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초기 폐암·기흉 치료에 흉관 없는 단일공 수술 '효과' 
초기 폐암·기흉 치료에 흉관 없는 단일공 수술 '효과'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5.30 09: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세하·문영규 가톨릭의대 교수팀, 수술 환자 134명 예후 분석
환자 전원 합병증 없이 일상 복귀…수술 시간 짧고 빠른 회복 도와
안세하(왼쪽)·문영규 은평성모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교수.
안세하(왼쪽)·문영규 은평성모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교수.

흉관 없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이 초기 폐암과 기흉 환자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세하(제1저자)·문영규(교신저자) 가톨릭의대 교수팀(은평성모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은 초기 폐암 및 기흉 등으로 2019년 5월∼2022년 5월 은평성모병원에서 흉관(배액관) 없는 단일공 흉강경 쐐기 절제술을 받은 환자 134명에 대한 추적관찰 연구를 시행해 수술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확인했다. 

보편적인 흉강경 수술은 폐 질환 및 기흉 환자들에게 시행하는 폐 절제술의 한 방법으로, 기존에는 3개의 구멍을 통해 병변을 제거하고 수술 후 1∼5일 가량 흉관을 삽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흉관 삽입이 수술 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흉관에 연결된 큰 배액통이 환자들의 보행을 방해하는 등 회복을 더디게 하는 원인으로 지목됐다.

은평성모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는 구멍을 여러 개 뚫어 수술하는 보편적인 흉강경 수술 방식 대신 작은 절개창 1개를 이용해 병변에 접근하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수술 후 흉관을 삽입하지 않아도 환자 예후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임상에서 확인하며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연구팀이 추적 관찰한 환자 134명 가운데 가운데 133명(99.7%)이 수술 후 특별한 문제없이 바로 일상으로 복귀했고, 1명은 수술 후 흉강 내 공기가 약간 남이 있는 것이 확인됐지만 추가 시술 없이 자연회복됐다. 

안세하·문영규 교수팀이 시행한 흉관 없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은 1개의 구멍을 통해 폐 병변을 쐐기 모양으로 정교하게 제거한다. 2cm 정도의 작은 절개창에 5mm 직경의 흉강경과 특수 기구를 삽입해 폐를 절제하고, 수술 후 흉관을 삽입하지 않는다. 

흉관 없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은 상처부위가 작고 삽입하는 관이 없으므로 수술 후 통증이 매우 적고 상처치유가 잘되며, 호흡기능의 회복이 빨라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 상처 내부를 녹는 실로 봉합하고 겉 피부는 접착제로 붙여 수술 후 소독과 실밥을 제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환자는 수술 다음날부터 샤워를 할 수 있고 보통 3일 후부터는 수술 이전과 같은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은평성모병원의 경우 현재 연간 300례 이상의 흉관 없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을 시행하며 초기 폐암 환자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고 있다. 

안세하 교수는 "단일공 흉강경을 활용한 폐 쐐기절제술의 경우 수술 시간이 1시간 이내로 짧고 더 넓은 범위의 폐암 수술의 경우에도 2∼3시간 이내로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다"면서 "최소칩습 수술로 합병증 발생 확률을 낮추는 것은 물론 흉관을 비롯 소변줄도 거치할 필요 없기 때문에 환자들이 편안한 상태로 회복에 전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심장혈관흉부외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 <Journal of Cardiothoracic Surgery>(영국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지) 최근호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