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가천문화재단, 제24회 '가천효행대상' 수상자 18명 선정
가천문화재단, 제24회 '가천효행대상' 수상자 18명 선정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12.09 10: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청효행상 10명, 다문화효부상 3명, 다문화도우미상 2팀, 효행교육상 3팀
12월 14일 시상식에 이길여 총장 참석 수상자 격려…총 상금 1억 300만원 전달

인륜의 기본이자 가정의 근간이 되는 '효(孝)' 문화 보전을 위해 힘써온 가천문화재단이 제24회 가천효행대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가천문화재단은 그동안  '심청'이라는 고전 인물 구성을 고려해 여학생을 수상자로 선정해 오다가, 올해부터는 시대변화와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참가대상을 남학생까지 넓혔다. 또 학교 현장에서의 효행교육 장려를 위해 효행교육상을 신설했다. 시상과 상금을 대폭 확대하면서 상 명칭도 '심청효행대상'에서 '가천효행대상'으로 변경했다.

전국에서 응모한 후보자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현지실사를 거친 후 각계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된 최종심의위원회를 통해 4개 부문 총 18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심청효행상' 여학생 부문은 ▲대상 - 정유미(만15세, 순천매산중3), ▲본상 - 김소미(만17세, 예일메디텍고2)·신가람(만21세, 가천대2), ▲특별상 - 김하늘(만14세, 서천여중2)·추연주(만17세, 신명여고2) 양 등이다.

'심청효행상' 남학생 부문은 ▲대상 - 한요한(만23세, 호원대1) ▲본상 - 김백리(만18세, 경기상업고3)·윤남주(만18세, 경일고3) ▲특별상 - 강병무(만23세, 초당대3)·조부건(만11세, 외솔초5) 군 등이다.

'다문화효부상'은 ▲대상 - 쩐티항(만33세, 충북 청주, 베트남 출생) ▲본상 - 게렐트철멍(만43세, 서울 구로, 몽골 출생)·김채원(만33세, 경기 양평, 캄보디아 출생) 씨 등이다.

'다문화도우미상'에는 ▲대상 - 바라카작은도서관(서울 용산) ▲특별상 - 송라면아동복지센터(경북 포항) 등이 선정됐다.

올해 신설한 '효행교육상'은 ▲대상 - 동암고등학교(전북 전주) ▲본상 - 대호중학교(경기 오산) ▲특별상 - 덕원고등학교(대구 수성)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학교 현장에서의 효 교육을 장려하고 격려하기 위해 본래 시상계획보다 1개교를 추가 선정했다.

수상자에게는 총 장학금(상금) 1억 3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증정된다. 

각 부문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장학금(상금) 1000만원, 본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장학금(상금) 500만원, 특별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장학금(상금) 300만원이 전달된다. 

심청효행상과 다문화효부상 수상자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무료 종합건강검진권 2장과 함께 가천대길병원 입원진료비 평생감액 혜택도 주어진다. 수상자 배출기관에는 교육기자재와 홍보비를 별도 지원한다.
 
시상식은 12월 14일 가천대학교에서 진행하며, 이길여 가천대학교 총장이 직접 수상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가천효행대상은 가천문화재단 설립자인 이길여 가천대학교 총장이 지난 1999년에 고전소설 '심청전'의 배경인 인천광역시 옹진군 백령면에 심청동상을 제작·기증한 것을 계기로 제정했다.

부문별 대상 수상자와 공적사항심청효행상 대상(여학생): 정유미 - 선천적인 청각장애로 의사소통이 어렵고 불편한 다리로 인해 거동에 제약이 많은 아버지를 향한 따듯한 사랑과 효심이 돋보이는 효녀로, 아버지 대신 생계를 책임지는 어머니(필리핀 출신)를 위해 집안일을 돕고, 두 동생을 돌봄. ▲심청효행상 대상(남학생) : 한요한 - 돌아가신 아버지(뇌병변장애)를 대신해 홀로 (뇌성마비) 지체장애가 있는 어머니의 식사와 대소변 등을 수발하고 있는 효자로, 어려운 가운데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어머니와 단둘이 세상을 힘차게 살아가고 있음. ▲다문화효부상 대상 : 쩐티항 - 2012년 결혼 후 뇌병변장애로 거동이 불편한 시어머니를 모셔오던 중 불의의 교통사고로 시어머니가 전신마비가 되어 와상투병 중임. 시어머니 수발을 전담하면서 밤에는 부업을 하며 언어발달장애가 있는 둘째 아들의 교육비를 버는 효부임. ▲다문화도우미상 대상 : 바라카작은도서관 - 이주민가정의 부모와 자녀들을 위한 공부방을 열어서 한글교육과 문화체험을 실시하고, 이주민들의 경제적 자립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밀키트 사업을 진행하면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돕고 있음. ▲효행교육상 대상 : 동암고등학교 - 예와 효를 중시하는 교풍(교훈 '삼강오륜교육') 아래 전문강사와 예절강의실을 마련하여 연중 '예절소양인증반' 을 운영하고, 가승알기·성묘하기·벌초하기 등 가족의 소중함을 알 수 있는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실시함.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