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췌장담도학회 "췌장·담도 질환 극복 대안 명확히 제시"

췌장담도학회 "췌장·담도 질환 극복 대안 명확히 제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4.14 13: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BM 2023' 4월 21∼22일 그랜드 하얏트 인천 호텔
연례학회로 첫 발…"최신 연구·기술 경험 통찰력 제시"

대한췌장담도학회가 4월 21일∼ 22일 그랜드 하얏트 인천 호텔에서 국제학술대회(International Pancreatobiliary Meeting 2023·IPBM 2023)를 개최한다. 해외 참가자를 위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하이브리드 학회로 진행한다.  

췌장담도학회는 지난 2015년 제1차 국제학술대회를 'IC-KPBA' 이름으로 시작해 격년으로 개최해왔으며, 매회 성공적인 대회 진행을 통해 세계 수준의 국제학술대회로 자리매김해 왔다. 

올해부터는 대회명칭을 IPBM으로 변경하고 연례 학술대회로 개최하며, 췌장·담도 분야의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전문 국제학술대회로서 아시아권 허브로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연례학회로 첫 발을 떼는 올해에는 28개국에서 600여 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참여한다. 27개국에서 제출된 232편의 초록은 엄격한 심사를 거쳐 Plenary Session과 6개 Free Paper 세션에서 구연 발표되며, E-poster 발표도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COVID-19로 인해 현장 참석이 어려웠던 해외 초청 연자들이 대거 참석해 좀 더 깊이 있는 발표와 토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Live Demonstration ▲Symposium ▲Special Lecture ▲Plenary & Free Paper Session ▲Luncheon & Satellite Symposium ▲Product theater ▲Research Meeting 등이로 구성됐으며, 담도, 췌장, 종양, EUS 신의료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주제의 강연과 새 연구결과, 최신 의료 기술 등이 공개된다. 
 
'Experience Zone'(체험존)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췌장 담도 시술에 사용되는 기기 및 최신 부속기구에 대해 참가자들이 실제로 체험할 수 있도록 공간과 기기를 마련했다. 8개 회사가 참여하는 이번 체험형 프로그램에는 200여명이 사전등록해 이틀동안 흥미로운 실습을 진행한다. 

체험존은 전시를 통한 수동적인 정보전달을 넘어 DDW, UEGW의 전시장 및 Learning Center에서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4월 21일에는 'IPBM 2023'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라이브 시술을 120분씩 두 세션에서 진행한다. 

한국, 대만, 인도, 홍콩 4개국 8개 병원이 참여해 다양한 케이스 별 시술이 진행되며, 참가자들에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기술 및 지식 공유의 장을 마련한다. 초록 232편 중 우수 초록에 대한 구연발표가 6 세션에서 진행돼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4월 22일에는 해외 연자 강연이 집중 진행된다. 한국을 비롯 국제적으로 저명한 대만, 미국, 벨기에, 스웨덴, 싱가포르, 인도, 일본, 홍콩 연자들의 췌장·담도 질환 분야의 최신 트랜드 및 성공적인 치료에 대한 사례와 팁을 발표한다. 

이진 췌장담도학회 이사장은 "IPBM 2023을 통해 귀중한 통찰력을 얻고,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확장하며, 췌장 담도 분야의 최신 동향, 연구 및 기술 등을 경험할 수 있다"라며 "췌장담도학회는 췌장·담도 질환 극복을 위해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선도적인 학회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