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정부가 지향하는 의료계 사태에 대한 대응이 문제가 있다는 국민들의 지적을 단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8월부터 추석연휴를 전후해 민원유형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8월1일에는 1,400여명의 민원 중 ▲처방약을 조제받지 못함 28.0% ▲의약분업 내용에 관한 질의 23.8% ▲불편호소 13.1% ▲의료계 폐업관련 5.8% ▲진료비 증가 관련 6.1% ▲대체조제 담합 등 1.7% 등으로 대부분의 민원이 의약분업과 관련된 항의성 민원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개월 후인 9월 중순에는 ▲의료계 폐업관련 31.6% ▲불편호소 22.1% ▲진료비 증가관련 18.1% ▲의약분업 내용에 관한 질의 14.1% ▲처방약을 조제받지 못함 6.7%로 나타나 종전 의약분업보다는 의료계의 폐업 해결을 촉구하는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민원 유형은 국민들이 장기간 의료파업으로 부담이 고스란히 국민에게 전가되고 의약분업·의료보험 수가정책 등 정부가 제시하는 대응방안이 사전 조율없이 진료비 증가만을 부채질 하는 등 미흡한데서 비롯된다는 지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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