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5-21 16:39 (화)
의사인력난 해결 의미있는 대안 '정년연장'

의사인력난 해결 의미있는 대안 '정년연장'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6.02 09:48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병원회, '의사인력난과 정년 연장' 정책간담회
NMC·한일병원 등 시행…"의협 시니어의사 인력풀 활용해야"

서울특별시병원회는 5월 31일 서울 조선호텔 코스모스룸에서 '의사 인력난과 정년연장'을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서울특별시병원회는 5월 31일 서울 조선호텔 코스모스룸에서 '의사 인력난과 정년연장'을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서울특별시병원회는 5월 31일 서울 조선호텔 코스모스룸에서 '의사 인력난과 정년연장'을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고도일 서울시병원회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한 이 날 정책간담회에는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 조인수 한일병원장, 이현석 서울특별시 서북병원장,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의료과장 등이 참석했다.

고도일 회장은 "최근 들어 특히 공공의료기관들에서 의사 인력난이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그에 따른 해결책으로서 의사들에 대한 정년연장 문제가 대두되고 있고 일부 공공병원은 이미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문제에 관해 중점적으로 논의해 주었으면 한다"고 간담회 취지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향 과장은 "제가 알기로도 민간병원에 비해 공공병원이 의사 인력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다"면서 "일부 공공병원에서 정년퇴임한 의사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 병원, 특히 지역 공공병원들은 그렇지 못한 상황인 만큼 국립의료기관이나 지방 지역병원에 근무하는 의사들에 대해 권역 대학병원에 적을 둔 교수 직위를 부여하거나 '시니어 의사 인력풀 제도'를 시행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의사 유출을 막기위한 고충도 전했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저희 병원은 공공의료기관으로선 처음으로 65세 이상 의사를 활용하기로 했다"면서 "의사 연령을 늘이기로 한 첫 번째 이유는 의사유출 방지였는데, 잘 아시다시피 코로나 사태 기간 동안 필수의사 인력이 지속해서 빠져나가 더 이상의 의사유출을 막기 위해선 정년연장의 조치가 필요했다"고 했다.

주영수 원장은 "의사 정년연장은 보건복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이뤄졌으며, 정년연장을 통해 앞으로 새로운 의사의 유입도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서 박향 과장이 언급한 시니어 의사 인력풀과 관련 현재 대한의사협회에서 시니어 인력에 대한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이를 잘 활용해 주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시니어의사제 도입이 병원 운영에 도움된다는 진단도 이어졌다.

조인수 한일병원장은 "의사들에 대한 정년연장 문제가 제기되면 일반 행정직 특히 노조의 반응에 신경을 써야 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어 나름대로 법리해석을 의뢰해 보았는데 특정 직역에 대한 정년연장이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을 들었고, 노조와의 협의에서도 어느 정도 수용하는듯한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면서 "저희 병원의 경우 필요에 따라 앞서 박향 과장님과 주영수 원장님이 말씀해 주신 시니어 의사제를 이미 시작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현석 서울특별시 직할 서북병원장은 "저희 병원의 경우는 의사들에 대해 '2년 계약제'를 적용하고 하고 있어 별도의 정년이라는 개념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그렇지만 다른 공공병원들의 경우 저희가 채택하고 있는 계약제나 65세 정년연장 등은 의사들의 유출을 방지하는데 좋은 방법일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정년 연장시 연금 문제와 연계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