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17:03 (화)
의사과학자 양성 두 가지 키워드는?…'교육 개편과 지원'
의사과학자 양성 두 가지 키워드는?…'교육 개편과 지원'
  • 박승민 기자, 김미경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2.12.16 15: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찬수 이사장 "의사과학자 양성 걸림돌 현 의대 교과과정" 지적
안덕선 원장 "특수 목적 의과대학 신설 보다 기존 의과대학 활용해야"
政, "의대 교육 개편 필요성 공감, 정부 지원 확대 약속"
대한의사협회는 12월 16일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조명희 의원과 함께 '의과대학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의사과학자 양성방안 마련'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12월 16일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조명희 의원과 함께 '의과대학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의사과학자 양성방안 마련'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의사과학자 양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의료계와 국회가 머리를 맞댔다. 이날 의료 전문가들은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의과대학 교육과정 개편과 정부의 지원 확대를 주문했다.

대한의사협회는 12월 16일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조명희 의원과 함께 '의과대학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의사과학자 양성방안 마련'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첫 발제는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범주기적 지원방안'으로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이 맡았다.

신찬수 이사장은 "우수한 인재 유입에 비해 한국 바이오산업 경쟁력은 지속해서 하락하는 추세로, 세계 20위권이라는 초라한 성적을 받고 있다"며 "인재들을 키워내는 것은 기성세대의 책무"라고 명시했다.

의사과학자 양성교육의 가장 큰 걸림돌로는 '예과 2년을 규정한 현 제도'를 꼽았다. 의학연구 조기노출을 위한 연구학기와 다학제적 융합교육 커리큘럼을 도입하는 데에, 고등교육법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예과·본과의 분절이 큰 지장을 준다는 설명이다.

이어 "예과는 일제강점기 학제의 잔재로, 경성제국대학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대체로 만들었다. 현재는 일본에서도 사라졌으나 한국에만 화석처럼 남아있는 제도"라고 지적하며 '예과 제도의 철폐'를 역설했다.

또 "그동안 한국의 의사과학자 양성지원은 컨트롤 타워를 통한 일관적·통합적 체계가 아니라 분절되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다양한 전주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사업으로 ▲연구중심의대 사업 ▲개인지원사업 ▲의대-과기특성화대 컨소시엄 사업을 시행할 것을 제언했다. 

연구중심의대 사업에 대해서는 "기존의 연구중심병원이 아닌 연구중심의대로 전환을 통해, 이미 조성돼 있는 공과대·자연과학대·농업대·약학대 등과 협업 연구가 가능한 환경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봉식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우봉식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다음 발제는 우봉식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장이 맡아 '의사과학자들의 활용방안'을 발표했다. 우봉식 소장은 해외의 통계를 분석하며 국내 지원체계를 고찰했는데, 특히 미국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았다.

미국에서 의사과학자 양성교육 프로그램 졸업생들의 진로를 조사했을 때, 무려 71.1%의 졸업생들이 의사과학자의 길을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원의로 전향한 이들은 24.3%였다.

우봉식 소장은 "지난 25년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37%를 배출하고, '백신 생산 국가'인 미국과 '백신 수입 국가'인 한국을 가른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힘은 천문학적 예산"이라며 "지원이 턱없이 부족한 한국의 현실이 부끄럽다"고 말했다.

2022년 한국 국립보건연구원의 보건 복지의료 R&D 연구비 지원 비중이 11.5%인 것에 비해, 미국 NIH는 보건의료 R&D를 총괄 관리, 95%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국내 설문조사 결과도 함께 짚었다.

2021년 국내 33개 대학 의사-기초의학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초의학을 선택한 이유로 연구가 좋아서 선택했다는 응답자가 60.5%, 학생지도 교육이 좋아서 선택했다는 응답자가 28.1%였다.

그러나 국내 기초의학 전공자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는 71.2%가 '경제적 이유'를 꼽았다. 대책으로는 64.8%가 국가 지원 강화 및 대학 지원 강화를 원했다.

우봉식 소장은 "순수하게 학문이 좋아 기초과학과 의사과학자의 길을 선택한 이들이 경제적 여건과 지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떠나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충분한 보상 기전 마련 ▲비전 제시 ▲기초의학 지원 강화 ▲국립보건연구원 강화 등의 대책을 정부에 주문했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의사과학자 양성에 특수목적 의과대학을 새로 설립하기보다 기존 의과대학의 교과과정을 활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안덕선 한국의학교육평가원장은 발제이후 이어진 토론에서 "우리나라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인력만 양성하면 모두 해결될 것이라는 인식에 사로잡혀 있다"며 "의사과학자를 효율적으로 양성하고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전체적인 관점에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의과대학 정규 교육과정에 학생들의 의학연구를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추가한 이후에 학생들이 해외의 유수 논문에 제1저자로 등재되는 건수가 연간 40편이 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한 안덕선 원장은 "특수 목적 의과대학을 신설하지 않고, 기존 의과대학 내 프로그램을 통해서 충분히 학생들의 연구 역량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9년부터 의과대학 인증평가 기준에서도 과거와 달리 모든 학생들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배양하는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다"며 "의과대학 학생들의 연구 역량은 증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밖에 의사과학자로 배출된 인력이 실제 그들이 필요로하는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원해줄 수 있는 여건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제언했다. 

정부도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의과대학 교육과정 개편 필요성에 공감하며,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정부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장재원 보건복지부 의료인력정책과장은 "지난 일제강점기에서부터 시작된 예과 2년 본과 4년으로 구성된 의대 교육과정이 100년의 역사동안 한 번도 공식적으로 고민한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이제는 고민해야할 시기"라며 "우선은 의대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임상뿐 아니라 의사과학자 등 다양한 진로 분야에 대한 기회와 길을 제시해야한다. 교육부와 의대 교육과정 개편에 대해 검토하고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보건복지부에서도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사업, 신진 의사과학자 연구지원사업 등 R&D 사업에 지원하고 있지만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국가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고 교육과정 개편과 더불어 여러 교과과정을 통해 비전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태경 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장은 "의대 교육과정에 대해 올해에도 관련단체인 한국의학교육평가원과 의과대학협의회, 보건복지부와 몇 차례 협의를 진행했다"며 "관련 단체와 지속 협의해 학제부분을 어떻게 할지 계속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교육부 내에서도 21개 첨단분야에 대해 제도적, 예산적으로 지원확대하려고 한다"며 "의과학분야, 의생명분야에 예산이 확대되고 연구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