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4:11 (금)
젊은 성인, 정신질환 있으면 심근경색 58%↑ 뇌졸중 42%↑
젊은 성인, 정신질환 있으면 심근경색 58%↑ 뇌졸중 42%↑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3.05.22 15:3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팀, 20∼39세 성인 650여만명 국가건강검진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불안장애·우울증·불면증 등 정신질환 있는 젊은 성인, 심혈관질환 발생위험 증가
(사진 왼쪽부터) 순환기내과 최의근 교수·박찬순 임상강사, 숭실대 한경도 교수
(사진 왼쪽부터) 순환기내과 최의근 교수·박찬순 임상강사, 숭실대 한경도 교수

최근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앓았거나 앓고 있는 20∼30대 성인은 또래에 비해 심근경색 위험이 58%, 뇌졸중 위험이 42% 높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미국 CNN 뉴스 채널에 소개됐다. 젊은 성인들도 정신질환 병력이 있다면 심혈관질환에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최의근 교수·박찬순 임상강사와 숭실대 한경도 교수 공동연구팀이 2009∼2012년 사이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20∼39세 성인 655만 7727명을 추적 관찰해 정신질환 유무에 따른 심혈관질환(심근경색, 뇌졸중) 발생 위험을 비교한 결과가 5월 22일 발표됐다.

정신질환을 앓는 환자는 일반인보다 기대수명이 짧은데, 이는 정신질환자가 신체적 질환에도 취약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졌다. 특히 정신질환자는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심혈관질환'이 일반인에 비해 잘 발생한다고 보고된 바 있다.

연구팀은 젊은 나이의 정신질환이 평생 동안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20∼30대 젊은 성인 약 650만명을 정신질환 병력 유무에 따라 구분하고, 약 7년 동안 심근경색 및 뇌졸중 발생을 추적 관찰했다.

생활습관(흡연, 음주)과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에서 정신질환 유무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정신질환은 ▲우울장애 ▲양극성장애 ▲조현병 ▲불면증 ▲불안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성격장애 ▲신체형장애(심리적 요인이나 갈등으로 인한 심리적 장애가 신체적 형태로 나타나는 질환) ▲섭식장애 ▲물질사용장애(특정 물질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다양한 문제가 나타남에도 중단하거나 조절하지 못하는 질환) 이상 10가지로 정의됐다.

(그림) 심근경색 및 뇌졸중 발생 위험의 정신질환별 비교
(그림) 심근경색 및 뇌졸중 발생 위험의 정신질환별 비교

관찰 결과, 전체의 13%인 85만여 명에게 정신질환 병력이 있었다. 7∼8명 중 1명꼴로 정신질환을 앓았거나 앓고 있던 것.

정신질환 병력 유무에 따른 심혈관질환의 상대적 위험을 비교한 결과, 정신질환 병력이 있으면 심근경색 발생위험이 1.58배, 뇌졸중 발생위험이 1.42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심근경색 및 뇌졸중 위험에 미치는 영향은 각 정신질환마다 달랐다. 모든 정신질환이 심근경색 발생 위험을 증가시켰는데, 특히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및 물질사용장애' 병력이 있으면 심근경색 위험이 각각 3.13배, 2.47배까지 증가했다.

뇌졸중 발생 위험의 경우 '성격장애 및 조현병' 병력이 있으면 각각 3.06배, 2.95배까지 증가했다. 반면,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및 섭식장애 병력은 뇌졸중 발생 위험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는 정신질환 병력을 가진 20∼30대 성인은 젊은 나이에도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또래보다 높아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최의근 교수는 "이 연구 결과는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았거나 받는 중인 젊은 성인에게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건강검진 및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함을 보여준다"라며 "추후 정신질환 치료 시 심혈관질환 위험이 일반인 수준으로 정상화될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유럽 심장예방 저널(European Journal of Preventive Cardi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