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2000신년]새로운 시대 의학/대체의학의 시대-전미선
[2000신년]새로운 시대 의학/대체의학의 시대-전미선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0.01.02 14:2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미선(아주의대교수. 치료방사선학)

히포크라테스의 선서에 “Thou shalt no harm."이라는 말이 있다.

해가 되지 않는 모든 치료로 환자를 도와주라는 뜻이다. 히포크라테스가 의술로 이름을 날리던 먼 예전과는 달리 현대에는 서양의학(주류의학)을 민간요법 및 한의학을 포함한 대체의학과 엄밀하게 구분하고 있다.

최근에 상영된 ‘First Do No Harm(아들을 위하여)'이라는 영화에서 주류의학(orthodox medicine)의 치료만을 고집하는 의사와 다른 환자들의 실질적인 경험으로 그 효과가 증명된 식이요법을 사용하고자 하는 보호자와의 갈등을 다루었다.

우리가 환자를 중심으로 생각한다면 주류의학과 대체의학(보완의학, 전인의학, 심신의학)을 같이 사용할 수도 있으며 따라서 그 둘을 분별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단지 우리가 주로 사용하지 않는 치료라 하여 많은 경우 타부시 하고 있을 뿐이다.

현재 일부 의료인들은 이미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치료법들을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글의 예측 범위인 10년쯤 후면 의사들이 현재의 주류의학의 범주에서 벗어난 치료법들의 유용성을 적극적으로 찾아 수용하게 되고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가 생길 수 있다.

◆주류의학과 대체의학의 연합

2000년을 기점으로 서구와 한국 모두가 대체의학에 대한 시작이 바뀌었다. 한국 정부도 국립대체의학 연구소를 설립하여 대체의학의 과학적 유용성을 규명하는 연구를 시행하고 있으며 황자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증거에 입각한 의료 행위에 따라 의료보험 급여체계도 정리되었다.

이로써 대체의학이 주류의학으로 편입되는 계기가 되었다. 1992년에 시작한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의 대체/보완의학 센터에서 분류한 것을 기준으로 한국에서도 연구를 시행한 결과 다음과 같이 의사들에 의한 의료의 범위가 확장되었다.

1)정신-신체 의학으로의 발전(Mind-Body Medicine: mind-body system, mind-body methods, religion and sprituality, social contextual areas)

'패치 아담스‘라는 영화에서 환자를 인간으로서 존중하는 의사상을 보여주었고 웃음을 선사하는 치료법을 보여주었다. 정신 신체의학은 요가를 비롯한 여러 다양한 치료법과 영적 치료의 적용으로 정신을 강하게 하여 병과 효과적으로 싸우게 하고 병을 예방하는 차원의 치료법으로 발전되었다.

과거에도 정신과에서는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기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행동을 수정하는 치료를 하였다. 특히 이러한 치료들은 각 개인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을 필요로 하고 따라서 환자에게 더 실질적인 조언을 할 수 있고 환자의 치료 순응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2)대치의료체계의 수용(Alternative Medical Systems: Acupuncture and Oriental Medicine, Unconventional Western Systems)

동양에서 오래 전부터 시행되어 온 한의학의 치료효과가 역학적 연구와 통계학에 기반한 임상시험 등을 통해 증명됨으로서 주류의학과의 연합이 이루어졌고 전 세계가 표준화된 치료법으로 각광받게 되었다. 서양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동종요법(Homepathy, meaning of similar healing)은 해가 된다고 생각되는 물질(수은)까지도 극미량으로 희석 투여하여 몸에서 유익한 반응을 일으키도록 한다. 이러한 방법을 자연의 섭리를 이용한 것이다.

“Like cures like."라는 원칙아래 몸에 해를 주는 물질이 치료를 할 수 있는 힘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오랜 경험이 있는 치료법은 과학적 방법론을 통하여 증명하거나 임상적으로 증거에 입각한 의료로써 주류의학과의 연계가 강화되었다.

다른 예로 중국의 어떤 지역에서는 자연 발생하는 방사선양이 타 지역보다 많은 것을 알고 역학조사를 한 결과 그 지역 주민의 암 발생이 낮았으며 수명도 길었다는 보고가 있은 후 과학적인 실험을 통해 소량의 방사선이 면역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하였다. 이처럼 눈에 보이는 현상을 적극적으로 과학적으로 증명함으로써 주류의학이 다른 많은 대체의학 체계를 활용하는 계기가 되었다.

3)생활양식의 변화 추구(Life style and Disease Prevention: clinical preventive practice, life style therapies, health promotion)

꾸준한 운동은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모든 운동이 모든 이에게 맞는 것은 아니다. 과도한 조깅은 신체에 나쁜 이산화질소를 더 많이 생성시켜 세포를 손상시키는 임파구의 수가 증가되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맞는 운동 처방을 하게 되었다.    

4)생물요법으로의 환원(Biologically Based Therapies: phytotherapy or herbalism, special diet therapies, orthomolecular medicine, Pharmacological, biological and instrumental interventions)

히포크라테스의 'Let your food be your medicine'이 현실로 되돌아 왔다. 1950년대 유럽은 전후의 식량 부족으로 인해 우유와 채소만으로 끼니를 이었고 이로 인해 전후 인구 사망률이 증가하리라고 예상하였으나 그 반대 현상이 일어나 사람들을 놀라기 한 역사적 사실이 있었다.

식이가 건강에 미치는 연향이 집중적으로 연구됨으로써 의학의 산발적인 시도가 아닌 주류의학의 중요한 분야로 확정되었다.      

의사들은 각 환자에게 맞는 식이요법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CD Rom에 수록된 정보를 검색하여 처방을 한다. 또한 각 환자의 대사상태를 검사하여 mega-vitamin 치료처럼 모자라는 요소를 보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고 궁극적으로 질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 분야의 특징은 질병의 치료보다는 건강증진을 위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주류의학이 질병산업에서 건강산업으로 거듭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의사들이 이 부문에 많은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 적극적으로 의료산업에 참여하는 변화를 이루었다.

5)비 침습적 신체치료의 강화 (Manipulative and Body-Based systems: chiropractice medicine Massage and Body work unconventional physical therapies)

1990년대에는 영국의 왕립 대체병원에서는 환자에게 주류의학치료와 함께 마사지 요법을 함께 사용하여 환자의 심신 및 신체의 안정을 꾀하였다. 뿐만 아니라 카이로프랜틱 치료도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지난 10년간 과학적으로 연구된 결과 이러한 비 침습적 신체치료 중 일부 방법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졌으며 의사들이 지휘 하에 다른 의료 인력들이 환자치료에 참여하게 되었고 환자들도 한 곳에서 모든 치료를 받게 되어 불편함은 적어지고 신뢰도가 높아졌다.    

◆에필로그

이상의 상황을 종합하여 2006년 종합 병원에서 일어난 환자 이야기로 이글을 마친다.

주치의는 췌장암 진단을 받은 50대의 남자환자의 가족을 모이게 한 뒤 그간의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현재까지 알려진 모든 치료법들의 특성과 성공률을 말해주었다.

그 중 이 환자에게 맞는 치료법을 설명하면서 최대한 환자가 믿음을 갖고 치료에 임하도록 도와주자고 이야기 하였다.

수술을 마친 후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와주는 특수 식사가 처방되었고(biologically based therapy)병원 내에 있는 한의사와 협진을 통해 효과가 입증된 한방 치료를 받게 하였다(alternative medical system)

재발을 막고 완치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술 후 보조치료방법들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환자에게 처방한 운동을(life style and health promotion)꾸준히 운동하도록 교육하고 퇴원 후 집으로 연결된 통신으로 그의 일상을 관리하여 주었다.

치료 중에 환자에게 생길 수 있는 후유증을 이기기 위한, 건강관리를 위한 식이요법을 찾아 처방하였고 수변검사로 확인 된 그의 대사능력에 따라 비타민과 다른 요소들의 섭취량에 따른 처방을 포함시켰다. 환자의 보호자들이 지지집단을 만나도록 병원 직원이 도왔고 정기적인 정신과 의사와의 면담 등으로 치료에 대한 적응과 사회로의 적응을 도왔다.

그러나 환자는 여전히 재발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 잠이 안 오는 밤이 많아져 의사와 상담을 하였다. 담당의사는 잠이 안 올 때 사용할 향기요법을 알려주었고, 그 뿐만 아니라 병원 내에 있는 음악, 미술치료도 함께 하는 명상센터에 환자를 의뢰하여 안정을 되찾게 하였다.(mind-body therapy)

21세기에는 의사는 앞서 말한 여러 치료의 선택이 가능하고 처방할 수 있어 환자를 전인적으로 치료할 우 있다. 따라서 의사의 만족도 및 환자의 신뢰도도 높아진다고 생각된다. 물론 의사들은 그에 대한 충분한 급여를 받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