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9:35 (금)
"미국에선 재택 복막투석 늘면 인센티브 지급한다"

"미국에선 재택 복막투석 늘면 인센티브 지급한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5.18 14:2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신장학회-주한미국대사관, 한·미전문가 좌담회 진행
국내 말기콩팥병 환자 급증 따른 사회경제적 부담 증가 우려
정책적 지원 바탕 말기콩팥병에 효과적 재택치료 기회 부여해야

대한신장학회와 주한미국대사관은 4월 28일 '환자중심 치료에서 재택치료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한·미 전문가 좌담회'를 열었다.
대한신장학회와 주한미국대사관은 4월 28일 '환자중심 치료에서 재택치료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한·미 전문가 좌담회'를 열었다.

대한신장학회가 향후 10년간 만성콩팥병 발생과 말기콩팥병 진행을 획기적으로 억제하기 위한 '국민 콩팥 건강 개선안 2033(Kidney Health Plan·KHP 2033)'을 선포하며, 2033년까지 ▲예상 만성콩팥병 환자 수 10% 감소 ▲당뇨병 말기콩팥병 환자 비율 10% 감소 ▲말기콩팥병 환자의 재택치료(복막투석+이식) 33%까지 증가 등을 미션으로 발표했다. 

대한신장학회는 'KHP 2033 선포'와 관련 주한미국대사관과 '환자중심 치료에서 재택치료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한·미 전문가 좌담회'를 4월 28일 진행했다. 

이번 좌담회에서는 세 가지 미션 중 국내 말기콩팥병 환자의 재택치료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으며, 국내 및 미국 보건 행정 전문가들이 함께 미국의 제도를 공유하고 국내 적용 가능성 및 방향성을 논의했다.

좌담회의 사회를 맡은 김좌경 신장학회 부총무(한림의대 교수)는 "복막투석은 환자의 삶의 질 개선과 사회경제적 부담 감소에 효과적임에도 우리나라는 여전히 복막투석 비율이 높지 않다"라며 "이번 좌담회는 재택치료가 가능한 복막투석을 활성화하고 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건설적인 논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발제는 '국내 말기콩팥병 환자에서의 환자 중심치료 실현을 위한 재택치료 활성화 필요성'(김성균 신장학회 총무이사·한림의대 교수),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재택치료 활성화 방안'(양성일 고려대보건대학원 교수), '미국 내 말기콩팥병 환자에서 재택 투석 지원 제도 및 경과 소개'(톰 듀발 미국 메디케어 및 메디케이드 혁신 센터 디렉터) 등이 이뤄졌다. 
 
김성균 총무이사는 "국내 말기콩팥병 환자의 유병률과 발병률이 세계 5위 안에 들고 있는 상황이지만 주요 재택치료인 복막투석은 감소 추세"라며 "대한신장학회에서는 복막투석 비율을 높이기 위해 2019년부터 정부와 함께 복막투석 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5월부터는 제3차 참여기관 사업이 진행된다. 또 KHP 2033을 통해 복막투석 비율을 증가시켜 환자 중심치료의 질을 개선하고 사회경제적 부담 줄이기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양성일 교수는" 우리나라도 고령화 추세에 따른 의료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의 의료 서비스가 '병원 중심에서 재택의료와 같은 지역사회로의 전환', '의료의 가치와 질의 측면 강조'의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특히 재택치료의 활성화는 치료의 질을 향상하고 환자가 치료 과정에서도 직업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향후 효과적인 재정 부담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 현재 재택관리/의료 시범사업 중 복막투석 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이 효과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진단했다. 

양성일 교수는 "오늘 좌담회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국내 재택치료 발전 방향성에 대해 의료진, 정부, 기업이 같이 고민하는 자리가 많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제언했다.  

대한신장학회와 주한미국대사관은 4월 28일 '환자중심 치료에서 재택치료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한·미 전문가 좌담회'를 열었다.  왼쪽부터 김좌경 대한신장학회 부총무, 이진주 주한미국대사관 상무전무위원, 제이박 주한미국대사관 상무부 외교관, 벤 스트레테지 스테파니 실버맨 대표, 임춘수 대한신장학회 이사장, 양성일 고려대 보건대학원 양성일 교수, 김성균 대한신장학회 총무이사, 박선희 대한신장학회 이사.
왼쪽부터 김좌경 대한신장학회 부총무, 이진주 주한미국대사관 상무전무위원, 제이박 주한미국대사관 상무부 외교관, 벤 스트레테지 스테파니 실버맨 대표, 임춘수 대한신장학회 이사장, 양성일 고려대 보건대학원 양성일 교수, 김성균 대한신장학회 총무이사, 박선희 대한신장학회 이사.

톰 듀발 디렉터는 미국 내 말기콩팥병 환자의 재택치료를 늘리기 위해 새로 도입한 보험정책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살폈다. 

톰 듀발 디렉터는 "현재 미국은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에 맞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환자에게 더 큰 삶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재택 투석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1년부터 재택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증가한 의료기관 및 의료진에게 가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보험정책 모델인 '말기콩팥병 치료 선택 모델'(End-Stage Renal Disease Treatment choice·ETC)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ETC 모델의 첫 번째 측정 연도인 2021년에는 약 2400개의 투석 시설과 약 3000명의 임상의, 약 10만명의 메디케어 투석 환자가 참여했으며, 72%의 의료진, 81% 기관에서 평가기간 동안의 재택 투석 처방이 15%로 증가했다. 모델을 운영한지 불과 2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새 보험 정책이 더 많은 환자가 재택투석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패널토론에는 발제자와 함께 박선희 신장학회 이사(경북의대 교수), 제이박(Jay Park) 주한미국대사관 상무부 외교관, 이진주 선임 상무전문위원, 미국 내 재택 투석 접근 확대에 큰 역할을 한 벤 스트레테지 스테파니 실버맨 대표가 참가했다. 

박선희 이사는 "국내 복막투석 환자가 감소한데는 인구 고령화 등의 사회적 변화와 복막투석에 대한 수가 체계 등 여러가지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이라며 "KHP 2033에서 복막투석과 신장이식을 재택치료로 명명해 수치화된 목표를 제시했는데, 결국은 복막투석이 늘어야 목표한 수치에 도달할 수 있다. 하지만 수치 도달이라는 그 자체보다 얽혀 있는 문제들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 복막투석 치료 환경과 관련한 실질적인 해결방안과 투석 전 환자 교육에 대한 의사들의 노력이 정당하게 평가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춘수 신장학회 이사장(서울의대 교수)은 "세계적으로 말기콩팥병과 투석 환자가 급격하게 늘면서 사회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미국뿐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복막투석을 늘리기 위한 정책적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복막투석 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보다 나은 복막투석 환경을 위한 정책적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라며, "앞으로도 대한신장학회는 환자중심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재택치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