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에스테틱 관련 웹사이트들의 소개
에스테틱 관련 웹사이트들의 소개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5.09.28 13:4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과 의료정보의 활용 <24> 끝.
Plast Surgery 메인페이지     (http://www.plastsurgery.com)

연초에 커다란 부담을 안고 시작했던 본 코너의 칼럼이 어느덧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작별을 고하게 되었다. 정식으로 격식을 갖추자면 "섭섭한 마음이다" 라든가, "유감스럽다" 라든가, 아니면 "더 잘 쓸 수 있었는데 아쉽다" 라든가 하는 표현이 나와야 하는데 솔직한 마음 그대로 "이젠 자유다!"라는 생각을 드러내고 싶다.

아울러 신문지상에 고정 칼럼을 수년 동안 써오고 있는 칼럼니스트들에게는 그 내용을 떠나 개인적으로 일단 존경하는 마음이 생겼다는 점도 고백하고 싶다.   

어떻게 마무리를 해야 할까 소재 문제로 고민을 하는 가운데 한 지인이 외과계열이나 에스테틱 관련 웹사이트를 하나 소개하는 것은 어떠냐는 아이디어를 주셨다. 가만 돌아보니 대부분의 지난 글 소재들이 내과적 내용 일색의 웹사이트들이었던 게 사실이다. 따라서 오늘은 Aesthetic/Dermatologic/Plastic Surgery & Medicine 관련하여 몇 개의 사이트들을 한자리에 소개해 드리려 한다. 그동안 '날아라 인터넷'을 재미있게 읽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먼저 저널을 참고하시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대표적이다.

▶ Aesthetic Plastic Surgery (www.springerlink.com 에서 journal 인덱스로 찾을 수 있다)

▶ Dermatologic Surgery (www.blackwell-synergy.com/toc/dsu/30/2)

▶ Annals of Plastic Surgery (www.annalsplasticsurgery.com)

▶ Archives of Facial Plastic Surgery (archfaci.ama-assn.org)

▶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www.plasreconsurg.com)

▶ Aesthetic Surgery Journal (www.elsevier.com에 가서 journal 인텍스로 찾을 수 있다.)

회원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야 고개를 끄덕이시면서 이리 저리 탐색을 실컷 하실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에게는 그림의 떡일 수 있다. 회원가입 없이도 편하게 접속하여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는 없을까? 이 경우라면 eMedicine의 관련 텍스트들이 도움이 될 수 있겠다.

eMedicine Medical Text, Plastic Surgery (www.emedicine.com/plastic/contents.htm)

eMedicine Medical Text, Dermatology (www.emedicine.com/derm/index.shtml)

eMedicine Medical Text, ENT & Facial Plastic Surgery (www.emedicine.com/ent/index.shtml)

참고로 미국 국립보건원 NIH에 걸려있는 'Surgical Treatment (Evidence-Based and Problem Oriented)' 텍스트는 외과 전반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방문해보시기 바란다. 미안하게도 웹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이 좀 복잡하니 야후나 구글과 같은 전문 검색엔진을 이용해서 접근하는 것도 편한 방법이 될 것이다. (http://www.ncbi.nlm.nih.gov/books/bv.fcgi?call=bv.View..ShowTOC&rid=surg.TOC)

당연한 말씀이 되겠지만 수술적인 내용들은 실상 직접적인 핸즈온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두 눈과 손의 경험이 그만큼 중요한데 웹사이트에서는 손의 경험을 어떻게 해 줄 수는 없고 다만 에니메이션으로 두 눈을 즐겁게 해주는 사이트는 있다. 원래 일반인들에게 제대로 교육을 시키겠다고 구축한 웹사이트이지만 나름대로 깔끔 세련되어 흥미를 유발하기 때문에 관심있으신 분들을 꼭 방문을 해보시라고 권하고 싶다. Plast Surgery 사이트(http://www.plastsurgery.com/)이다. 쌍꺼풀수술, 코성형, 안면거상, 유방성형, 지방흡입술과 같은 주제들이 재미있는 플래시 에니메이션으로 만들어져 있다. 개인 클리닉 홈페이지에 반영할만한 소재들도 발견하실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