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4:31 (금)
전북의사회 "의협·보건복지의료연대 '한몸처럼' 투쟁"

전북의사회 "의협·보건복지의료연대 '한몸처럼' 투쟁"

  • 김미경 기자 95923kim@doctorsnews.co.kr
  • 승인 2023.03.17 10:33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전북도당 앞 보건복지의료연대 집회...전북의사회 정총 "결연한 투쟁"
김종구 전북의사회장 "회원 권익 최우선, 긴밀한 대응 위해 회원 소통·협조 요청"
이필수 의협회장 "간무협 최우군"…이선옥 전북간무협회장 "변치않는 연대" 약속

ⓒ의협신문
전라북도의사회는 3월 16일 열린 제50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투쟁 의지를 다졌다. 전북의사회는 앞서 3월 15일 13개 단체 보건복지의료연대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었다. ⓒ의협신문

전라북도의사회가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저지 투쟁에 함께할 것을 약속했다.

전북의사회는 3월 16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열린 제50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대한의사협회 및 의협 비상대책위원회와 한몸으로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저지에 최선을 다해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전북의사회는 정기총회를 하루 앞둔 3월 15일 13개 단체 보건복지의료연대와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연데 이어 대한간호조무사협회와 굳건한 연대를 통해 보건복지의료인이 악법 투쟁에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사진 왼쪽부터) 엄철 전북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김종구 전북의사회장. [사진=김미경 기자] ⓒ의협신문
(사진 왼쪽부터) 엄철 전북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김종구 전북의사회장. [사진=김미경 기자] ⓒ의협신문

엄철 전북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정기총회 개회사에서 "현재 의료계는 큰 격랑에 싸여있다. 간호사에게 특혜를 주고 의사의 면허를 박탈하는 것이 정말 국민을 위한 것이냐"면서 "모든 보건복지의료인들이 코로나19 때 다 함께 고생했다. 처우 개선 역시 다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운을 뗐다.

의료인 면허취소법에 대해서도 "우리는 절대 중범죄자를 옹호하는 것이 아니다. 선제적으로 이필수 의협회장이 이끄는 집행부에서는 양심불량 의사들을 먼저 검찰에 고발했다"고 짚으며 "그럼에도 의사들을 범죄자 취급하는 악법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전북의사회가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는 사회공헌 사업과 예산안을 증액 편성했다. 

엄철 의장은 "이번 튀르키예 지진 사태에서도 회비가 아닌 전 회원이 십시일반 모금한 성금이 1주일 만에 무려 5200만원이 모였다. 이처럼 전북의사회는 우리 사회에서 더 나아가 국제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미치려 노력하고 있다"며 회원들과 집행부를 격려했다.

전북의사회는 의협이 사회공헌을 위해 펼치고 있는 따뜻한 마음 한 끼 나눔아너스 활동에 참여한 데 이어 지난 강원도-경북 지역 대형 산불 피해 당시 1500만원의 성금을 전했다. 우크라이나 긴급 구호 성금으로도 3400만원을 쾌척했다. 

김종구 전북의사회장은 "우리 의사회는 투쟁이면 투쟁, 봉사면 봉사, 모든 활동에서 타 의사회의 모범이자 의협의 자랑이다. 회원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사랑 덕에 전북의사회가 한층 발전했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올해에도 많은 소통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그동안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묵묵히 최선을 다한 회원께 진심으로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올린다"고 밝힌 김종구 회장은 "전북의사회는 의협과 마찬가지로 그 무엇보다도 회원 권익을 위해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등 의료계 현안과 관련해서는 "한 치의 소홀함이 없이 대응하겠다. 전북의사회도 의협과 의협 비대위와 한몸으로 최선을 다해 투쟁하겠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기초가 되는 모든 조직이 한마음이 돼야 한다. 시·군의사회장과 임원, 회원의 긴밀한 소통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이선옥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전라북도회장. [사진=김미경 기자] ⓒ의협신문
(사진 왼쪽부터)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이선옥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전라북도회장. [사진=김미경 기자] ⓒ의협신문

이필수 의협회장은 "3000여명의 전북의사회원이 176만 전북도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있다. 전북도민이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지난 3년간 코로나19 사투에서 전북의사회원 여러분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국민건강을 수호한 덕분"이라며 "전북의사회는 각종 재난 지역에 대한 봉사 등 공헌 활동으로는 16개 시도의사회 중 최고다. 회비 납부율 또한 가장 높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필수 회장은 "취임 때부터 공약한 대로 치우치지 않고 여야와 소통과 협상을 통해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그 결과 선한사마리안법과 무과실 의료사고 정부 100% 보상법이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며 "회원 권익을 위해 현재 법사위에 계류 중인 두 법안을 반드시 통과시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의료인 면허취소법에 대해서는 "회장에 취임하기 3개월 전 여야 합의로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했다. 취임 후 법사위 2소위에 묶여 있었지만 야당의 강행 처리로 본회의에 직회부 됐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의협 집행부와 비대위가 힘을 합쳐 풀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와 긴밀한 협상과 소통을 통해, 필요하다면 투쟁을 더해 여러 현안을 풀어나가겠다"고 언급한 이필수 의협회장은 "회원 여러분이 의사라는 직업에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회원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면서 회원이 주인인 의협을 만들어 나가겠다"면서 전북의사회의 협력을 부탁했다. 

간호조무사협회에도 변함없는 연대를 요청했다.

"간호조무사협회는 간호법 저지 투쟁에 있어 최우군으로, 의협과 함께 보건복지의료연대의 두 축"이라고 밝힌 이필수 의협회장은 "항상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변치 말고 항상 함께하며 간호법 저지에 힘을 실어달라"고 부탁했다.

정총에 참석한 이선옥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전북도회장은 "의협과 간무협이 한 식구가 되어 바늘과 실처럼 힘을 하나로 모아 행동했던 것은 협회에도 큰 힘이 됐고 제게도 의미 있는 일"이라면서 "간호조무사는 국민이 아플 때 가장 먼저 만나는 간호인력이다. 보건의료인으로서 타당하고 합리적인 법안을 위해, 의협과 끝까지 함께할 것을 1만여 전북 간호조무사회원을 대표해 말씀드린다"고 화답했다.

이선옥 회장은 "의협과 함께 간다는 것은 우산을 같이 들어주는 것처럼 단지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우산을 던지고 과감히 함께 비를 맞으며 같은 입장에 선다는 의미"라며 각오를 전했다.

김관영 도지사가 영상 축사를 통해 전북의사회원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김미경 기자] ⓒ의협신문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영상 축사를 통해 전북의사회원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김미경 기자] ⓒ의협신문

보건의료계 인사들에 이어,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도 영상 축사를 통해 전북의사회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되며, 온전한 일상 회복에 가까워지고 있다"면서 "방역의 최일선에서 소명 의식으로 버텨준 의사 여러분 덕분"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의 고민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 외에 초고령화 문제, 지역 간 의료격차 등 의료 분야에서 중요한 과제를 마주하고 있다"며 "도지사로서 고민의 건강과 행복을 지키는 동시에, 의료계의 고충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 의사 여러분도 도민 건강을 위해 더욱 노력해주시길 부탁드린다. 함께 더욱 건강한 전라북도를 만들어 나가자"고 격려했다. 

전북의사회 대의원들이 정총에서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철회하라"고 외치고 있다. [사진=김미경 기자] ⓒ의협신문
전북의사회 대의원들이 정총에서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철회하라"고 외치고 있다. [사진=김미경 기자] ⓒ의협신문

전북의사회 대의원회 일동은 이날 정총에서 다 함께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철회"를 외치며 결연한 투쟁 의지를 다졌다.

회무에 관해서는 2023년도 예산안 총 4억 5988만 5777원을 심의·의결했다.

의협 중앙회에 부의하는 안건으로는 ▲선택의료기관 의료급여의뢰서 미지참 시 행정처분 문제 ▲통합돌봄 사업의 정착화와 전국화의 제안 ▲요양기관의 국민건강보험 자격 확인 의무 법안에 대한 반대의견 ▲의료급여일 수 연장승인신청서 발급에 대한 행위 코드 부여 ▲국가일반검진 후 당일 진료수가 현실화 등을 상정했다.

전북의사회와 보건복지의료연대는 3월 15일 민주당사 전북도당 앞에서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의협신문
전북의사회와 보건복지의료연대는 3월 15일 민주당사 전북도당 앞에서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의협신문

한편 전라북도의사회는 13개 단체 보건복지의료연대와 함께 정총 전날인 3월 15일 민주당사 전북도당 앞에서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 저지를 위한 집회를 개최했다.

10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김종구 전북의사회장은 "400만 보건복지의료인들은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고강도 노동과 저수가 속에서도 고통을 감내하며 대한민국 보건의료 시스템을 유지해왔다"고 짚었다.

이어 "국회 다수 의석으로 간호법·의료인 면허취소법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것은 보건복지의료인들의 목소리에는 귀 기울이지 않고 정치적 이득만을 생각한 것"이라며 민주당사를 향해 강력히 항의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