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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협·병협·치협 "민간보험사 이익 우선되는 보험업법 반대"

의협·병협·치협 "민간보험사 이익 우선되는 보험업법 반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3.05.17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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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정무위 법안심사 제1소위, 실손보험 청구법 심의·의결
중계기관 전송 또는 의료기관이 직접 보험사 전송하는 방안 담겨
의협·병협·치협 "국민 진료내역 보험사 집적...상업적 이용" 비판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보건의약 5개 단체는 2021년 6월 16일 오후 2시 30분 국회 정문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보험업법 개정안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왼쪽부터) 김종민 의협 보험이사, 김형석 한의협 부회장, 홍수연 치협 부회장, 이정근 의협 상근부회장, 송재찬 병협 상근부회장, 박인춘 약사회 부회장.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실손보험을 의료기관이 청구하는 내용의 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5월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에서 통과된 것에 대해 대한의사협회·대한병원협회·대한치과의사협회가 "국민 편의보다 민간보험사의 이익이 우선되는 법안"이라며 반대했다.

그간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대한치과의사협회는 다양한 소통창구를 통해 정부와 국회에 실손보험 청구법의 문제점을 알리고, 국민편의를 위한 여러 가지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해 왔다.

그런데도 향후 보험금 지급 거절 등 오히려 국민의 피해가 예상되는 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정무위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했다.

이날 통과된 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환자가 원하는 경우 실손보험 청구자료를 의료기관이 중계기관 또는 직접 보험회사로 전송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의협·병협·치협은 5월 17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실손보험 청구간소화 보험업법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의협·병협·치협은 "이미 정부, 의료계, 금융위, 보험협회로 구성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11차례의 회의를 통해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실손보험 청구간소화 방안 마련을 고민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존중과 배려없이 성급하게 입법이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는 '국민편의'라는 본연의 취지를 달성하기 위해 청구간소화도 필요한 반면, 환자 개인정보 보호와 전송 과정에서의 보안 또한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여러 방법과 구체적 방안을 논의해왔으며, 실제로 많은 부분에서 합의점이 도출되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짚었다.

무엇보다 "자료전송을 위해  '중계기관'이라는 중간단계를 놓는 것이 과연 청구간소화 방향에 맞는 것인지, 오히려 정보 보완 유출 위험이 그만큼 커지는 것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검토부터 시작해야 하고, 부득이 중계기관이 필요하다면 ▲자료의 집적 금지 ▲이해단체와 무관한 공적기능 수행기관 선정 ▲중계기관으로의 자율적인 전송방법 보장 ▲중계기관 모니터링 등 운영 전반에 관여하는 의료계-보험사 동수로 구성된 전담기구 설치 등 안전장치를 위한 필요조건 세부사항까지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중계기관으로 논의됐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여러 측면에서 부적절하다는 협의결과에 따라 제외키로 하고, 이후 거론된 보험개발원에 대해서도 보험사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구조인 만큼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접근했다"고 강조했다.

의협·병협·치협은 "중계기관의 명칭 부분도 자료의 집적과 무관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 청구간소화 시스템 운영 전반사항에 관여하는 의사결정기구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의료계와 보험사 동수로 구성된 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를 통한 논의와 최종 결과물이 아직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회 정무위 소위원회를 통과한 것은 그만큼 미완성이고 보충해야 될 부분이 많은 법안"이라고 꼬집었다.

의협·병협·치협은 "의료단체의 의견이 반영돼 중계기관을 통하지 않고 직접 전송하는 방식도 가능하도록 법 조항이 변경되고, 중계기관 명칭도 자료의 집적과 무관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 '전송대행기관'이라고 수정된 것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시행령으로 위임된 중계기관에 보험개발원을 염두하고 있는 것은 여전히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또 "결정적으로 의료기관에서 환자의 보험금 청구자료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는 강제조항이 바뀌지 않은 것은 가장 심각하고 큰 문제가 있다. 실손보험의 실제 계약 당사자도 아닌 의료기관에서 협조 차원이 아니라 의무사항으로 강제하는 법안 자체가 매우 부당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등 시민단체에서도 국민 진료내역이 민간보험사로 넘어가서 상업적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높다며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그만큼 국민도 일순간의 편의보다 환자의 진료정보 보호가 더 중요하고, 진료정보 전송으로 야기될 수 있는 부작용에 불안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협·병협·치협은 "법안이 보험사의 지급거절 명분으로 악용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고, 환자 개인정보 보안을 담보할 수 없는 불완전한 법안이 자명함에도, 보험사에게 유리하다는 이유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 참여하면서 뒤에서는 법안 통과에 일조해온 손보사의 이중적인 모습은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무리 기업의 이익과 실리추구가 중요하다고 해도 국민에게 위해가 되거나 공익에 반하는 것이라면 정도를 지켜야 하는 것이 대한민국 기업의 기본 윤리임에도 그 선을 넘고 있는 보험사는 결국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의협·병협·치협은 "아직 정무위원회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 등 이후 과정과 절차가 남아있는 만큼 국민의 진료정보 보호와 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국민편의를 실질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진정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위해 지금이라도 의료계와 함께 실현가능하고, 합리적인 법안을 만들 수 있도록 협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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