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창립특집 "114년 역사, 국민 건강·생명 가치 지켜온 의사들의 자부심"
창립특집 "114년 역사, 국민 건강·생명 가치 지켜온 의사들의 자부심"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22.11.14 0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 114주년 대한의사협회장 축사
ⓒ의협신문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의협신문

우리나라 최고의 보건의료 전문가단체인 대한의사협회가 올해로 창립 114주년을 맞았습니다.

지금의 대한의사협회가 존재하기까지 지난 114년의 역사동안 국민의 건강증진과 생명수호를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해 온 14만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대한의사협회 창립 114주년을 맞아 그동안 이뤄온 성취와 업적을 함께 기념하고 축하하는 동시에, 대한의사협회가 앞으로 나아갈 새로운 목표에 대해 결의를 다지며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자 합니다. 우리의 창립 정신과 역사를 되새기며, 밝은 미래를 설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모두 알고 계시겠지만 대한의사협회는 1908년 11월 15일 '의사연구회'로 출발해 과학적 근거와 연구에 바탕을 둔 현대의학의 정신으로 현재까지 계승되고 발전해왔습니다.

우리가 쌓아온 114년의 역사는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과 생명의 가치를 지켜온 역사로 우리 의사들의 자부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역사의 한 페이지를 저를 비롯한 제41대 집행부가 함께 써내려가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지금은 제41대 집행부가 임기의 반환점을 도는 시점입니다. 이 시점을 계기로 지난 1년반여 동안 대외적으로 활발한 소통과 협력 구조를 조성해온 토대 위에서,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에는 가시화된 결실을 일궈내는 데 모든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우리의 핵심미션을 다시금 확인하고자 합니다. 

 

회원권익보호 최우선, 회원이 주인인 대한의사협회
 정치적 역량강화 통한 보건의료 정책 주도하는 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의사의 사회적 위상 강화 
미래의료 선도하는 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의 비전은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대한의사협회'입니다. 그리고 비전을 실행하기 위해 제41대 집행부가 설정한 4대 미션은

1)회원권익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회원이 주인인 대한의사협회 2)정치적 역량강화를 통한 대한민국의 보건의료 정책을 주도하는 대한의사협회 3)대한의사협회 및 의사의 사회적 위상 강화 4)미래의료를 선도하는 대한의사협회입니다.

제41대 집행부는 출범과 동시에 미션과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회무를 추진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1년반여 동안 각각의 주제를 구체화·현실화하는 데 주력해왔습니다. 

저는 14만 회원 여러분들의 성원과 지지, 그리고 임직원분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대한의사협회의 미래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신 덕분에 임기 동안 소기의 성과를 일궈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한해가 마무리되어가는 이 시점에도 의료계 환경은 여전히 녹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격변의 시대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은 바로 국민건강을 지켜야한다는 사명감일 것입니다.

의료 환경의 변화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고, 산업적 구조의 새 바람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거친 풍랑이 불어오더라도 환자를 향한 우리의 진심과 전문성이 발휘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제41대 집행부는 남은 임기 동안에도 회원 여러분들께서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격변하는 정책과 불합리한 제도로부터 안전한 진료환경을 지켜낼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대한의사협회가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전문가단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대한의사협회가 나아가는 길에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머지않아 임시로 둥지를 튼 이곳 용산임시회관 생활을 마무리하고, 우리 의사들의 상징과도 같은 이촌동 회관에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회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새 회관에서 우리는 의사회원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이고 대한의사협회의 위상을 한층 제고하며, 국민건강을 수호하는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힘찬 제2의 이촌동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창립기념일을 맞아 오랜 시간 대한의사협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장기근속상 수상자분들과 지난 한 해 대한의사협회 성장과 회무에 기여한 성과 우수자분들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맡은 바 업무를 수행해 주신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도 거듭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창립 114주년을 축하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언제나 국민을 위해, 국민의 가장 가까이에서 함께해주고 계시는 회원님들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