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5-25 06:00 (토)
경북 보건단체 의료봉사단, 캄보디아 정부 최고 훈장 수훈

경북 보건단체 의료봉사단, 캄보디아 정부 최고 훈장 수훈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3.10.31 13:1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캄보디아 국민 건강증진 및 보건의료 발전 공로 인정받아
2013년부터 10년간 해외의료봉사 진행, 총 연인원 3만 5661명 진료

[사진=경상북도의사회 제공] ⓒ의협신문
이우석 경상북도의사회장을 비롯한 경상북도 보건단체(치과의사회·한의사회·간호사회·약사회)장, 그리고 의료봉사에 참여해 왕성한 활동을 펼친 보건단체 회원들이 캄보디아 정부로부터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의료발전 유공으로 사하메트레이 최고 훈장을 수훈했다. [사진=경상북도의사회 제공] ⓒ의협신문

이우석 경상북도의사회장을 비롯한 경상북도 보건단체(치과의사회·한의사회·간호사회·약사회)장, 그리고 의료봉사에 참여해 왕성한 활동을 펼친 보건단체 회원들이 캄보디아 정부로부터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의료발전 유공으로 사하메트레이 최고 훈장을 수훈했다.

경상북도 5개 보건단체는 공동으로 매년 캄보디아 의료봉사활동을 통해 경상북도의 위상 제고 및 의료기술 전수, 의료관광객 유치 등 해외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전하고 있다.

또 캄보디아 현지 의료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보건의료 학술세미나(연수교육) 등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 10년간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열정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친 결과, 이번에 캄보디아 국민들의 건강 증진과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는 10회째를 맞이한 뜻깊은 해로 그간 캄보디아 현지 환자 총 연인원 3만 5661명을 진료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투입된 봉사단원은 601명에 이른다.

사하메트레이 훈장 '모하세레이봇'은 경상북도의사회 이우석 회장과 김우석 부회장(봉사단장), 경상북도치과의사회 염도섭 회장과 양성일 전임회장, 경상북도한의사회 김현일 회장과 이재덕 전임회장, 경상북도약사회 고영일 회장이 받았다.

또 사하메트레이 훈장 '모하세나'는 경상북도의사회 채한수 총무이사와 김만수 기획이사, 권순길 사무처장, 경상북도치과의사회 전용현 전임회장, 경상북도간호사회 신용분 전임회장, 김순단 사무처장, 경상북도약사회 이영희 전임부회장, 경상북도 최은정 여성아동정책관이 수훈했다.

한편, 캄보디아 왕실 사하메트레이 훈장은 캄보디아 왕실이나 정부와 특별한 우정을 기리는 목적으로 캄보디아 발전에 공로가 있는 외국인에게 수여된다.

1948년 고 노로돔 시아누크 국왕이 제정했으며, 모하 세레이봇(Grand Cross), 모하세나(Grand Officier), 터프던(Cammander), 세나(officer), 아서럿(knight)으로 5등급으로 나뉜다.

모하세레이봇을 받은 이우석 경북의사회장은 "올해는 캄보디아와 인연을 맺은지 1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우리가 추진해왔던 의료봉사활동이 이제는 안정기에 접어들었다는 생각이 들며, 캄보디아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조금이나마 기여해 나름의 성과를 낸 것 같아 기쁘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받은 이 훈장을 바탕으로 캄보디아와 우정을 쌓으며 앞으로도 철저한 준비를 통해 의료봉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