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실손보험사기 가담 혐의 의사에 칼 빼들었다
의협, 실손보험사기 가담 혐의 의사에 칼 빼들었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2.11.10 17:56
  • 댓글 4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중앙윤리위원회 징계심의 부의 및 대검찰청에 고발장 제출
"극소수 불법행위 회원 일벌백계로 자율정화 더욱 강화할 것" 강조
보험사 일방적 보험금 지급 중지로 피해입은 국민에 대한 대책 마련도 요구
대한의사협회는 최근 실손보험사기 사건에 가담해 의료법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회원을 11월 10일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왼쪽부터) 대한의사협회 황찬하 변호사, 이정근 상근부회장, 박명하 법제 부회장, 전성훈 법제이사.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최근 실손보험사기 사건에 가담해 의료법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회원을 11월 10일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왼쪽부터) 대한의사협회 황찬하 변호사, 이정근 상근부회장, 박명하 법제 부회장, 전성훈 법제이사.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11월 10일 오전 열린 제75차 상임이사회에서 최근 실손보험사기 사건에 가담해 보험사기방지특별법 및 의료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회원 2인 중 신원이 특정된 1인을 중앙윤리위원회에 징계심의를 부의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서울 강남의 안과병원장인 2명의 회원은 2019년부터 약 3년간 환자 1만 6000여명이 해당 병원에 입원해 백내장 수술을 받은 것처럼 기록을 허위로 조작해 이들이 1540억여원에 달하는 실손보험금을 수령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환자를 알선해주고 소개비 명목으로 약 200억원을 받은 브로커 일당도 의료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의협은 극소수 회원의 불법행위로 전체 회원의 명예가 실추되고 국민과 의사와의 신뢰관계가 훼손되는 만큼, 불법행위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회원에 대해서는 중앙윤리위원회에 징계심의를 부의해 사실관계 확인 후 상응하는 처분이 내려질 수 있도록 단호히 대처해나갈 방침이다.

또 상임이사회 의결 당일인 11월 10일 오후 해당 회원 2인과 브로커 일당에 대해 보험사기방지특별법, 의료법 위반 등의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하고, 극소수 회원의 비윤리적 행위 등을 비롯한 불법행위가 반드시 척결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할 것을 천명했다.

이날 의협 박명하 법제 부회장, 이정근 상근부회장, 전성훈 법제이사, 황찬하 변호사가 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의협은 보험사기를 비롯한 일탈 회원의 불법행위에 대해 중앙윤리위원회 징계심의 부의는 물론, 활동중인 전문가평가단과 자율정화특별위원회를 보다 활성화해 의료계 자율정화를 더욱 강화함으로써 의사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한층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 실손보험사기 사건으로 검찰에 송치된 다른 회원 1명에 대해서도 신원이 특정되는 대로 추가로 중앙윤리위원회에 징계심의를 부의할 예정이다.

의협은 "백내장 관련 실손보험사기가 발생했다는 이유만으로 보험사가 정상적으로 보험 혜택을 받아야 할 실손보험 가입 환자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환자로 하여금 대학병원의 증명서 제출 등의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어 국민의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며 "피해를 입은 국민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험사 자문의 수백억뒷돈 챙겨 2022-11-23 02:02:38
보험사에 뒷돈받고
의료법위반하며
병원진료보다는 보험사 깜깜이 자문의로
자문의 가라사대 "니암은 암이아니니라. 종기니라"
묻지마 엉터리 자문서로 수백억씩 월급따로 챙기는 보험사용돈받는 의사분들 의료법위반 중징계 내리세요.

보험금받자 2022-11-12 17:52:18
의협도 맛이 갔구나 보험사 돈을 얼마나 받아먹엇는지 이딴 짓거리나 하고..참...지들 동료가 보험사기인지 억울한 상황인지도 모르고 백내장수술이 입원 아닐수가 있냐??ㅋㅋㅋ나같은 일반인도 다 안다 ㅋㅋㅋ 일반인들이라면 모르니까 그럴수있겠다 이해가 가도 의사집단이 개인의사를 저격하다니ㅋㅋㅋㅋㅋㅋ코미디다 ㅋㅋㅋㅋ의사새끼들은 글럿어 으휴 결국 기다리면 모든 칼끝이 지들한테 갈건데ㅋㅋㅋ

2022-11-11 15:48:31
다른의사들은 욕은 다 먹고... 전액추징 환수 및 벌금으로 같은액수 받길 바랍니다.

ttt 2022-11-11 09:35:14
성범죄 의사도 퇴출해주세요.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