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학병원 분원, 지역 청년·고령 인구 '소멸'
수도권 대학병원 분원, 지역 청년·고령 인구 '소멸'
  • 김미경 기자 95923kim@doctorsnews.co.kr
  • 승인 2023.02.06 16:37
  • 댓글 5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종병 절반이 수도권인데 또 6300병상 늘어…지자체 표심 전략?
가정의학과의사회 "지역사회 인프라 붕괴 우려, 대가는 미래 세대가"
ⓒ의협신문
[그래픽=윤세호기자] ⓒ의협신문

최근 수도권 내 대학병원들이 앞다투어 분원설립과 병상 확장에 나서는 것에 대해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가 깊은 우려를 표하며, 지방자치단체 자율이 아닌 의료전달체계와 지역사회 균등 발전 차원에서 접근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까지 수도권에서만 8개 대학병원이 10개 분원 개설을 추진하고 있다. 계획에 따르면 2028년까지 수도권 내 병상이 6300병상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가정의학과의사회는 이 같은 분원 확장 경쟁의 요인으로 ▲지자체 표심을 위한 지자체장들의 적극적 유치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병상 총량 제한에 대한 경각심 완화를 꼽으며 "중앙 정부의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대학병원 설립과 달리 분원설립은 지자체장이 인허가권을 갖고 있어, 국가적 차원의 병상 수급 관리와 의료전달체계에 대한 고려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짚었다.

이미 상급종합병원 절반이 수도권에 있음에도 수도권 내 대학병원 병상이 더욱 늘어나는 것에 대해서는 "필연적으로 지방 의료인력 유출과 지방 필수의료 인프라 붕괴가 가속될 것"이라며 "저출산 초고령사회로 총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생산 가능 인구 자연 감소와 수도권 유출로 이미 지방은 여러 사회적 인프라가 붕괴되고 있다. 수도권 내 분원 확장으로 인한 지방 의료 인프라 붕괴가 사회 인프라 붕괴 가속의 발화점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의사·간호사·의료기사 등 신규 의료인력 공급은 수도권 대형병원으로 집중되고, 경쟁력에 있어 비교할 수 없는 지방의료기관은 빠르게 정리될 것"이라며 "지방의료기관의 빈자리는 수도권 대형병원으로 대체되면서 고령 환자의 수도권 이동으로 이어져, 결국 지방은 인구 감소를 넘어 인구 소멸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이어 "분원설립에 앞서 지방의료가 붕괴되지 않도록 정부의 직접적 재정 투입을 통해 지역 필수의료센터 및 지역사회 의료 인프라를 빠른 시일 내에 확충해야 한다"며 "의사뿐 아니라 간호사·의료기사 등 의료인력의 지방 유입을 위해 인적 자원에 대한 강력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정부의 의지와 사회적 공감대가 함께 필요하다는 점 또한 호소했다.

의료전달체계에 대해서도 "현재 병의원 선택은 환자 병증 경중도에 따른 단계적 체계가 아닌 환자의 주관적 선택에 달려있어 의료전달체계가 사실상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의료기관의 필연적 과점화와 의료 소외를 방지하고 다수의 의료 공급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익을 위해서라도 강제적 의료전달체계는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가정의학과의사회는 "당장의 수도권 분원 경쟁이 인기가 있고 비용 효율적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지방 의료 및 필수의료가 붕괴된 미래 세대가 그 비용을 더 많이 치르게 될 수도 있다"며 정부의 책임감 있는 정책을 거듭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3-02-10 13:57:43
지방의료 소멸은 지방 소멸이라는 더 거대한 문제의 일부에 불과함. 지방 소멸을 해결하지 못하면 무슨 대책을 들고와도 미봉책에 불과할 수 밖에 없음.

ㅇㅅㅇ.. 2023-02-09 14:15:18
도시계획이 수도권으로 몰린거 해결못하면 경제며 의료며 인구며 해결 절대 못한다 지방에 의사가 없는것도 있긴한데 인프라가 수도권이 좋고 케이스가 다양해지니 의료기술부터 차이가 날수밖에.. ㅋ 병원이야 뭐 기업이니 이익따라 가는거고 ㅋ

ㅇㅇ 2023-02-07 21:30:30
지방 집값이 괜히 서울보다 싼 게 아니지~

혈압 2023-02-07 16:41:11
지방은 어짜라고 분원을 전부 서울에다 짓나?
광역시에 짓어라~~

지방 봉직의 2023-02-07 07:47:06
수도권에 10개 병원이 생긴다면 동료의사들 중 30대는 전부 서울로 다 이동할듯. 여기 간호사들도 사직하고 수도권으로 몰려가면 어쩌나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