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3. 손익계산서
3. 손익계산서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10.01.22 09:1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판서(공인회계사·세무사)

먼저 재무제표의 하나인 손익계산서의 의의와 작성기준에 대하여 알아보고 난 후에 수익과 비용에 대한 세무조사 대비에 대하여 논하고자 합니다.

1)손익계산서의 의의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명확히 보고하기 위하여 그 회계기간에 속하는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 하는 모든 비용을 적정하게 표시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경영성과란 의미는 영업활동에 대한 동태적인 측정치로서 회계기간의 경영활동 결과가 기업자본을 어느 정도 증가 또는 감소시켰는가를 뜻합니다. 손익계산서는 회계기간의 수익·비용·순손익으로 구성됩니다.

손익계산서는 수익과 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투입된 비용을 대응시킴으로써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생산 판매활동·영업활동에 부수되는 기타활동 그리고 그 밖의 비경상적인 거래로부터 발생한 자기자본 총증가·감소액을 명확히 구분함으로써 진정한 기간손익과 기간경영성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에 관한 정보 및 미래순이익흐름을 예측하는 등 다음과 유용한 정보를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회계기간별 경영활동에 대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기업의 이익창출능력 즉 수익력을 판단할 수 있고, 미래의 순현금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
-경영분석의 중요자료를 제공하며 특히 수익성의 분석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과세소득의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법인세나 소득세법상 과세소득은 손익계산서의 당기순이익에서 출발하여 조세정책목적으로 정하여진 익금산입·손금불산입항목을 가산하고 손금산입·익금불산입항목을 차감하여 결정되기 때문이다.

2)손익계산서의 작성기준

기업회계기준에서는 회계처리 및 보고에 관한 일반원칙을 규정함과 동시에 손익계산서의 작성기준을 별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이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는 경우에 적용하여야 할 손익계산서의 작성기준으로서 발생주의, 실현주의, 수익비용대응의 원칙, 총액주의 및 구분표시의 원칙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1) 발생주의

"특정회계기간"의 수익과 비용을 산정하기 위하여 기업은 일반적으로 1년을 하나의 회계기간으로 설정하고, 각 회계기간의 수익과 비용을 회계상 어떻게 확정하여 손익계산서에 보고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금주의와 발생주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금주의는 재화의 생산 판매나 용역의 제공으로 인하여 고객으로부터 현금을 수취하는 시점에 수익으로 인식하고 , 현금을 지출한 시점에서 그 지출금액을 비용으로 인식하는 방법으로서 현금의 수입과 지출을 그대로 수익과 비용으로 보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현금주의는 수익을 창출하는 데 발생한 비용과 그 비용으로 인하여 획득한 수익이 적절히 대응되지 않아 정확한 수익·비용이 대응되지 못하며, 이에 따라 정확한 기간손익 계산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므로 기업회계기준에서는 인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발생주의는 현금수취 및 현금지출 그 자체보다는 현금을 발생시키는 거래에 초점을 맞추고 수익은 획득시점에서 인식하고, 비용은 발생시점에서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발생주의에 따르면 현금수령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아니하였으나 수익의 획득과정이 실현된 미수수익 등은 수익으로 인식하고, 현금지출이 이루어졌으나 기간이 경과되지 아니한 선급비용(선급이자·선급보험료 등)은 비용으로 계상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발생주의는 현금의 수령 또는 지출과는 관계없이 현금을 발생시키는 거래의 내용에 따라 밀접하게 관련이 된다는 점에서 현금주의보다 경영성과를 합리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므로 회계기간의 손익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는 데 우월한 기준이 되므로 기업회계기준에서도 수익과 비용을 측정하는 경우 발생주의에 따를 것을 명백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청솔세무회계 02-834-7887 / WWW.taxgood.net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