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줄기세포연구에 10년간 4300억원 투자

줄기세포연구에 10년간 4300억원 투자

  • 편만섭 기자 pyunms@kma.org
  • 승인 2007.10.09 17:5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학계, 연구 활성화 및 신뢰회복 총력
국내 줄기세포연구, 재도약 준비 만전

과학기술부가 앞으로 10년동안 모두 4300억원을 줄기세포 연구부문에 투자할 계획이어서 지난 2005년 줄기세포연구 논문 조작 사건 이후 침체의 늪에 빠져 있는 국내 줄기세포연구가 재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부는 9일 현재 정부의 줄기세포 연구 분야 투자규모는 342억원으로 2005년에 비해 39% 이상 증가했으며, 앞으로 10년 동안 총 4300억원이 줄기세포 연구 부문에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 줄기세포 연구자들도 국제 기술협력프로그램 및 학술 심포지엄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락한 줄기세포 연구의 국제적 신뢰도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민·관 줄기세포연구 협의체의 운영을 활성화해 연구자 중심의 정책 수요를 발굴, 이를 정책에 반영해 나가는 한편 줄기세포 기술의 발전추세 및 선진국의 규제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생명윤리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다음은 각 분야별 줄기세포연구 지원 내용 .  

◇줄기세포연구 지원

정부는 지난 2006년 5월 국내 줄기세포연구 지원체계를 정비하기 위해 '줄기세포연구 종합추진계획('06~'15)'을 수립하고 줄기세포연구를 체계적으로 지원해 오고 있다.

줄기세포연구에 대한 정부의 투자 규모는 2005년 248억원에서 2007년 342억원으로 39%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과학기술부의 지원규모는 2005년 106억원에서 2007년 181억원으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줄기세포연구 부문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향후 10년간 총 43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줄기세포 국제기술협력 활성화

국내 줄기세포 연구자들은 줄기세포연구 국제 기술협력프로그램 및 학술 심포지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내 줄기세포연구 동향 및 생명윤리 확보 노력 등을 적극 알림으로써 실추된 줄기세포연구의 국제적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세포응용사업단은 지난 2월 싱가포르에서 국제 줄기세포포럼에 가입하고 줄기세포연구에 대한 정부의 지원의지 및 생명윤리법 개정 현황 등을 설명하는 한편, 줄기세포의 국제 표준화 공동연구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네이처'주관으로 지난 6월 동경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 줄기세포네트워크에 참여해 국내 줄기세포연구 현황을 설명하고 향후 줄기세포연구 부문에서의 국제협력을 위한 토대를 구축했다.

지난 6월에는 세계인간프로테옴기구의 줄기세포 Initiative 공동 의장으로 김동욱 교수(연세의대)와 이봉희 교수(가천의대)가 선임되어 줄기세포 단백질체의 기능분석연구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같은 달 호주에서 열린 국제 줄기세포학회(ISSCR)에 국내의 많은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초록 발표자수가 세계 3위를 기록했다.

오는 11월에는 세포응용연구사업단이 주관하는 '줄기세포 국제 심포지엄'이 개최될 예정이며,12월에는 '한국-스코틀랜드 줄기세포 워크숍'을 개최해 스코틀랜드 재생의학연구소 '이언 윌머트 연구팀과의 공동연구 방안을 협의한다.

◇줄기세포연구 추진체계 정비  

2005년 줄기세포연구 논문 조작사건 이후 하락된 국내 줄기세포주에 대한 신뢰회복을 위해 민간 차원의'인간 배아줄기세포주 검증시스템'운영,'줄기세포은행'구축 등 확립된 인간 배아줄기세포주 관리시스템(등록·검증·분양)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는 등 줄기세포연구 인프라를 구축해 나간다.이와함께 민·관 줄기세포연구 협의체 운영을 활성화한다.

◇생명윤리제도 정비

 정부는 생명윤리법 시행령을 개정해 '체세포 복제 배아연구'를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등 줄기세포연구와 생명윤리의 균형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앞으로도 줄기세포연구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연구계의 수요·기술의 발전추세 및 선진국의 규제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생명윤리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간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