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이명희의 "디자인 오딧세이" ⑥
이명희의 "디자인 오딧세이" ⑥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0.10.15 11:3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형외과 인테리어 잘 하려면…

병원 인테리어에선 공간 자체가 마케팅이 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항에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성형외과는 의료내용과 질 못지않게 완성도 있는 공간 디자인이 중요하므로 심미적인 완성도로 승부할 필요가 있다.

그러려면 첫째, 주 고객층의 선호에 맞는 미적 완성도를 높여주고 환자의 마음에 안정을 줄 수 있는 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성형외과는 질병보다는 심미적인 요소를 위해 찾는곳이다.

따라서 상담 등으로 여러 차례 방문하게 되고, 수술 후 완쾌될 때까지 적게 혹은 크게 아프면서 병원을 오고가게 되므로 병원 환경이 아름답고 환자의 심신에 안정을 준다면 적지않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좋은 홍보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둘째, 대기시간 동안 환자들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는 공간 계획을 잡아야 한다. 성형 과정은 얼굴이 붓거나 드레싱 상태로 병원을 왕래해야 하는 등 남에게 보여 주고 싶지 않은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환자가 부담을 갖기 마련이다.

 따라서 환자는 자신의 치료와 상관없는 사람과는 되도록 마주칠 필요가 없도록 하고, 불필요한 움직임이 없도록 배려해야 한다. 단독 개원의 경우 대기실이 크지 않으므로 동선이나 가구 배치 등으로 시선을 여러 각도로 피하도록 해야 한다.

공동 개원의 경우 비교적 대기실이 넓게 차지하고 있으므로 대기 공간을 여러 곳으로 나누어 배치하거나 VIP 대기실 등을 마련하는 것도 좋다.

셋째,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가 좋다.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은 시각적·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에서 진료받기를 원한다.

성형외과의 특성상 상담을 하고 수술을 결정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게 되는데, 이 때 여러 병원을 다니며 상담을 받다 수술할 병원을 결정하게 되므로 환자들은 인테리어가 아름답고 세련된 공간 이미지를 가진 병원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넷째, 실별 특성에 맞는 동선 배치가 중요하다. 성형외과는 상담-대기-진료상담-수술고민-수술결정-수술-회복-퇴원 단계를 거치게 되므로 각 단계에 맞는 인테리어가 중요하다.

* 상담 공간
- 상담자와 환자가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며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별도 상담실을 두는 게 좋다.

* 대기공간
- 단독 개원의 경우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TV나 인터넷, 기타 오락 기능을 첨가해 지루함을 줄이도록 한다. 공동 개원의 경우 비교적 대기 시간이 짧지만 고급스럽고 편안한 느낌의 디자인이 좋으며 역시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가로배치를 하는 것이 좋다.

* 진료공간
 - 의사와 환자 간 같은 눈높이와 같은 수준의 상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좋다. 진료 의자를 편안한 것으로 준비하며, 작은 침대를 두어 재진 환자를 배려하는 것이 좋다.

* 수술실
- 대기 공간에서 떨어져 가장 조용한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환자들은 공포감을 갖고 수술대에 눕게 되므로 수술 기구들이 눈에 띄지 않도록 적절한 수납장 디자인이 중요하다.

공동 개원의 경우 수술의 종류가 세분화되어 있고 수술실의 수도 많으므로 의료진이 주체가 되어서 수술 장비·크기·조명 등을 철저히 연구하고 디자이너는 그것을 하나도 빠짐없이 반영해야 한다.

* 회복실
- 수술이 끝난 뒤 마취 상태에서 바로 이동하여 침대에 누울 수 있도록 수술실에서 가까워야 한다. 회복실에는 화장실이 가까이 있어야 하며 안락한 베드·옷장·냉장고·오디오 등이 있으면 바람직하다.

병원 인테리어는 병원다우면서도 신선한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신선함은 환자에게 행복감을 줄 수 있는 커다란 요소이며 이 요소는 마케팅으로 연결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울러 요즈음 추세가 너무 트렌디하게 흐르는 경향이 있는데 그보다는 전공과별 특성에 맞는 디자인이 바람직하다. ☎02-517-2051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