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06:00 (목)
증거/서약과 고환 그리고 칼과 칼집

증거/서약과 고환 그리고 칼과 칼집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1.06.24 17:0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stis와 testicle(testis에 축소형 접미어 -culus가 붙여진 것)은 다 같이 고환을 가리킨다. 그런데 testis는 증인, 증거, 서약을 뜻하며 관련 단어로 testimony, testament(신약 및 구약 성경)가 있다. 고환과 증거 내지 서약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이 해석하고 있다.

그 하나로는 고환은 남성을 상징하는 증거물이므로 남자만이 선거권을 가지고 있던 로마시대에는 증인이나 투표권을 행사하려면 자신의 고환으로 남성임을 입증하여야만 하였다고 한다.

다른 하나로는 구약성경 창세기 24장 9절에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의 아내를 간택하러 종을 보낼 때 '그 종이 이에 그의 주인 아브라함의 허벅지 아래에 손을 넣고 이 일에 대하여 그에게 맹세하였더라' 라고 되어 있다.

이는 고대에 어떤 것에 대하여 서약할 때 자신 또는 상대의 음낭을 손으로 잡고 함으로써 유효하게 하는 관습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고대 기독교에서 할례(割禮 circumcision)는 하나님과의 약속을 뜻하는 상징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의 약속상징이 있는 넓적다리 아래를 잡고 맹서한다는 것은 가장 소중한 또 엄숙한 증인, 증언으로 볼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런 연유로 아브라함의 종이 서약을 하면서 고환을 잡은 것으로 유추한다.

이는 기독교 국가에서 대통령이 취임 선서를 하거나 가장 신성한 맹서를 할 때 성경에 손을 얹거나 입을 맞추면서 하는 것과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고환이 제거된 사람인 '환관, 고자'를 가리키는 eunuch는 침대(침실)지킴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eunochos에서 나왔으며 '침대, 침실'이라는 eune와 '지키다'라는 echein이 합해진 것이다. 실제로 고대에 여성숙소를 지키는 파수꾼은 거세한 남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이 관례이었다.

고환을 싸고 있는 음낭을 가리키는 scrotum은 라틴어로 가죽주머니를 뜻하며 이는 그 모양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다.

남성의 성기인 음경을 가리키는 penis는 라틴어로 '꼬리'라는 뜻이며 이는 '아래에 달려있다, 걸려있다'라는 뜻의 동사 pendere에서 유래되었다. 고대나 지금이나 남성 생식기관은 여러 가지 속어나 은어로 부르는 경향이 있다.

penis 역시 로마시대의 은어로 penis외에도 clava(곤봉), gladius(칼), radix(뿌리), ramus(가지), vomer(쟁기) 등의 용어로 불렀다. 그래서 로마사람들은 음경과 구별하여 실제 꼬리를 가리킬 때에는 cauda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여성 성기 질(膣) vagina가 라틴어로 칼집이라는 뜻인 것은 음경의 다른 이름 gladius(칼)와 대비된다고 보인다. 일상용어 vagina를 해부학 용어로 쓴 것은 16세기 이탈리아 해부학자 Colombo와 Fallopius이다.<연세의대 약리학>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