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6-19 22:27 (수)
차백신연구소-에스티팜 "RNA 기반 면역치료제 공동개발"

차백신연구소-에스티팜 "RNA 기반 면역치료제 공동개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4.05.28 17:0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RNA 의약품 후보물질 도출·상업화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차백신연구소, 백신 치료제 개발 총괄…상업화까지 추진
에스티팜, 개발 단계 필요한 플랫폼 기술 제공·시료 생산

차백신연구소와 에스티팜이 'RNA 기반 면역치료제 공동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를 28일 체결했다. 염정선 차백신연구소 대표이사(왼쪽)와 김경진 에스티팜 대표. 
차백신연구소와 에스티팜이 'RNA 기반 면역치료제 공동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를 28일 체결했다. 염정선 차백신연구소 대표이사(왼쪽)와 김경진 에스티팜 대표. 

차백신연구소와 에스티팜이 'RNA 기반 면역치료제 공동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28일 체결했다.

에스티팜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염정선 차백신연구소 대표, 김경진 에스티팜 김경진 대표를 비롯한 두 기관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mRNA 의약품의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이를 상업화하기 위한 공동개발을 진행하며, 2025년까지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타깃으로 First-in-class(계열 내 최초신약) mRNA 의약품 후보물질을 공동으로 도출하고, 2026년에는 임상단계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에스티팜은 mRNA 핵심 플랫폼인 SmartCap과 STLNP 기술을 통해 비임상후보 물질을 개발한다. 차백신연구소는 이렇게 도출된 후보물질의 임상시험을 비롯 모든 개발 과정을 맡는다. 치료제가 상업화가 될 경우 모든 권리는 차백신연구소가 보유하며, 에스티팜은 치료제의 독점적인 생산 및 공급권을 갖는다.

차백신연구소는 독자개발한 면역증강 플랫폼인 'L-pampo'(엘-팜포)와 'Lipo-pam'(리포-팜)을 활용해 만성 B형간염, 대상포진 등 다양한 감염성 질환의 예방·치료 백신의 임상시험을 진행중이며, 면역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체 면역반응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전문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RNA 기반 의약품 공동 개발에서 새 타깃을 선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에스티팜은 RNA 기반 신약 개발 및 생산에 필요한 자체 캡핑 기술과 LNP 약물 전달 기술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으며, 임상용 의약품은 GMP 생산이 가능한 반월캠퍼스의 mRNA 전용 생산동에서 생산해 공급할 예정이다.

염정선 차백신연구소 대표는 "RNA 기반 신약연구 분야에서 자체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에스티팜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분야로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라면서 "현재 백신·신약개발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mRNA 분야에서 차백신연구소만의 차별화된 타깃을 통해 신약개발 회사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말했다. 

김경진 에스티팜 대표는 "에스티팜의 플랫폼 기술을 제공하는 ADP(Asset Development Program) 전략을 국내기업으론 최초로 백신연구의 선두주자인 차백신연구소와 진행하게 돼 기쁘다"라면서 "국내 RNA 기반 신약연구 및 개발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협업과 공동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