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간질성 폐질환' 동반 류마티스 관절염 새 치료법은? 

'간질성 폐질환' 동반 류마티스 관절염 새 치료법은?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4.05 12:2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아·김지원 아주의대 교수팀,  경구 표적치료제 약제 유지율 높아
치료효과·안전성 등 약제 유지율 영향 요인 '흡연'·'스테로이드 복용'
합병증 치료 가이드라인 제시…국제학술지 'Biodrugs' 3월호 게재

아주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김현아(왼쪽)·김지원 교수.
아주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김현아(왼쪽)·김지원 교수.

류마티스 관절염의 사망 원인 가운데 두 번째인 '간질성 폐질환' 합병증 치료의 가이드 라인이 제시됐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퇴행성이 아닌 면역계 이상으로 인한 만성 염증성 전신질환으로, 관절외 증상이 흔히 동반되며 특히 폐침범이 흔하다. 그 중 간질성 폐질환은 조기 치료하지 않으면 약 10%가 중증 폐침범으로 진행하고, 이 경우 진단 이후 평균 생존기간이 5∼8년에 불과한 심각한 합병증이다.

김현아·김지원 아주의대 교수팀(아주대병원 류마티스내과)은 2012년∼2021년 KOBIO(대한류마티스학회 산하 임상연구위원회)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2266명 중 간질성 폐질환을 동반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159명과 미동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477명을 대상으로 기존 생물학적 제제와 최신의 경구 표적치료제에 대한 약제 유지율과 안전성을 분석했다.

대표 항류마티스 약제들이 폐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부터 폐침범 치료를 위한 생물학적 제제 또는 경구 표적치료제를 고려하면서 이에 대한 추적 관찰 결과가 필요했다.

5년 추적 관찰한 결과를 보면, 생물학적 제제와 경구 표적치료제의 약제 유지율의 경우 간질성 폐질환 동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군이 유의하게 낮았으며, 약제별로 치료효과, 안전성 등 유지율에서 차이가 있었다.

간질성 폐질환 동반 환자군에서 경구 표적치료제의 약제 유지율이 64.3%로 가장 높은 반면, 생물학적 제제인 항 TNF 제제의 약제 유지율은 30.6%로 가장 낮았다. 약제 중단의 가장 큰 원인은 약제 부작용이었으며, 그 다음은 약제 효과 불충분이었다. 

또 약제 유지율에 미치는 주요 요인은 흡연과 스테로이드 복용으로, 흡연은 약제 유지율을 낮추는 악영향을 미치는 반면, 스테로이드 복용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개 스테로이드 복용은 감염, 당뇨, 고혈압, 골다공증 등의 발생 위험 때문에 장기간 복용을 금하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저용량 스테로이드 복용이 질병 활성도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약제로 인한 경증의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켜 약제 유지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안전성의 경우 간질성 폐질환 동반 여부에 따라 생물학적 제제 또는 경구 표적치료제를 사용한 환자군과 미사용 환자군 두 그룹간 감염, 악성 종양, 심부전 등의 부작용 발생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김현아 교수는 "류미티스 관절염의 주요 합병증인 간질성 폐질환은 매우 어려운 과제 중 하나로 이에 대한 명확한 추적 관찰 연구결과가 없었다"면서 "이번 연구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원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 연구와 비교해 국가 레지스트리(연구 데이터 등록)를 이용했으며, 가장 최근 승인된 경구 표적치료제를 포함해 현재 사용중인 모든 생물학적 제제 와 경구 표적치료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환자 치료에 중요한 가이드 라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Biodrugs>(IF=7.744) 3월호에 게재됐다. 논문제목은 'Retention Rate and Safety of Biologic and Targeted Synthetic DMARDs in Patients with RA-Associated Interstitial Lung Disease: A KOBIO Registry Study(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폐질환 환자의 생물학적 제제 및 경구 표적치료제의 약제 유지율 및 안전성: KOBIO 데이터 분석 결과)'.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