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대·의전원 선택...대학 자율로 정한다
의대·의전원 선택...대학 자율로 정한다
  • 이현식 기자 hslee03@kma.org
  • 승인 2010.07.01 12:03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부 학제 자율권 부여…교육현장 목소리 수용
병행대학 2015년, 의전원 2017년부터 전환 가능

교육당국이 의사 양성학제를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해달라는 요청을 전격 수용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일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의·치의학 교육학제를 선택하도록 하는 내용의 '의·치의학 교육제도 개선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현재 한 대학 내에서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을 병행 운영하고 있는 대학들은 앞으로 두 학제 중 하나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운영하게 된다. 또한 의전원 체제에서 의대로 전환하거나 의대에서 의전원으로의 전환도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의대 입학정원 2013년 입시부터 늘 듯

교과부는 그동안 의전원 입학을 준비해온 수험생들의 신뢰보호와 법적 안정성 확보를 위해 일정한 경과기간을 뒀다. 이는 대학생과 고등학생의 입학기회 형평성을 보장하고 의사 수급문제에 초점을 맞췄다.

병행대학의 경우 현재 대학 1학년 학생이 전문대학원에 입학하는 2014학년도까지 현 체제를 유지한 후 2015학년도부터 학제 전환이 가능하고, 의·치전원은 현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전문대학원에 입학하는 2016학년도까지 현 체제를 유지한 후 2017학년도부터 학제 전환이 허용된다.

병행대학이나 의전원 체제의 대학들은 의대로 전환할 경우 학제 전환 2년 전부터 미리 의예과 학생을 선발할 수 있게 된다. 서울의대·연세의대 등 현재 12곳의 병행대학 가운데 대다수가 의대로 복귀할 예정이어서 2013년학년도 입시에서는 의대 입학정원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초기 4년간 학사편입 30% 유지

교과부는 병행대학이나 의전원이 의대로 전환할 경우 시행 초기 4년간은 의대 총 입학정원의 30%를 학사 편입학으로 선발하도록 할 방침이다. 그 이후에는 대학이 학사편입 비율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이와 함께 교과부는 의전원 체제를 계속 유지하는 대학들에 대해서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고, 결원 보충을 허용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의·치전원 정착 재정 지원(2010년 40억원), MD-PhD(의과학자) 육성 지원(2010년 30억원), 국립대 교수 정원 증원 등이 포함된다.

현재 41개 의사양성기관 중 의대는 14곳, 의대·의전원 병행대학 12곳, 의전원 15곳이다.

이번 개선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학제 전환을 희망하는 대학은 자체적인 교육·연구 여건과 체제 개편을 위한 준비 정도를 감안해 교과부에 대학별로 학제 선택과 전환시기를 포함한 학제운영계획을 제출하게 된다. 병행대학은 8월 20일, 완전 의전원 전환대학은 10월 22일까지다. 교과부는 이를 토대로 정원 조정 등을 관계 부처와 협의해 대학별 정원 조정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교과부는 2009년 6월 의학계·이공계·시민단체 등 총 17인이 참여하는 의·치의학교육제도개선위원회를 구성해 올해 4월까지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해 왔다. 제도개선위는 학제 자율선택안과 새로운 의전원 체제안 등 두 가지 방안을 제출하면서 자율선택안에 큰 무게를 실었고, 교과부는 이러한 결론을 정책에 고스란히 반영했다.

특히 김중현 교과부 제2차관은 지난 3월 18일 한나라당 신상진·박영아 의원과 민주당 김춘진 의원이 공동으로 주관한 공청회에서 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적극 귀기울이겠다고 약속했고, 이번에 그 약속을 행동으로 옮겼다는 점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크게 환영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