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명지병원, 이태원 사고 대응 미흡 '행정처분'
명지병원, 이태원 사고 대응 미흡 '행정처분'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3.03.16 17: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반사항 '4가지'…업무 매뉴얼 개정 등 시정명령
무권한자 재난현장 출입증 제공·통행 우회 따른 출동 지연
중앙응급의료센터, 핫라인 번호 유출…직원 문책 요구
보건복지부 세종청사 ⓒ의협신문
보건복지부 세종청사 ⓒ의협신문

이태원 사고 '닥터카 논란'과 관련, 보건복지부가 명지병원과 중앙응급의료센터에 대한 행정처분을 시행한다고 3월 16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2일부터 9일까지 사고 당시 명지병원 재난의료지원팀(Disaster Medical Assistance Team, DMAT) 출동 지연 및 재난의료 비상 직통 전화(이하 핫라인) 유출과 관련해 명지병원 및 중앙응급의료센터에 대해 업무검사를 시작했다.

해당 검사 결과에 따라 행정처분을 시행한다고 밝힌 것. 관계 법령으로는 응급의료법·중앙의료원법·행정조사기본법·행정절차법 등을 꼽았다.

먼저 명지병원에 대해 응급의료법 제26조제1항제2호 및 동법 시행규칙 제13조의2에 따라,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의 업무 소홀 책임을 물었다.

구체적으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재난거점병원 업무 중 비상대응매뉴얼로 정하는 업무를 소홀히 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응급의료법 제35조제2항에 따른 시정명령을 5월 1일까지 이행하도록 했다.

명지병원의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 위반사항은 총 4가지다. 

먼저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 위반이다. 여기에는 DMAT은 출동 요청을 받으면 출동 준비를 마치고 즉시 목표장소로 이동하도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명지병원 DMAT은 출발 이후 DMAT 요원이 아닌 사람의 탑승을 위해 현장 도착이 지연되는 우회로를 채택한 것으로 확인됐다.

DMAT 출동 과정에서 도로교통법 제30조에 따라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등 통행 특례가 적용되는 긴급자동차를 이용하지 않았다는 것도 밝혀졌다. 당시 출동에서 일반차량(스타렉스)을 이용한 것이다.

이태원 사고 현장에 도착한 후 명지병원 DMAT 요원이 아닌, 권한 없는 사람에게 재난현장 출입증을 제공한 사실도 적발됐다.

마지막으로 유사시 출동을 위해 평소 관리 및 점검해야 하는 재난의료지원차량의 시운전 지침(주 1회 이상 5km의 시운전 및 점검 운행)을 준수하지 않은 사실도 확인됐다.

보건복지부는 3월 30일로 예정되어있는 처분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계획을 명지병원으로 하여금 제출하도록 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조치계획이 미흡하거나, 조치계획에 따라 이행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응급의료법 제35조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로 보아 재정 지원 중단, 응급의료수가 차감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재발 시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을 취소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앙응급의료센터의 경우, 핫라인 구축의 취지를 위반해 명지병원 직통 전화번호를 유출한 것이 확인됐다.

보건복지부는 중앙의료원법 제25조에 따라 5월 1일까지 중앙응급의료상황실 업무 매뉴얼 개정을 명했다. 또 직통 전화(핫라인) 정보를 유출한 직원에 대하여는 문책을 요구했다.

"이태원 사고 계기 재난 상황 대응 문제점 보완하겠다"

보건복지부는 이태원 사고를 통해 확인된 재난상황 대응 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법령과 매뉴얼 개정 등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먼저 명지병원과 같은 사례의 재발 방지를 위해 응급의료종사자 및 응급의료기관의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 준수 의무를 신설하고, DMAT의 재난 대응 활동을 방해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으로 법령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위반 시 처벌규정(응급의료종사자 자격정지, 응급의료기관 업무정지, 형벌 및 과태료)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다수사상자 발생 시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을 상반기 중 개정하기로 했다. 개정안에는 직통 전화(핫라인) 관리 개선, 보건소장 권한 위임, 재난안전통신망 활용 방안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현장 대응 유관기관(소방, 보건소, DMAT 등) 간의 합동훈련 체계를 구축하고 내실화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소방청과의 합동훈련을 연 2회 이상으로 정례화하고, 재난거점병원에 대한 응급의료기관 평가 등을 통해 지속 관리하며 전국 보건소장을 대상으로 재난의료지원 현장응급의료소장 교육도 실시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사전 재난 대비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도별로 다수의 환자발생 시 조치계획 수립도 추진한다.

조치계획 수립 시 지자체, 소방, 보건소 등 관계기관 간 재난의료협의체를 구성토록 해 사전에 지역별 재난 위험도를 분석하고, 재난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