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7-24 19:33 (수)
'세계의 지붕' 오를 때 부정맥 위험 얼마나?

'세계의 지붕' 오를 때 부정맥 위험 얼마나?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4.05.28 14: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티패치' 활용 에베레스트 등반객 부정맥 임상 'JAMA Cardiology' 등재
5300m 이상 등반객 3명 중 1명 부정맥 발생…고지대-부정맥 연관성 확인

에이티센스는 에이티패치를 사용한 에베레스트산 등반객 대상 부정맥 임상 결과가 '미국의학협회저널 심장학' 5월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논문 제목은 '에베레스트산 등반객의 부정맥 위험'(Risk of Cardiac Arrhythmias Among Climbers on Mount Everest).
에이티센스는 에이티패치를 사용한 에베레스트산 등반객 대상 부정맥 임상 결과가 '미국의학협회저널 심장학' 5월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논문 제목은 '에베레스트산 등반객의 부정맥 위험'(Risk of Cardiac Arrhythmias Among Climbers on Mount Everest).

고지대와 부정맥 발생 연관성이 확인됐다.

국내 기업이 개발한 패치형 장기 연속 심전도검사기 '에이티패치'(AT-Patch)를 사용한 에베레스트산 등정 산악인 대상 부정맥 임상결과가 저명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생체신호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에이티센스는 에이티패치를 사용한 에베레스트산 등반객 대상 부정맥 임상 결과가 <미국의학협회저널 심장학>(JAMA Cardiology·IF=24.0) 5월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논문 제목은 '에베레스트산 등반객의 부정맥 위험'(Risk of Cardiac Arrhythmias Among Climbers on Mount Everest).

이번 연구는 해발고도 8849m인 에베레스트산을 등반하는 과정에서 에이티패치(ATP-C130E)를 사용해 부정맥 발생 위험을 조사했다.  

연구팀은 베이스캠프(해발고도 5300m)에 도착한 34명의 건강한 등반객에게 에이티패치를 부착해 정상까지 오르는 동안 심전도를 측정했다. 측정한 데이터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이 적용된 심전도 분석 프로그램인 에이티리포트(AT-Report)를 통해 분석됐다. 분석 결과, 34명 중 13명(38.2%)에서 서맥성 부정맥, 심실빈맥 등 부정맥이 나타나 고지대에서의 부정맥 발생 연관성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에 사용된 에이티패치는 극한 고도 및 저기압 환경에서도 45건의 부정맥을 검출해냈다. 확인된 부정맥은 모두 특별한 증상을 동반하지는 않았다.

앞서 연구팀은 격렬한 등반에도 정상적으로 심전도를 기록할 수 있는 패치형 심전도 검사기를 사용하기 위해 사전 임상테스트를 거쳐 에이티패치를 선정했다. 

에이티센스가 개발한 패치형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 에이티패치.
에이티센스가 개발한 패치형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 에이티패치.

에이티패치는 등반 중 착용에도 불편이 없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연구에 참여한 토마스 필그림 스위스 베른대 교수는 '스위스극지연구소'(Swiss Polar Institute) 홈페이지에 필드 노트를 통해 "임상시험 전 소규모 파일럿 연구를 진행할 당시 등반 중 패치를 착용한 사실을 잊을 정도였다"고 전했다.

에이티패치는 국내 최초로 미국 FDA 승인과 유럽 CE 의료기기 인증을 모두 받은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다. 두께 8.3mm, 무게 13g의 초소형, 초경량 외형에도 배터리 교체나 충전 없이 최장 14일간 심전도를 연속 측정할 수 있다. 

독점 사용된 센서칩, 패치와 일체화된 짧은 전극은 노이즈를 최소화하고 심전도 신호를 민감하게 검출하며 파형을 선명하게 잡아내는 게 특징이다. 장기간 측정된 심전도 데이터는 자체 개발한 에이티리포트를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분석돼 의료진에게 제공된다. 부착성이 뛰어나고 방진·방수(IP44/IP57) 기능이 있어 패치 착용 상태로 근무·보행 등 일상생활은 물론 샤워나 가벼운 운동도 가능하다.

정종욱 에이티센스 대표는 "에이티패치의 역할은 언제, 어디서 나타날지 모르는 심장질환의 시그널을 잡아내는 데 있다. 에베레스트산의 험한 산행 중에도 부정맥을 효과적으로 검출하고 극한의 환경에서 이뤄진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라면서 "진료 현장, 학술 연구 등 국내외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에이티패치의 활용을 넓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에이티센스는 독창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다양한 기록을 세워 나가고 있다.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 중 최초로 일본 시장에 진출했으며, 단 9개월 만에 113여 곳의 일본 종합병원에 보급했다. 또 국내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 제조 기업 중 최초로 영국 국민건강서비스의 공식 공급 파트너로 선정됐다. 현재 독일·스위스 등 세계 17개국과 총 480억원 이상 해외 총판 및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미국·스페인 등 10개국과 수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