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10.01.29 09:3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익계산서의 작성기준

▲ 구판서(공인회계사·세무사)

실현주의

손익계산서 작성기준의 하나로서 모든 수익과 비용은 그것이 발생한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되도록 처리되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발생주의에 따라 수익과 비용을 인식하는 것이 대원칙이나 구체적으로 수익을 인식하는 경우에는 실현주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실현주의란 수익창출활동이 완료되었거나 실질적으로 거의 완료되고 수익창출활동으로 인한 현금수입을 큰 오차 없이 합리적으로 측정할 수 있을 때에 수익으로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즉, 수익의 인식은 엄격한 발생주의 보다는 현금수입(순자산의 증가)의 실현가능성이 더욱 높아진 시점에서 이루어질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수익비용대응의 원칙

수익의 실현과 비용의 발생 사이에는 밀접한 인과관계가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비용이란 수익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특정회계기간의 순이익은 그 회계기간에 실현된 총수익에서 그 수익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발생되었거나 앞으로 발생하게 될 모든 비용을 차감하여 측정됩니다.

즉, 비용은 관련수익이 인식되는 회계기간의 비용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인과관계의 개념에 근거하고 있는 비용의 인식기준을 수익비용대응의 원칙이라 합니다.

이러한 수익비용대응의 원칙에 따라 수익은 수익창출활동이 실질적으로 완료되어 현금수입액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시점에 실현주의 따라 인식하고, 비용은 이러한 현금수입액을 가져오기 위하여 발생한 시점에 따라 인식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회계상으로 비용을 인식하는 데에는 발생주의 원칙과 수익비용대응의 원칙이 동시에 적용됩니다.

총액주의

손익계산서 작성기준에서는, 수익과 비용은 총액에 의하여 기재함을 원칙으로 하고 수익항목과 비용항목을 직접 상계함으로써 그 전부 또는 일부를 손익계산서에서 제외하여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서 손익계산서는 특정회계기간의 경영성과로서 당기순이익을 측정 보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경영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는 수익과 비용이 각각 구체적으로 얼마인가를 밝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정보이용자에게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을 오도하지 않게 하려는 충분성의 원칙에도 충실한 표시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구분계산의 원칙

손익계산서는 매출총손익(매출액·매출원가·매출총손익), 영업손익(판매비와관리비·영업손익). 경상손익(영업외수익·영업외비용·경상손익),법인세차감전순손익(특별이익·특별손실·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과 당기순손익(법인세비용·당기순손익)으로 구분 표시하여야 합니다.

즉, 손익계산서상 이익은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단일이익의 개념으로 보고하지 않고 여러 유형의 이익단계로 구분하여 표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

☎ 청솔세무회계 02-834-7887 / www.taxgood.net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