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치료지침 원본을 읽자
치료지침 원본을 읽자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5.05.04 17:5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과 의료정보의 활용 <13>

■ 다양한 기관의 가이드라인들 (2)

요즘 항노화의학(Anti-Aging Medicine)의 영향 때문인지 'chronological age (실제나이)' 외에 'biological age (생체나이)'라는 개념을 의사들이나 일반인들이나 상당히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 같다. 그런데 필자는 농담반 진담반 그 사람의 나이를 제대로 알려면 여기에다 'mental age (정신연령)'도 꼭 같이 놓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하곤 한다.

Mental age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느냐고? 잘 아시지 않은가!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한국사람이면 누구나 저녁 회합 후에 약속이나 한 듯이 떠올리는 노래방이나 가라오케에 함께 가보는 것이다. 지긋하신 연세에도 이승환의 '세상의 뿌려진 사랑만큼'을 행복하게 부르시는 젊은 오빠가 계신가 하면, 이제 30대 중반임에도 70년대 트로트에 흠뻑 빠져 구슬피 노래 부르시는 아저씨도 있다. IQ 계산법에 적용하는 mental age의 개념은 아닐지라도 노래방에서 드러나는 그 사람의 정서와 정신연령은 나와의 세대차이 존재 유무를 가늠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잣대인 것은 틀림없다. ^^;

얘기가 나왔으니 말이지만, 인터넷을 이용하는 행태 측면에서도 세대차이는 분명 존재한다. 대표적인 예를 하나만 들어볼까?

자세히 읽어야 할 내용이 나오면 꼭 종이 프린팅을 한 이후에라야 학습이 가능하신 분들이 있다. 모니터 스크린만으로도 충분히 읽고 넘어가는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행태이다.

타계한 코메디언 '이기동'씨를 아느냐 모르느냐가 중요한 세대차이 기준이라고 누가 재미삼아 얘기하는 것을 들었는데, 인터넷 하면서 종이를 많이 쓰시느냐 그렇지 않느냐도 중요한 세대차이 기준이라고 필자는 말하고 싶다.

하여간 그러한 성향의 분들이 기분 좋게 원본을 출력하여 공부하실 수 있는 치료지침 사이트들을 소개해 드리는 것이 이번 호의 목표라면 목표이다.

지난호에서 소개해 드린 National Guideline Clearinghouse(www.ngc.gov)는 주로 summary 중심의 텍스트 기반 치료지침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실제 각 치료지침의 원본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 웹사이트들을 방문해보자.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깔려 있다면 오프라인 출판물과 동일한, 멋진 편집의 pdf 파일들을 무료로 만나실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수 년간 개원가의 중요한 테마가 되고 있는 '비만'에 대한 치료지침을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면, NIH 산하 NHLBI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웹사이트의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메뉴(http://www.nhlbi.nih.gov/guidelines/)를 살펴보시는 게 어떨까(물론 아시아인에서의 기준은 별도로 감안해야 할 것이다). 비만은 물론, 고지혈증, 고혈압, 천식에 관한 치료지침들도 원본으로 만나실 수 있다.

어떻게 이런 치료지침 원본 출처기관들을 하나하나 찾아갈 수 있느냐고? NGC 홈페이지(www.ngc.gov)의 가치를 아직 충분히 활용 못하신 질문일 것이다. 메인 페이지의 좌측 'Browse' 메뉴를 클릭하신 후 나타나는 박스 안의 organization 메뉴를 클릭하시라.

그런 뒤 Browse 버튼을 클릭! 이제 줄줄이 꼬리를 물고 나온 의학 기관들의 이름과 이들이 소유한 치료지침의 개수가 눈에 들어오실 것이다. 한가지 기억하실 사항이 있다. '소유'와 '학습'은 별개라는 사실!

<그림> NHLBI의 비만 치료지침 페이지 : pdf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nhlbi.nih.gov/guidelines/obesity/ob_home.ht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