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건강한 코, 행복한 삶'…코가 편하면 삶이 편합니다
'건강한 코, 행복한 삶'…코가 편하면 삶이 편합니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5.02 1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과학회, '코의 날'(4월 28일) 제정·'코 건강주간'(4월 마지막 주) 선포
만성 비부비동염 환자 90% 후각 소실 경험…심리적 고통도 동반
김창훈 비과학회장 "국민 코 건강 위해 전문의 역할·책임 다할 것"
대한비과학회는 4월 28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제1회 '코의 날' 선포식을 열고, '코의 날'(4월 28일) 제정과 함께 매년 4월 마지막 주를 코 건강 주간으로 선포했다. 
대한비과학회는 4월 28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제1회 '코의 날' 선포식을 열고, '코의 날'(4월 28일) 제정과 함께 매년 4월 마지막 주를 코 건강 주간으로 선포했다. 

"우리는 감염병 팬데믹을 겪으며 코와 후각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는 시간을 보냈다."

대한비과학회는 4월 28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제1회 '코의 날' 선포식을 열고, '코의 날'(4월 28일) 제정과 함께 매년 4월 마지막 주를 코 건강 주간으로 선포했다. 

'건강한 코, 편안한 숨, 행복한 삶'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올바른 코 건강 관리법 제공을 통해 코 질환 예방과 적절한 치료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대우 서울의대 교수(서울시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김대우 서울의대 교수(서울시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비과학회는 '코의 날' 선포식을 시작으로 코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라디오 공익광고 캠페인, 포스터·카드뉴스 제작 등을 통해 코의 날 제정 배경과 의의를 전할 계획이다. 

'코의 날'을 4월 28일로 정한 이유는 해마다 코 질환 발생률이 증가하는 4월 코 건강의 중요성을 짚고, 매년 2번 정기 내원을 통해, 코 건강을 평생(∞) 관리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김대우 서울의대 교수(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는 '코 건강 지키는 4.2.8 수칙 - 당신의 코, 건강한가요?'를 주제로 코와 후각의 역할, 대표적 코 질환 증상, 진단기준, 치료법 및 사례 등을 공유했다. 실생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후각 역할을 체감하기 위해 바리스타를 초빙해 '후각을 활용한 커피 테이스팅법' 강연도 진행했다.

김대우 교수는 "코는 하루 약 1만 리터의 공기를 정화시켜 호흡을 쉽게 하며 후각을 통해 가스 누출과 같은 위험상황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고 면역작용이나 발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며 "실제로 하나의 맛을 다른 맛으로부터 구별하는 것 또한 후각의 역할 중 하나이기 때문에 커피 맛을 느끼는 흔한 일상도 코가 제 기능을 해야 가능한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 기능이 저하될 경우 감수해야 할 불편과 고통은 상당하지만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해 치료를 지연시키는 경우가 많다"라며 "코 질환은 재발과 악화가 빈번한 만큼 만성 질환으로 자리잡기 전 매년 2번의 내원을 통해 정기적으로 코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표적인 코 질환으로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비롯해 축농증으로 불리는 만성 비부비동염,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비중격만곡증 등이 있다. 

이 가운데 후각 이상을 가져오는 질환으로는 비부비동염과 같은 부비동 질환이 50%를 차지할 만큼 가장 흔하게 나타나지만 증상이 코 감기와 비슷해 치료 시기를 놓쳐 만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만성 비부비동염 환자 10명 중 9명은 후각 소실을 경험하게 되며, 이로 인한 미각 이상이나 우울증 및 불안 등 심리적 고통까지 더해질 가능성이 높다. 만성 비부비동염의 치료는 항생제나 내시경 수술을 통해 이뤄지며, 최근에는 생물학적제제와 같은 최신의 치료제가 출시됐다. 수술 후에도 재발할 경우 이비인후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생물학적제제를 통한 치료를 추가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 

김창훈 대한비과학회장
김창훈 대한비과학회장

김대우 교수는 "어떤 원인에 의해 어느 정도 코 기능이 저하됐는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후각 소실은 다른 코 증상보다도 진단과 치료가 모두 어렵다"라며 "실제로 미국을 비롯해 6개국에서 진행된 후각과 관련된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4명 중 1명 이상은 정기적인 코 막힘을 겪고 있는 만큼 후각 소실의 심각성을 인지해야 하는 시점이다. 후각 소실까지 진행되기 전 질환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흔히 지나칠 수 있는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또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코 질환 중 하나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수면 장애를 겪는 환자들은 학교나 직장에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일의 효율성도 낮아지는 것을 경험하며, 심할 경우에는 암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국내 국가건강검진 데이터에 따르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겪는 성인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들과 비교해 유방암 발병률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창훈 대한비과학회장(연세의대 교수·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은 "팬데믹 시기를 겪는 동안 코와 후각이 우리 일상과 얼마나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깨닫는 시간을 보냈다"라며 "코의 날 제정과 코 건강 주간 선포를 통해 대한비과학회는 국민을 대상으로 코 질환을 제대로 알리고, 코 질환 예방과 적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올바른 인식·인지 제고에 힘쓸 것이라는 의지를 다졌다"고 설명했다. 또 "대한비과학회는 대국민의 코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국민의 건강에 헌신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990년 창립한 대한비과학회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로 구성된 국내 유일의 비과 전문학회다. 비과학 발전을 도모하고 이에 따른 임상 및 기초학문의 연구를 목적으로 비과 질환의 연구, 학술, 교육 등을 주도하고 학술교류와 대국민 질환 홍보, 코 질환 진단 및 치료 관련 저서 출판 등을 진행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