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교수가 참여해야 의료계가 바뀐다"
"교수가 참여해야 의료계가 바뀐다"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06.07.03 12:1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 최우선 하는 단체란 인식 심어줘야 의협 미래 담보
▲ 1일 의대교수협의회가 주최한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장동익 회장의 특강내용을 경청하고 있다.

장동익 대한의사협회장이 1일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교수협)가 주최한 세미나에서 특강(주제: 현 의료계의 현실과 봉직의의 역할)을 맡아 교수를 포함한 봉직의들이 적극적으로 의료계의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임기간 동안 의료계의 전체 파이를 키우는 일과 국민과 의사가 함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두가지 활동에 대한 교수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요청했다.

1일 전북 무주에서 교수협 세미나 특강

의료계의 전체 규모를 키우는 것은 최근 발표한 '약제비대책위원회'로, 국민과 함께 하는 시스템은 '국민건강위원회' 활동을 통해 펴 나간다는 청사진도 밝혔다.

이에 대해 박윤기 교수협의회장(연세의대 교수)은 "의협과의 협력을 통해 좀더 나은 의료계를 만드는 일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장 회장은 이번 강의로 교수협 창립 이래 정기 세미나에서 특강을 맡은 첫번째 의협회장이 됐으며 이 자리에서 교수와 봉직의 등과의 지속적인 만남과 협력방안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18개 의대 교수협의회장들은 특강 후 의료계 현안들에 대한 의협의 대책방안을 질문하고 교수들과 의대, 의료원 등이 처한 어려움 등에 대한 장 회장의 의견을 경청하고 대화의 시간을 통해 의견을 나눴다.

2개 대학병원 넘어가나?

장 회원장은 의료계에 닥친 전반적인 위기상황이 의대와 의대 부속 병원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향후 의대 부속병원에 대한 경영 압박은 한층 더 가중될 것이고 주장했다.

최근 GDP 대비 국민 보험료율이 5.6%로 미국의 15.3%나 일본의 8.9%, 대만의 8.5%에 훨씬 못 미치는 것은 물론, OECD 국가들 중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기사 발표를 예로 들며 원가에도 못 미치는 수가가 현재와 같은 위기상황을 초래했다고 진단했다.

특히  전반적인 의료계의 위기상황은 의대 부속병원의 경우 계속적인 '적자'로 나타나고 있다며 병원계의 위기설에 대한 인식을 밝혔다.

입원실을 꽉 채워도 적자가 나고 의료원이 장례식장과 편의점, 자판기 등을 운영해야 하는 왜곡된 구조를 고쳐야 병원이 살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인건비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병원의 특성상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큰데 몇몇 노조들의 무리한 요구로 병원 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것이다.

장 회장은 최근 열린 '의료선진화위원회'와 청와대 고위 관계자들을 만날 때마다 이같은 병원계의 어려운 현실을 지적하고 정부의 총체적인 대책을 주문하고 노조책임자들이 의협에 방문했을 때에 "노조도 변해야 한다"는 상생의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현실은 매우 답답하다"는 심경을 밝혔다.

특진료 폐지 움직임에 대해서도 특진료를 100% 인상해도 모자르다. 폐지는 있을 수 없다는 주장을 수차례 정부 고위 관계자에게 강조했다는 뒷얘기도 전했다.

하지만 인천 경제특구와 제주도자치도 출범으로 외국 영리병원들이 들어오며 의대 부속 병원들은 지금보도 더욱 혹독한 시련을 겪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장 회장은 무차별적인 외국 영리병원의 영업으로 국가로 부터 지원을 받는 국립병원들과 일부 재벌가 병원들은 살아 남겠지만 나머지 사립병원들은 70~80%정도 문을 닫아야 할 것이란 예상이다.

특히 의대 부속 병원 2곳은 경영이 매우 어려워 곧 넘어갈 것이란 위기설이 있다며 '사립대병원 위기설'의 현실화를 우려했다.

의료계 하나 되어 난국 타계해야

사립대병원들의 위기를 막고 현 난국을 타계하기 위해서는 의료계의 협력 체계 구축과 함께 교수와 봉직의들의 참여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거 의료계 전체 이익을 보지 못하고 작은 이익 때문에 교수 따로 전공의·공보의·봉직의가 따로 따로 갈라지며 힘을 발휘하지 못한 경우가 있었다며 각 직역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건강위원회를 만들면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인 교수들의 협조가 필요했지만 쉽게 협조 받지 못했으며 의협이 개원의들의 조직이란 선입견을 교수와 봉직의들이 가지고 있는 것 같아 아쉬웠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같은 인식은 개원의들은 봉직의들에 비해 개원관련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목소리를 높이는 것을 단편적으로 보고 생긴 선입견이며 교수와 봉직의들도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새로운 파라다임을 보여줘야 하는 이유라고도 주장했다.

의협은 현 의료계의 총체적인 난국을 돌파하기 위한 방법으로 약제비 절감 운동과 국민건강위원회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장 회장은 국회와 정부 등의 고위 관계자들이 의사와 의협이 마치 수가 올려달라고만 하는 사람들로 오인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경험했다며 이들에게 의사가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전문가란 인식을 각인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건강위원회를 활동이 정부나 국민의 잘못된 시각을 바로 잡아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건강과 환경 및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위원으로 영입하고 국민건강과 관련한 이슈가 생길 때마다 위원들로부터 이슈에 대한 정보와 대책 등을 발표해 전문가 단체로서의 위상을 찾아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약제비 절감 움직임에 대해서도 각 의료직역들은 물론, 교수들과 봉직의들의 활발한 참여를 당부했다.

장 회장은 현재 한국의료 재정의 30%(7조4천억원)를 약값이 차지하고 있고 매년 14%씩 증가율이 늘고 있다며 의사의 전문 기술료보다 약값에 비중이 커지는 현 상황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가인상이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가능한 한 고가약 처방을 자제해 절약된 보험재정을 의사들의 정당한 기술료로 받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약제비 절감 운동은 강제사항이 아닌 캠페인이며 의사의 처방권이 가장 우선돼야 하는 진리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일부에서 약제비 절감 운동을 의사가 의사의 처방권을 제한하는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지만 강제사항이 아닌 만큼 폭넓은 시각으로 판단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 회장은 의료계와 나아가 국민을 위한 의협이 되기 위해서는 교수와 봉직의들의 참여가 절대적이며 이들이 의협의 활동에 폭넓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교수협과의 지속적인 대화채널을 유지할 것도 약속하며 특강을 마쳤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