는 이의 꽃이 당나라 현종의 왕비였던 양귀비의 아름다움에 비길 만큼 아름답다고 하여 '양귀비'로 이름 붙여졌다.

아편과 관련하여 morphine, paregoric같은 약물이름 이외에도 doping, meconium 등의 용어가 만들어져 의학에 쓰이고 있다.

아편성분 중에 morphine은 12%나 차지하고 또 가장 활성이 강한 알칼로이드이다. 진통(鎭痛), 중추억제, 장(腸)운동 억제작용을 가지며 약물 의존성(依存性)과 내성(耐性)이 잘 나타난다. 독일의 화학자이자 약사인 FWA Sert먚rner(1783-1841)가 1803년 아편에서 morphine을 처음 분리하였다.

그는 이 약물의 수면작용을 관찰하고 그리스 신화에서 꿈의 신인 Morpheus의 이름을 따서 끝에 물질을 나타내는 -ine를 붙였다. Morpheus는 잠의 신인 Hypnos(로마신화의 Somnus에 해당)의 아들로써 뿔에서 마약증기를 뿜었다고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밤의 환상(幻想)을 만들어내었다.

1898년 독일 Bayer 제약회사의 H Dreser는 diacetylmorphine을 합성하였다. 이 약물은 morphine으로부터 만든 반합성 마약진통제로서 처음에는 모르핀보다 진통효과가 강하면서도 약물의존성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여 모르핀 중독증 치료에 사용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약물의존성을 일으킴이 밝혀졌다.

그는 이 약물을 복용하면 용감하고 영웅 같은 기분을 느낀다고 하여 독일어 heroisch(용감한, 영웅의)에서 따서 heroin이라고 이름 붙였다. 다른 한편으로 이 약물이 모르핀 유사작용이 있다는 것을 감추기 위해 모르핀과 전혀 다른 이름을 붙였다고도 한다.

아편제제 중 설사를 멎게 할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것이 paregoric이다. 이는 미국 약전 기준으로 morphine 0.04%를 함유한 팅크제제이다. 이 약물이름은 그리스어 paregoreo(위로하고 달래는 말투로 강연하다)에서 유래되었다.

로마시대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광장에서 행해지는 연설은 대부분 도덕성을 강조하거나 성난 사람을 달래고 위안하는 연설이었다. 따라서 paragorein은 위로하고 달래는 연설을 가리키게 되었고 나아가 paregoric은 고통을 달래는 약이라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

태아가 태어나서 처음 배설하는 태변(胎便)을 meconium이라고 한다. 여기에는 태아가 자궁안에서 섭취한 물질, 위장 상피세포, 장내 분비물과 양수(羊水) 등이 포함되어 있다.

태변은 암녹색(暗綠色)의 점액성(粘液性) 물질로 되어 있으며 그 모양이 마치 아편덩어리와 같다고 하여 라틴어로 아편, 양귀비즙을 가리키는 meconium을 붙였다. Aristoteles는 태변이 태아를 잠자게 한다고 믿었다.

올림픽이나 주요 스포츠경기에서 끊임없이 나오는 문제는 금지된 약물사용, 즉 도핑(doping)이다. doping은 소스, 양념을 뜻하는 네덜란드어 doop에서 유래된 것으로 아편과 같은 뜻이다.

감각을 둔하게 하고 몽롱하게 하는 물질 즉 마약을 총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나아가 마약 중독자를 속어로 dopehead 또는 단순히 dope라고 부르기도 한다.

경기력 향상을 위하여 운동선수들은 마약 종류이외에도 남성호르몬 등 스테로이드나 중추흥분제 등도 사용하며 이들 약물들을 포괄적으로 dope라고 하며 이런 행위를 도핑이라고 한다.<연세의대 약리학>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