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제2회 김우중 의료인상에 이효민 전문의-이정옥 소장 선정
제2회 김우중 의료인상에 이효민 전문의-이정옥 소장 선정
  • 김영숙 기자 kimys@doctorsnews.co.kr
  • 승인 2022.12.11 14:0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봉사상-김해송 원장, 공로상-이상재 전 완도대우병원장
코로나확산 방지 공로...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장 특별상

대우재단이 제2회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김우중 의료인상은 이정옥 반월도보건진료소장과 이효민 국경없는의사회 전문의 2명을 포함 모두 10명이 수상한다. 

‘김우중 의료인상’은 고 김우중 대우 회장이 출연해 시작된 대우재단의 도서·오지 의료사업 정신을 계승하고자 2021년에 제정됐다. 김우중 의료인상 선정위원회(위원장 임채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는 소외된 이웃을 위해 장기간 인술을 펼쳐온 한국의 슈바이쳐와 나이팅게일을 선정해 김우중 의료인상, 의료봉사상, 특별상, 공로상을 수여한다.

ⓒ의협신문
이정옥 간호사.ⓒ의협신문

의료인상을 수상한  이정옥 간호사는 공중보건 장학제도를 통해 1989년에 진도군 대마도보건진료소에 첫 부임해  1992년부터 줄곧 신안군 섬마을 보건진료소장을 역임해 왔다. 이정옥 소장은 발품을 팔아 마을 지도를 그리고,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을 주기적으로 방문했으며, 주민들이 편하게 보건진료소를 드나들 수 있도록 다양한 일상 프로그램을 발굴해 운영해왔다.

역시 의료인상을 수상한 이효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는 2012년 대학병원을 나와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로서 나이지리아 자훈을 향했다. 그곳에서 이효민 전문의는 조혼과 관리되지 않는 반복된 출산으로 고통받는 산모들을 수술하며 저소득국 여성의 삶을 돌봐왔다. 

이후 10년간 14차례 팔레스타인, 남수단, 파키스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 인도적 위기 국가를 찾아 분만에서 외상 환자까지 응급 수술을 진행했다. 다양한 응급 상황들을 겪으면서 이효민 전문의는 국경없는의사회 안에서는 물론 해외 응급의료 부문에서 독보적인 한국 의료인으로 성장하고 있다.

ⓒ의협신문
이효민 전문의.ⓒ의협신문

의료봉사상은 1996년부터 광주소년원에 의료 지원을 펼쳐온 김해송 김해송이비인후과 원장, 1993년부터 해외 의료봉사를 진행한 대한한의약해외의료봉사단, 1998년부터 장애인을 대상으로 무료 치과 치료를 진행한 송파구방이복지관 이웃사랑치과봉사회에 각각 수여됐다.

공로상은 이상재 전 완도대우병원장에게 수여됐다. 이상재 의사는 완도대우병원 운영 전후에도 성바오로복지병원 등에서 어린이 심장수술, 소년원 청소년 선도 등 인술을 꾸준히 실천해왔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최일선에서 헌신한 의료인들을 격려하는 별도의 특별상을 제정했다.

특별상 수상자는 워크스루를 개발해 코로나19 대응 국가보건정책을 발전시킨 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장(의사),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으로서 일반 환자와 이동 동선을 분리 설계한 연정화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감염관리부 팀장(간호사), 충청권역에 소아환자 코로나19 거점병원의 기틀을 마련한 꿈크는 아이병원(병원), 거제도 최초로 해외 유입 코로나19 환자 대응 시스템을 구축한 이태석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장(의사)이 선정됐다.

김우중 의료인상 시상식은 김우중 대우 회장 기일인 12월 9일, 연세대학교 대우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자에게는 각 3000만원, 의료봉사상과 특별상 수상자에게는 각 1000만원 등 총 1억 5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