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자궁경부암 백신 혜택 더 넓어진다"
"자궁경부암 백신 혜택 더 넓어진다"
  • 신범수 기자 shinbs@kma.org
  • 승인 2007.11.11 12:4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다실 중년여성에도 효과…임상결과에 고무
머크사 백신·감염질환 담당자 그레그 실베스터

얼마전 국내에도 소개돼 관심을 끌고 있는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에 대한 추가 정보가 속속 들어오고 있다. '누가 맞아야 하는가' '효과는 얼마간 지속되는가' 등 가장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은 아직 먼 상태지만, 최소한 이 백신의 '정체'를 조금 더 확실히 가늠해 볼 수 있는 정보로 눈여겨 볼 만하다. 38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34회 IPC(국제인유두종바이러스컨퍼런스)에 발표된 가다실 대상 FUTURE III 임상연구도 그런 정보 중 하나다. 미국 머크사에서 백신과 감염질환을 담당하고 있는 그레그 실베스터 씨를 만나 그 의미를 들어봤다. 아래는 실베스터 씨가 IPC에서 아태지역 기자를 상대로 발표한 내용과 의협신문과의 인터뷰를 종합해 문답형식으로 재정리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 밝혀진 핵심 내용은 무엇인가

▲그레그 실베스터(Gregg Sylvester·의사, MPH)
미국 머크 본사 백신&감염질환 담당자

46세까지의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HPV(인유두종바이러스) 16, 18형으로 인한 지속감염과 질병예방 효과가 위약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83%인 것으로 나타났다. 16, 18형은 자궁경부암 발생원인의 70%에 해당한다. 또 6, 11형으로 인한 성기 사마귀는 100% 예방됐다. 가다실이 젊은 여성 뿐 아니라 중년여성에서도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확인된 것이다. 지금까지 연구에서 가다실의 효과는 26세까지로 제한돼 있었다.

83%란 효과는 HPV에 감염되지 않은 여성만 골라 접종했을 때 그렇다는 것이다. 중년여성에서 HPV 감염이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실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라 할 수 있나?

가다실은 6, 11, 16, 18형 등 네가지 바이러스로 인한 암과 사마귀를 예방한다. 백신 접종 전에 이런 바이러스에 감염돼 있지 않아야 예방 효과가 있다.

하지만 한가지에 감염됐다해도 나머지 3가지로 인한 감염 및 그로 인한 발병을 막을 수 있으므로 백신의 혜택은 여전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흥미로운 점은 이 네가지 바이러스에 모두 감염된 여성은 이번 연구에서 0.4%에 불과했다. 즉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99%의 여성은 이 백신을 맞은 후 어느 정도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다.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접종 전 미리 감염여부를 알아볼 필요가 있지 않나?

감염 스크리닝은 두가지 방법이 있다. PCR 검사와 혈액검사(항체가 검사)가 있는데 두가지 모두 필요없다는 게 학계의 권고사항이다. 뿐만 아니라 이런 방법이 표준화돼 있지 않아 상용화하기에도 아직 이르다. 임상에서 적용하기는 힘들다.

그렇다면 자신이 HPV에 감염돼 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83%라는 수치는 오해를 야기할 것 같다. FUTURE II 연구를 보면 HPV 감염여부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선정된 여성에서의 암예방 효과는 17%였다.

성경험이 없다면 HPV 감염 확률이 극히 낮으므로 83%가 의미있다. 하지만 30세에 성경험이 있는 여성이라면 상황이 조금 다르다. 의사로서 환자에게 약에 관해 절대 하지 않는 말이 '언제나'와 '절대로'이다. 다만 이익을 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접종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백신을 맞은 후에도 스크리닝이 필요하다는 점을 꼭 얘기해야 한다.

이번 연구의 83% 효과는 FUTURE II의 98%에 비해 낮다. 왜 이런 차이가 생겼나.

2가지 정도로 설명할 수 있다. 우선 젊은 여성일수록 면역반응이 강하기 때문에 26세까지는 98%가 나왔지만 중년에서 그렇지 못했을 수 있다. 또 현재 결과가 1.65년 추적기간을 본 중간결과인데 시간이 갈수록 위약군과 백신군의 효과 차이가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2년 정도 지나면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암을 예방한 것인가, 감염을 예방한 것인가" 임상결과의 '질'에 대한 논란이 많다.

이번엔 추적기간이 짧아 CIN2/3단계의 '전암단계'까지 진행된 사례가 적었다. 그래서 12개월 지속감염 사례까지 포함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6개월 지속감염과 항체가를 측정한 자료로 중년여성 예방효과를 강조하는 경쟁사보다는 만족스러운 결과다. 현재 보건당국도 CIN2/3 결과를 원하는 방향으로 점점 엄격해지고 있다. 물론 항체가로 허가를 내줄 것인가 전암단계로 내 줄 것인가는 그들의 결정에 달려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