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18 (목)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 천식 악화 막는다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 천식 악화 막는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1.11 09: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해심 아주의대 교수팀, 중증 천식 포함 13년 추적 관찰
국내 천식 유병률 증가세 지속…효율적 천식 치료 지침 기대
왼쪽부터 박해심·이영수 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 박래운 아주의대 교수(의료<span class='searchWord'>정보</span>학교실).
(왼쪽부터) 박해심·이영수 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 박래웅 아주의대 교수(의료정보학교실).

천식 구제치료로 사용하는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가 천식 악화를 효과적으로 막는 것으로 밝혀졌다. 천식 치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연구가 발표됐다.

박해심·이영수 아주의대 교수(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 박래웅 교수(의료정보학교실·김청수 대학원생) 연구팀은 13년간(2008∼2021) 천식치료를 받은 환자 743명을 대상으로 치료제제 사용 및 그에 따른 예후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천식 치료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를 유지 및 구제치료로 사용한 군(A 환자군)과 흡입 스테로이드-지속성 베타2 항진제를 유지치료로, 그리고 속효성 베타2 항진제를 구제치료로 사용한 군(B 환자군) 2개 환자군으로 나눠 ▲천식 악화 발생 ▲입원 ▲폐렴 발생 ▲전신 스테로이드 사용량 등을 비교했다.

천식치료는 크게 평소 천식 증상이 없어도 매일 약물을 사용하는 유지치료와 천식 증상이 나빠졌을 때 추가로 사용하는 구제치료로 나뉜다.

연구결과 관찰기간 중 A 환자군의 5.2% 만이 심각한 천식 악화를 경험한 반면, B 환자군은 이의 두 배가 넘는 13.5%가 심각한 천식 악화를 겪었다. 즉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 치료가 심각한 천식 악화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이는 최근 여러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를 구제치료로 사용한 성인 천식 환자가 천식 악화를 덜 경험하고 약물 부작용도 증가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와 2019년 개정부터 현재까지 천식치료 지침서인 GINA 가이드라인에서 모든 단계의 천식 치료에서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를 구제치료로 우선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것과 일치한다.

이번 연구는 기존 연구가 주로 경증 및 중등증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했으나, 드물게 다수의 중등증 및 중증 천식 환자를 포함한 실제 환자의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해 임상적 효과를 확인했으며, 특히 국내 중증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것은 처음이다.

연구팀은 이와 함께 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 사용 환자군(A 환자군)에서 장기간 사용시 이상 반응의 위험성이 있는 전신스테로이드 사용도 유의하게 낮은 것을 확인했다.

박해심 교수는 "이번 연구는 국내 중증 천식 환자를 포함한 중증도 및 중증의 천식 환자군을 10년 이상 장기간 추적 관찰한 것으로, 국내 천식의 유병률이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임상에서 천식 환자의 효율적인 치료에 중요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2022년 10월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In Practice>(IF=11.022)에 'Effectiveness of Maintenance and Reliever Therapy Using Inhaled Corticosteroid-Formoterol in Asthmatics(흡입 스테로이드-포모테롤 제제를 이용한 천식의 유지 및 구제치료의 임상적 효과)'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